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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리안 문양(文樣)이 현대(現代) 텍스타일 제품(製品) 디자인에 미친 영향(影響)
The Influence of the Victorian Pattern on the Modern Textile Product Design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8 no.4, 2004년, pp.68 - 79  

엄경희 (한양대학교 디자인학부 섬유디자인) ,  신상희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섬유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history of the Victorian age that attached importance to various designs and aesthetic aspects by art and craft movement, and to present that the Victorian pattern is a factor with unlimited possibility in application and development of the modern textile product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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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기술적인 진보로 프린트 직물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으므로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빅토리아 시대 문양의 역사 속에 변모된 형태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문양의 창조적 범위의 확대를 기대하고자 하였으며, 빅토리안 문양이 어떠한 감각으로 표현되어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여, 빅토리안 문양이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 응용개발에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요소로 활용되어지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빅토리아 시대의 시대적 상황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불가분의 관계를 재조명함에 있어 그 시대에 나타난 문양을 고찰하고 연구함으로써 현대 디자인에 맞게 재구성하고 학문적인 연구와 발전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산업혁명이후 무역의 발달로 부를 영위한‘부르조아지’라는 계층의 영향으로 과잉 장식적 경향을 보였고,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대량생산, 기계화가 가능하여 판매경쟁이 활발해진 빅토리아 시대의 빅토리안 양식을 이해하고, 그 양식에 나타난 빅토리안 문양이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의 고부가가치의 제품화를 추구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영국의 빅토리아 시대에 두각을 나타낸 빅토리안 양식을 이해하고, 빅토리안 양식에 나타난 빅토리안 문양을 중심으로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에 형성되어지는 배경을 연구·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빅토리안 문양 역시 현대 패션 액세서리를 위한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빅토리아 시대 문양의 역사 속에 변모된 형태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문양의 창조적 범위의 확대를 기대하고자 하였으며, 빅토리안 문양이 어떠한 감각으로 표현되어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여, 빅토리안 문양이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 응용개발에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요소로 활용되어지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빅토리아 시대의 시대적 상황 그리고 기술과 디자인에 대한 불가분의 관계를 재조명함에 있어 그 시대에 나타난 문양을 고찰하고 연구함으로써 현대 디자인에 맞게 재구성하고 학문적인 연구와 발전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미술공예운동의 목적은 산업화가 가져온 폐해를 극복하고 미술, 공예, 건축 등을 통해 사회를 정신적으로 보다 조화롭게 만들고자 하였다. 또한, 중세의 성당 건축과 마찬가지로 건축가, 디자이너, 공예가가 결합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되어지는 물건까지도 예술가의 손으로 만들어 보다 공동체적이며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는 것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이념은 산업 자본주의에 반대하는 사회주의적인 사고에 기반한 것이다. 더불어 미술 공예 운동에 나타난 두드러진 작품의 특징은 보다 자연적인 것을 모티브로 표현하였는데, 형태와 모양은 단순하고 식물의 줄기에서 보여지는 선적인 것이나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주로 식물, 새, 동물의 형태를 패턴화하여 연출하였다.
  • 본 연구는 빅토리아 시대 문양의 역사 속에 변모된 형태의 체계적 고찰을 통해 문양의 창조적 범위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었으며,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을 어패럴, 홈 인테리어, 패션 액세서리 제품디자인으로 분류하고 빅토리안 문양이 어떠한 감각으로 표현되어 나타나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첫째, 어패럴 제품디자인은 빅토리안 식물문양인 꽃문양을 화려하면서도 낭만적인 분위기로 연출한 디자인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빅토리아 시대의 문양을 시대적 분위기에 맞게 재 연출하여 제품화되고 있었으며, 문양이 서로 혼합되어 모던한 감각으로 나타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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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말하는 개성 있고 독창적인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그러므로 개성 있고 독창적인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장식양식을 이해하고, 연구 분석하여 현대 감각에 맞는 새로운 패턴의 발견과 다양한 패턴의 표현으로 추구할 수 있는 개발이 이어져야 한다고 사료된다.
본 논문에서 말하는 빅토리아 시대의 의의는? 빅토리아 시대는 산업혁명의 여파로 판매경쟁이 시작되었던 시기이며, 미술공예운동으로 다양한 양식의 디자인이 성행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기술적인 진보로 프린트 직물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으므로 현대 텍스타일 제품디자인에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될 수 있다.
부르조아지 계층이 집을 장식하기 원했던 이유는? 이들은 계급상으로는 귀족층이 아닌 평범한 상인 계층이었으나 급격히 증가한 무역으로 인하여 부를 축적한 계층이었다. 따라서 재력을 갖추게 된 이들이 이전까지는 상상하지 못했던 귀족층의 장식품과 실내장식을 묘사하기를 원한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특히 프랑스혁명으로 인하여 널리 퍼진 평등 정신은 이들로 하여금 이전의 계급사회에서는 바랄 수 없었던 귀족만의 것들을 소장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부추겼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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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이남정(1995), 19세기 영국 식물에 나타난 직물 문양 연구, 홍익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 

  2. 권명광, 명승수(1983), 근대 디자인사, 미진사, p. 10 

  3. Nikolaus Pevener(1986), 근대디자인의 개척자들, 대신기술, pp. 54-55 

  4. 조응식(1990), William Morris의 수공예 운동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9 

  5. 정시화(1991), 산업디자인 150년, 미진사, pp. 29-30 

  6. 이남정, 앞의 책, pp. 66-67 

  7. 앞의 책, pp. 40-41 

  8. Mary Schoeser, Celia Rufey(1989), English and American Textile, London: Thammes and Huddson, p. 101 

  9. Linda Parry(1990), Textiles of the Arts and Crafts Movement, London: Thames and Hundson, p. 32 

  10. 디자인 하우스(1992), 미술공예 10월호, p. 83 

  11. 정시화, 앞의 책, p. 59 

  12. 앞의 책, pp. 4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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