$\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how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 (sex, age, birth order, temperament), parents (education level, employed or unemployed mother, mother's parenting behavior), and family (income) relate to young children's stress levels and to examine the relative eff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어머니의 취업유무, 어머니의 양육행동). 가정변인(월수입)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며, 남아와 여아의 스트레스를 분리하여 성별에 따른 유아 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또한 최근 들어 형제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고조되어 형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Dum, 1992) 있으며.
  • 이러한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라서 형제의 유무가 아동의 스트레스와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수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Sarmdler, 1980). 그러므로 형제의 유무에 따라서도 영향력을 탐색해 봄으로써 유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들을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스트레스를 완화 또는 감소시키고자 하는 학부모, 부모교육 관계자 그리고 유아 관련 종사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방안을 제공해 주고자 한다.
  • 유아의 기질 그리고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총체적으로 밝힌 연구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 변인(성별, 연령. 출생순위. 기질), 부모변인(교육수 준. 어머니의 취업유무, 어머니의 양육행동). 가정변인(월수입)이 유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며, 남아와 여아의 스트레스를 분리하여 성별에 따른 유아 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변인(성별. 연령, 출생 순위, 기질), 부모변인(교육수준, 어머니의 취업유무, 어머니의 양육행동), 가정변인(월수입)과 유아스트레스간의 관계와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이루어진 본 연구 결과에 의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그러므로 형제의 유무에 따라서도 영향력을 탐색해 봄으로써 유아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들을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의 스트레스를 완화 또는 감소시키고자 하는 학부모, 부모교육 관계자 그리고 유아 관련 종사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와 방안을 제공해 주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고영미(1995).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가족변인과 성별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 고희정(1998). 유아의 기질과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공세권(1992). 한국에서의 가족형성과 출산형태.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4. 김민희(1998). 유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기질 및 만족도에 따른 유아행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김인숙(1992). 취업모 자녀와 비취업모 자녀의 스트레스 비교연구.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김정택(1978). 특성불안과 사회성과의 관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제한(1984). 한 자녀와 다자녀비교 - 가정환경요인과 자녀의 지능 및 인생과의 관계. 서울: 대한가족계획협회 

  8. 민하영, 유안진(1999).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지각된 통체감과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 아동학회지, 20(1), 61-77 

  9. 박미정(2001). 자녀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 유형,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 경희 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10. 박성연, 이숙(1990). ‘어머니의 양육 행동척도’ 표준화를 위한 예비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8(1), 141-156 

  11. 박응임(1988). 사회 계층에 따른 가정환경이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2. 서희정(1995). 외동아와 형제아의 사회성과 어머니 양육태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손정희(1994).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유형과 그 정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양혜영, 정승원(1999). 양육환경과 기관의 질이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0(4), 141-158 

  15. 엄현경(1998). 유아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6. 오명희(1995).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스트레스와 문제 행동간의 관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원영미(1990). 유아의 기질 및 그 관련 변수와 유치원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8. 이상로(1986). 성격과 행동의 지도. 서울중앙적성출판부 

  19. 이정미(1996). 초등학교 아동이 겪는 스트레스와 그 대처방법 유형.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이현정(1996). 어머니가 인식하는 자녀양육 스트레스와 유아의 스트레스 행동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1. 임희수, 박성연(2001). 어머니가 지각한 아동의 기질, 어머니의 정서 조절 및 양육행동과 아동의 정서조절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3(1), 37-54 

  22. 천민필(1993).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3. 한미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과 행동 문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4. 한미현, 유안진(1996). 아동의 스트레스 및 사회적 지지 지각의 행동 문제. 아동학회지, 17(1), 173-189 

  25. 한세영(1995). 아동과 어머니의 기질적 부조화에 따른 어머니의 일상적 양육 스트레스.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6. 홍강의(1998). 유능한 어린이로 키우기 어린이의 스트레스와 부적응 행동 및 대처방안. 삼성복지재단어린이개발센터 제6회학술대회자료집, 147-174 

  27. Banez, G. A., & Compas, B. E. (1990). Children's and parents' daily stressful eventsand psychological symptom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8, 591-605 

  28. Brody, L. R. (1985). Gender differences in emotional development: A review of theories and research. Journal of Personality, 53, 102-149 

  29. Brown, L. J. P., Cowen, E. L., Hightower, A. D., & Lotyczewski, B. S. (1986) Demographic differences among children in judging and experiencing specific stressful life event.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0, 339-346 

  30. Burts, D. C., Hart, H., Charlesworth, R., & Kirk, L. (1990). A comparison of frequencies of stress behavior in kindergarten children in classroom with developmentally appropriate versus developmentally inappropriate instructional practi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5, 419 

  31.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 Erlbaum 

  32. Compas, B. E., Malcarne, V. L., & Fondacaro, K. M. (1988). Coping with stressful events in older children and young adolescent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 405-411 

  33. Creighton, S. J. (1993). Child abuse trends in England and Wales 1988-1990 London: NSPCC 

  34. Dunn, J. (1992). Sisters and brothers: Current issues in developmental research. In F. Boer & J. Dunn(Eds.), Children's sibling relationships: Developmental and Clinical issues. Hillsdale, NJ: L. Erlbaum Associates 

  35. Dunn, L. & Kendrick, C. (1980). The arrival of a sibling: Change in the pattern of interaction between mother and first born child.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1, 119-132 

  36. Dunn, L. & Kendrick, C. (1982). Siblings: Love, envy & understanding.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37. Elkind, D. (1987). 스트레스를 받는 우리 아이들. 이현순.심성경.원영미.(역). 서울: 창지사 

  38. Garmezy, N. (1991). Resilience in children's adaptation to negative life events and stressed environments. Pediatric Annals, 20, 459-466 

  39. Grune, A. L., & Brooks, J. (1985). Children's perceptions of stressful life events.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Toronto, Canada 

  40. Gunnar, M. R., Larson, M. C., Hertsgaard, L., Harris, M. L., & Brodersen, L. (1992). The stressfulness of separation among nine-month-old infants: Effects of social context variables and infant temperament. Child Development, 63, 290-303 

  41. Honig, A. S. (1986). Stress and coping in children. Young Children, 5, 62-87 

  42. Hughes, M., Pinkerton, G., & Plewis, I. (1979). Children's difficulties on starting infant school.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0, 187-196 

  43. Izenberg, J. (1987). Social influences on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63, 341-342 

  44. Johnson, H. L. (1993). Stressful family experiences and young children: How the classroom teacher can help. Intervention in School & Clinic, 28, 165-171 

  45. Maccoby, E. E. (1980). Social development psychological growth and the parent child relationship. Harcourt Brace Jovanovich, New York 

  46. McHale, J., Rao, N., & Krasnow, A. (2000). Constructing family climates: Chinese mothers' reports of their co-parenting behaviour preschoolers' adapt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 111-118 

  47. Medeiros, D. C., Porter, B. J., & Welch, I. D. (1983). Children under stress. New Jersey: Prentice-Hall Inc. 

  48. Parteno, J. (1987). Children's identification of stress related factor and coping strategies.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88. 149 

  49. Rutter, M. (1979). Maternal deprivation, 1972-1978: New finding, new concepts, new approaches. Child Development, 50, 283-305 

  50. Sandler, I. N. (1980). Social support resources, stress and maladjustment of poor children.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8(1), 41-52 

  51. Sears, R. (1965). The relation of early socialization experiences to aggression in middle childhood. The Journal of Abnormal Social Psychology, 63, 446-492 

  52. Slee, P. T. (1986). The relation of temperament and other factors to children's kindergarten adjustment. Child Psychology and Human Development, 17, 104-112 

  53. Wallen, J. (1993). Protecting the mental health of children in dangerous neighborhood. Children Today, 22(3) 

  54. Yamamoto, K. (1979). Children's rating of the stressfulness of experiences. Developmental Psychology, 15, 581-58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