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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물성(植物性) 천연(天然) 염료(染料)를 이용한 모발(毛髮) 염색(染色)에 관한(寬限) 연구(硏究)
A Study on Hair Coloring Useing Natural Vegetable Dy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8 no.5, 2004년, pp.125 - 135  

이은우 (대원과학대학 메이크업코디과) ,  송희라 (대원과학대학 메이크업코디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ir coloring before the 1980s was mostly to hide white hair by dying in black. With the introduction of color TV, however, the size of the coloring market has been expanding. Nowadays, artificial synthetic dyes are widely used, which, though advantageous in many points, have problems such as harmf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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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자연에서 얻어지는 천연 염료를 중심으로 실험을 하여 천연염료의 문제점으로 제기되는 색소의 한정성을 보완하여 모발에 다양한 천연염료 색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인체에 무해한 염색 방법을 찾고자 현대 사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천연염료인 울금, 쪽, 아선약, 헤나를 가지고 모발에서 어떠한 색상이 나오는지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식물성 염료는 현재 약 2000종 이상이 알려져 있으며 천연염료 가운데 가장 맣이 사용되고 있다.13) 우리나라에서 사용되어온 염료도 대부분 식물성이다. 옛 문헌에 식물성 염료의 종류가 50여 종 이상이고, 염색법이나 매염제에 따라 100여 가지 이상의 색상을 만들어냈다는 기록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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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울금이란? 울금(鬱金)은 생강과(zingiberaceae)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로 학명은‘Curcuma longa. L.’이고 생약명은 심황이며 울금 색소는 디케톤 화합물인 curcumin 원산지는 인도, 중국, 오카니와 등인데, 인도의 중심으로 한 열대 및 아열대지방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다. 울금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기록되어 있는 <앗시리아 식물지>중에 착색서의 물질로 기재되어 있고 인도, 동남아, 중국에서는 옛날부터 견, 면의 염색과 식품의 착색에 이용되고 있다.
쪽을 이용한 발색을 진행할때 잿물과 같은 알칼리에 용해하여 로이코 체로 만든 후 섬유에 흡착시키고 다시 공기 중에서 산화하여 본래의 인디고로 환원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이유는? 쪽물은 물에 담가 두면 인디칸이 가수분해하여 인독실로 되고 산소의 작용에 의하여 인독실이 인디고가 된다. 인디고는 물에 용해성이 없으므로 잿물과 같은 알칼리에 용해하여 로이코(leuco)체로 만든 후 섬유에 흡착시키고 다시 공기 중에서 산화하여 본래의 인디고로 환원하는 방법으로 발색시킨다. 천연 인디고의 주성분 인디코틴(indigotin)이며 적색의 인디루빈, 황색의 인디고 엘로우 등 부성분이 존재한다.
모발용 화학약품에 함유된 니켈, p-phyenylen diamine, glyceryl thioglycollate 등의 성분 등의 노출로 인해 생길수 있는 문제점은? 이러한 다양한 염색제로 인해 개인의 개성이나 패션 연출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나 모발용 화학약품에 함유된 니켈, p-phyenylen diamine, glyceryl thioglycollate 등의 성분 등의 노출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나 접촉성 피부염이 발생1) 할 수 있으며 머릿결의 손상등 부작용에 대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시판 중인 일부 모발 제품에는 중금속이 검출되고 있어 인체 유해성 문제 또한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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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전선복, 모발관리에 따른 모발손상 및 모발내 중금속 농도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 (2001) 

  2. 김현정, 대구광역시 주민들의 모발에 함유된 중금속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2, (2002) 

  3. 황정원, 권대순, 김세옥, 최연진, Hair Color Design, 고문사, p.13, (2002) 

  4. 김미선, 김정희, 배선향, 유유정, 유현주, 정지영, 최근희, 황춘희, The Hair Coloring, 예림출판사, pp.23-24, (2002) 

  5. 차미정, 헤어클리닉 문제와 방법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 디자인 대학원 석사논문, p.7, (2003) 

  6. 노영희, 서경란(2000). 헤어칼라의 다양화를 위한 칼라 체인지 기법 연구, 한국미용 학회지, 6(3), p.58 

  7. 윤천성, 김새한별, 김영숙, 김혜란, 이덕수, 이명순, 현지원, 모발과 두피관리, 훈민사, pp.87-88, (2004) 

  8. 정연, 퍼머?염색?탈색?코팅 시술에 따른 모발 변화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학원 의류학과 박사학위 청구논문, p.9, (2001) 

  9. 이미선, HAIR COLOR ART, 현문사, p.57, (2001) 

  10. 김미선, 김정희, 배선향, 유유정, 유현주, 정지영, 최근희, 황춘희, The Hair Coloring, 예림출판사, p.44, (2002) 

  11. 이미선, HAIR COLOR ART, 현문사, pp.67-68. (2001) 

  12. 정연, 퍼머?염색?탈색?코팅 시술에 따른 모발 변화에 관한 연구, 대구카톨릭대학원 의류학과 박사학위 청구논문, p.11. (2001) 

  13. 이지연, 천연염색을 이용한 스카프 디자인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0, (2003) 

  14. 이승철, 자연염색, 도서출판 학고재, p.25, (2001) 

  15. 박후나, 황색계 식물성 염료 중 치자와 울금에 관한 비교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청구 논문, p.5, (1993) 

  16. 조경래, 문광희, 대안스님, 전통염색의 이해, 보광출판사, p.56, (2000) 

  17. 김병희, 黃色天然染料의 染色性과 抗菌性,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p.2, (1996) 

  18. The Merk index, op, cit, p,417, (1989) 

  19. www. kenueagram.com 

  20. 신윤숙, 서명희, 섬유에 응용되는 천연염료, 家政科學硏究, Vol.5, No.1, p.96, (1995) 

  21. 박지희, 한?중?일 남염의 비교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4, (2002) 

  22. 이승철(2001). 자연염색, 학고재, p.144 

  23. 신윤숙, 서명희, 섬유에 응용되는 천연염료, 家政科學硏究, Vol.5, No.1, p.18, (1995) 

  24. 신윤숙, 서명희, 섬유에 응용되는 천연염료, 家政科學硏究, Vol.5, No.1, p.99, (1995) 

  25. 김공주, 색채과학, 대광서림, p.110,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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