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history of the Victorian age that attached importance to various designs and aesthetic aspects by art and craft movement, and to present that the Victorian pattern is a factor with unlimited possibility in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the modern textile product de...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history of the Victorian age that attached importance to various designs and aesthetic aspects by art and craft movement, and to present that the Victorian pattern is a factor with unlimited possibility in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the modern textile product designs. Therefore, through documents research home and abroad, I considered the periodical background of the Victorian style, a change course of textile, and the theoretical backing of the Victorian pattern, and I studied and analyzed the cases of being applied in the modern textile product designs by classifying apparel, home interior, and fashion accessories. First of all, in apparel, the Victorian pattern transformed into geometrical form had much relative importance, and secondly, in the home interior, the Victorian pattern was expressed realistically or it was represented more boldly and complexly with new materials or techniques introduced. Thirdly, in fashion accessories, decorative nature was shown in intense design with the real description of the Victorian flower pattern and brilliant colors. With these results, it was found out that when the Victorian pattern was applied in the modern textile product designs, it was the factor that could be expected to make a high value added suitable with the modern sense, and it was the pattern with developmental potential with its unlimited use range. Therefore, based on this study, it is considered that the development of textile product designs utilizing the Victorian pattern and academic research, reorganizing the Victorian pattern in accordance with the modern design should be continued.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history of the Victorian age that attached importance to various designs and aesthetic aspects by art and craft movement, and to present that the Victorian pattern is a factor with unlimited possibility in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the modern textile product designs. Therefore, through documents research home and abroad, I considered the periodical background of the Victorian style, a change course of textile, and the theoretical backing of the Victorian pattern, and I studied and analyzed the cases of being applied in the modern textile product designs by classifying apparel, home interior, and fashion accessories. First of all, in apparel, the Victorian pattern transformed into geometrical form had much relative importance, and secondly, in the home interior, the Victorian pattern was expressed realistically or it was represented more boldly and complexly with new materials or techniques introduced. Thirdly, in fashion accessories, decorative nature was shown in intense design with the real description of the Victorian flower pattern and brilliant colors. With these results, it was found out that when the Victorian pattern was applied in the modern textile product designs, it was the factor that could be expected to make a high value added suitable with the modern sense, and it was the pattern with developmental potential with its unlimited use range. Therefore, based on this study, it is considered that the development of textile product designs utilizing the Victorian pattern and academic research, reorganizing the Victorian pattern in accordance with the modern design should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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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기술적인 진보로 프린트 직물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으므로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빅토리아 시대 문양의 역사 속에 변모된 형태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문양의 창조적 범위의 확대를 기대하고자 하였으며, 빅토리안 문양이 어떠한 감각으로 표현되어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여, 빅토리안 문양이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 응용개발에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요소로 활용되어지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빅토리아 시대의 시대적 상황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불가분의 관계를 재조명함에 있어 그 시대에 나타난 문양을 고찰하고 연구함으로써 현대 디자인에 맞게 재구성하고 학문적인 연구와 발전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업혁명이후 무역의 발달로 부를 영위한‘부르조아지’라는 계층의 영향으로 과잉 장식적 경향을 보였고,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대량생산, 기계화가 가능하여 판매경쟁이 활발해진 빅토리아 시대의 빅토리안 양식을 이해하고, 그 양식에 나타난 빅토리안 문양이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의 고부가가치의 제품화를 추구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국의 빅토리아 시대에 두각을 나타낸 빅토리안 양식을 이해하고, 빅토리안 양식에 나타난 빅토리안 문양을 중심으로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에 형성되어지는 배경을 연구·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빅토리안 문양 역시 현대 패션 액세서리를 위한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빅토리아 시대 문양의 역사 속에 변모된 형태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문양의 창조적 범위의 확대를 기대하고자 하였으며, 빅토리안 문양이 어떠한 감각으로 표현되어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여, 빅토리안 문양이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 응용개발에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요소로 활용되어지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빅토리아 시대의 시대적 상황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불가분의 관계를 재조명함에 있어 그 시대에 나타난 문양을 고찰하고 연구함으로써 현대 디자인에 맞게 재구성하고 학문적인 연구와 발전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미술공예운동의 목적은 산업화가 가져온 폐해를 극복하고 미술, 공예, 건축 등을 통해 사회를 정신적으로 보다 조화롭게 만들고자 하였다. 또한, 중세의 성당 건축과 마찬가지로 건축가, 디자이너, 공예가가 결합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되어지는 물건까지도 예술가의 손으로 만들어 보다 공동체적이며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 것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이념은 산업 자본주의에 반대하는 사회주의적인 사고에 기반한 것이다. 더불어 미술 공예 운동에 나타난 두드러진 작품의 특징은 보다 자연적인 것을 모티브로 표현하였는데, 형태와 모양은 단순하고 식물의 줄기에서 보여지는 선적인 것이나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주로 식물, 새, 동물의 형태를 패턴화하여 연출하였다.
본 연구는 빅토리아 시대 문양의 역사 속에 변모된 형태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문양의 창조적 범위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었으며,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을 어패럴, 홈 인테리어, 패션 액세서리 제품디자인으로 분류하고 빅토리안 문양이 어떠한 감각으로 표현되어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첫째, 어패럴 제품디자인은 빅토리안 식물문양인 꽃문양을 화려하면서도 낭만적인 분위기로 연출한 디자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빅토리아 시대의 문양을 시대적 분위기에 맞게 재 연출하여 제품화되고 있었으며, 문양이 서로 혼합되어 모던한 감각으로 나타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성능/효과
빅토리아 시대의 미술 공예 운동 사상에 영향을 미친 대표적인 사회 사상가로는 존 러스킨(John Ruskin; 1819-1900)과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 1896)를 들 수 있는데, 이들은 빅토리안 양식의 대표적인 작가로서 디자인에 대한 개념조차도 없이 오직 기계에 대한 맹신만이 있던 시대에 장식에 관한 이론의 정립과 예술의 사회화, 대중화를 주장함으로서 예술의 민주화라는 현대 디자인의 기본 이념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실천 방법으로서는 자연주의적 양식의 간결성과 재료의 진실성 및 장식의 합목적성을 주장하였으며, 최초로 미적 통일성의 문제와, 장식과 기능의 통합성을 강조하였다.
넷째, 오웬 존스(Owen Jones; 1807-1874)도 인도와 중국의 문양에 큰 관심을 보였다11). 19세기 중반 경원시시대로부터, 이집트, 그리스, 로마, 페르시아, 동양 등 과거의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나타났던 장식 문양을 집대성한《장식 문법(Grammar of Ornament)》이라는 백과도록이 1856년 오웬 존스에 의해 출판되어 건축, 미술, 공예 장식미술에 오랫동안 영향을 주었다 <그림 5>.
또한, 중세의 성당 건축과 마찬가지로 건축가, 디자이너, 공예가가 결합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되어지는 물건까지도 예술가의 손으로 만들어 보다 공동체적이며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 것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이념은 산업 자본주의에 반대하는 사회주의적인 사고에 기반한 것이다. 더불어 미술 공예 운동에 나타난 두드러진 작품의 특징은 보다 자연적인 것을 모티브로 표현하였는데, 형태와 모양은 단순하고 식물의 줄기에서 보여지는 선적인 것이나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주로 식물, 새, 동물의 형태를 패턴화하여 연출하였다. 이러한 경향의 미술공예운동은 빅토리안 양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단일 직물 디자인보다는 연간 수 백 가지의 다양한 섬유 제품을 대량으로 시장에 내놓음으로써 무역을 더욱 신장 시킬 수 있다고 확신하였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직물 디자인을 개발하여 생산함으로써 일반 대중들은 실제로 필요로 하는 양보다 더 많은 양을 구매할 수 있게 소비를 촉진 시킬 수 있었다. 그 결과 빅토리아 시대의 우수한 빅토리안 직물디자인은 판매와 해외 무역에서 경제적인 부를 가져다주었다5).
셋째, 19세기 초 부유한 영국인들은 동양의 옻칠(Iacquer), 가구, 도자기, 실크 등을 포함하여 동양에 열렬한 관심을 나타냈으며, 이러한 관심은 토마스 워들(Thomas Wardle; 1837-1909)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토마스 워들은 특히, 인도 직물 문양디자인에 관심을 가졌으며, 인도와 중동을 여행하며 문양을 수집하였다.
빅토리안 문양이 사실적으로 표현되거나 빅토리안 문양과 색상이 그대로 사용되어지는 경우가 많았으며, 빅토리안 식물문양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셋째, 패션 소품을 위한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에서는 빅토리안 문양의 활용이 어패럴과 홈 인테리어 제품디자인에 비해 적용사례가 적었으나, 빅토리안 꽃문양의 사실적인 묘사와 화려한 색상으로 장식성이 강한 패션 소품으로써 개성있는 디자인이 선보여지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에는 빅토리안 문양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디자인이 나타나고 있었으며, 빅토리안 문양은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의 중요한 요인으로서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며 사용범위가 실로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에 고부가가치의 창출을 기대할 수 있는 문양이라고 하겠다.
본 연구는 빅토리아 시대 문양의 역사 속에 변모된 형태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문양의 창조적 범위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었으며,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을 어패럴, 홈 인테리어, 패션 액세서리 제품디자인으로 분류하고 빅토리안 문양이 어떠한 감각으로 표현되어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첫째, 어패럴 제품디자인은 빅토리안 식물문양인 꽃문양을 화려하면서도 낭만적인 분위기로 연출한 디자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빅토리아 시대의 문양을 시대적 분위기에 맞게 재 연출하여 제품화되고 있었으며, 문양이 서로 혼합되어 모던한 감각으로 나타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빅토리아 시대는 남에게 과시하고자 하는 욕구로 문양이 프린트된 종이나 천을 이용한 벽지, 커튼, 소파, 카펫 등을 이용하여 집안을 장식하려는 과잉장식이 나타난 시대이다.
첫째, 자연현상을 묘사한 빅토리안 문양은 윌리엄 모리스에게 영향을 주었으며, 그의 직물에 표현된 문양디자인의 특징은 모티브들을 대칭되게 배열하고, 모래시계 형 레이아웃, 세로 줄 모양 레이아웃 등을 사용하였으며, 모리스의 빅토리안 문양디자인은 제한된 범주 안에서도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디자이너의 역량을 과시할 수 있음을 증명해 주었다<그림 3>. 그의 디자인은 절제된 율동감을 지니며, 자신이 역설하던 디자이너의 의도가 담긴, 용도에 맞고 창의적인, 신선하고 논리에 합당한 디자인을 표현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과거 빅토리아 시대의 문양을 현대 텍스타일 패턴의 표현추구를 위한 받침으로 여기고, 빅토리아 시대의 문양을 재조명하여, 좀더 독창성이 가미되고 미적가치를 높일 수 있는 텍스타일 제품 디자인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어져야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말하는 개성 있고 독창적인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그러므로 개성 있고 독창적인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장식양식을 이해하고, 연구 분석하여 현대 감각에 맞는 새로운 패턴의 발견과 다양한 패턴의 표현으로 추구할 수 있는 개발이 이어져야 한다고 사료된다.
본 논문에서 말하는 빅토리아 시대의 의의는?
빅토리아 시대는 산업혁명의 여파로 판매경쟁이 시작되었던 시기이며, 미술공예운동으로 다양한 양식의 디자인이 성행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술적인 진보로 프린트 직물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으므로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될 수 있다.
부르조아지 계층이 집을 장식하기 원했던 이유는?
이들은 계급상으로는 귀족층이 아닌 평범한 상인 계층이었으나 급격히 증가한 무역으로 인하여 부를 축적한 계층이었다. 따라서 재력을 갖추게 된 이들이 이전까지는 상상하지 못했던 귀족층의 장식품과 실내장식을 묘사하기를 원한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특히 프랑스혁명으로 인하여 널리 퍼진 평등 정신은 이들로 하여금 이전의 계급사회에서는 바랄 수 없었던 귀족만의 것들을 소장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부추겼던 것이다.
참고문헌 (12)
이남정(1995), 19세기 영국 식물에 나타난 직물 문양 연구, 홍익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
권명광, 명승수(1983), 근대 디자인사, 미진사, p. 10
Nikolaus Pevener(1986), 근대디자인의 개척자들, 대신기술, pp. 54-55
조응식(1990), William Morris의 수공예 운동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9
정시화(1991), 산업디자인 150년, 미진사, pp. 29-30
이남정, 앞의 책, pp. 66-67
앞의 책, pp. 40-41
Mary Schoeser, Celia Rufey(1989), English and American Textile, London: Thammes and Huddson, p. 101
Linda Parry(1990), Textiles of the Arts and Crafts Movement, London: Thames and Hundson, p.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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