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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발생토를 활용한 경량기포흔합토(LWFS)의 강도 및 변형특성
Strength and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Lightweight Foamed Soil Using In-situ Soil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0 no.9, 2004년, pp.125 - 131  

윤길림 (한국해양연구원 연안항만공학연구본부) ,  유승경 (명지전문대학 토목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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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준설토와 시멘트, 기포를 이용하여 제작한 경량기포혼합토에 대한 일련의 일축압축시험으로 경량기포혼합토의 역학적 거동에 미치는 준설토의 초기 함수비 및 시멘트 함유율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조사하였다 또한, 기존의 연구결과(윤과 김, 2004)와의 비교검토를 통해 광양항 중마지역의 준설토를 채취하여 지역에 따른 경량기포 혼합토의 역학적 특성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일축압축시험결과 경량기포 혼합토의 변형계수$(E_{50})$는 시멘트 함유량이 증가하면서 그 크기도 증가하나 준설토의 초기함수비가 클수록 작게 나타났다. 또한, 경량혼합토의 구성요소인 준설토의 초기 함수비, 시멘트 함유량, 기포 함유량을 고려한 정규화계수로 표현되는 일축압축강도의 적절한 회귀식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경량기포혼합토의 역학적 특성은 준설토의 채취지역에 따라 다르므로 설계반영을 위해서는 적절히 실내실험을 통하여 검토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eries of unconfined compression tests were carried out firstly to investigate mechanical behaviors of Lightweight Foamed Soil (LWFS) which is composed of dredged soils, cement and air foam. And secondly, to compare the difference of mechanical characteristic of LWFS with previous research conclu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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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술한 배합 조건에서의 경량 기포 혼합 토의 응력- 변형 특성과 강도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일 축 압축시험을 실시하였다. 일축 압축시험을 위한 공시체제 작은 직경 5.
  • 본 연구에서는 광양항 중 마 일반부두의 준설토와 시멘트 고화제 그리고 기포를 혼합한 기포혼합처리 토를 다양한 배합 조건으로 실험하여 이에 대한 응력- 변형 거동 및 압축강도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광양해역 중 마항 지역에서 채취된 점토질 준설토를 재활용하기 위하여 고화제와 기포제를 혼합한 경량 기포 혼합 토를 제작한 후 응력-변형 거동 그리고 압축 강도 특성을 고찰하였다. 경량 기포혼합토의 초기 함수비, 시멘트 함유율의 변화가 압축강도에 미치는 영향 및 응력- 변형 거동 특성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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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윤길림, 김병탁 (2004), '경량기포혼합토의 압축 및 강도특성 연구', 한국지반공학회 눈문집, 제20권, 4호, pp.5-13 

  2. 윤길림, 유승경, 김병탁 (2003), '연약지반개량을 위한 경량기포혼합토의 역학특성', 대한토목학회 학수발표회 지반분야, pp.242 

  3. 윤길림, 김병탁 (2003), 경량기포혼합토의 제조방법 및 지반개량 공법, 한국 특허출원서(no.2003-33130호), 특허청 

  4. 윤길림, 유승결 (2003), 경량기포혼합토 수증시뮬레이션 시스템, 한국 및 일본 특허출원서(no.2003-92965호), 특허청. 

  5. 해양수산부 (2000, 2001, 2002, 2003), 준설토 재활용 방안 연구, 한국해양연구원 연구보고서 

  6. 土田 (1996), 港灣空港事?にぁけゐ輕量泯土工法の開 發と適用事例. 運輸省港灣技術?究所 

  7. 土田 (1999), 建設發生土を活用した輕量泯合處理土の空港事業への適用, 運輸省港灣技術?究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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