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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1990년대(年代) 이후(以後) 일본(日本)의 스트리트 패션에 관(關)한 연구(硏究)
A Study on the Japanese Street Fashion Since the 1990'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8 no.2, 2004년, pp.102 - 115  

염혜정 (전북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arious types of styles and characteristics of Japanese street fashion since the 1990's. The primary source of data has been a collection of visual materials which include snapshots of young men and women in the Japanese street scene starting in the 199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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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상의 상황을 감안하여 1990년대 이후 일본 패션의 사회 문화적 배경을 고찰하고 그 속에 나타난 일본의 스트리트 패션의 유형과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를 통해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스트리트 패션의 현주소를 재확인함과 동시에 21세기 패션을 향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는 보다 풍부한 디자인의 발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일본을 대상으로 하는 실제 패션산업 현장에서 업무를 위한 주요 정보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 가치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 본 연구는 최근 새롭게 형성되고 있는 스트리트 패션의 현주소를 재확인하고 21세기 패션에 관한 새로운 견해를 제공하고자 1990년대 이후 일본 패션의 사회 문화적 배경을 알아보고 일본 스트리트 패션의 스타일 유형과 그 특성에 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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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리트 패션의 시대는 언제인가? 흔히 1990년대를 스트리트 패션의 시대라 말한다. 이는 새로운 유행이 전문적인 패션산업 시스템과 디자이너로부터가 아니라 거리의 젊은이로부터 형성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카이 주니어 세대란 무엇인가? 단카이 주니어 세대란 일본의 제 1차 베이비 붐 세대였던 단카이 세대의 자녀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문헌에 따라 그 중심 연령은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1970년대 초반부터 중반에 걸쳐 태어난 세대가 해당된다2).
스트리트 패션의 시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흔히 1990년대를 스트리트 패션의 시대라 말한다. 이는 새로운 유행이 전문적인 패션산업 시스템과 디자이너로부터가 아니라 거리의 젊은이로부터 형성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각자 마음대로 패션을 즐기게 됨으로써 거리에는 커다란 트렌드가 아니라 복수의 다양한 스타일이 공존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이 현재 패션은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바탕을 둔 창조적 에너지가 개인의 창작 활동인 디자인과 자극을 주고받으면서 새로운 문화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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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1. 염혜정(1999). 일본의 스트리트 패션에 관한 연구-1980년대를 중심으로. 패션 비즈니스, 3(4). 

  2. 千村典生(2001). ?後ファッションスト?リ?1945?2000. 東京: 平凡社. pp.373-374 

  3. 團塊ジュニア白書(1992.6). Across, No.216. PARCO出版. p.30 

  4. 西村晃(2002). なぜココに人が集まるか. 東京. p.66 

  5. 現代用語の基礎知識(1997). 自由國民社. p.1273 

  6. http://www.geocities.co.jp 

  7. Across(1996.11). 東京: PARCO出版. p.24 

  8. 廉惠晶(1995). 現代カジュアルウエアの發達と變化に關する硏究. 文化女子大學大學院 博士學位論文. pp.186-187 

  9. Across(1998.1). 東京: PARCO出版. p.25 

  10. 川島蓉子(2002). TOKYO 消費トレンド. 東京: 伊藤忠ファッションシステム株式?社. pp.178-179 

  11. 앞글. p.17 

  12. 앞글. pp.24-25 

  13. 千村典生(2001). pp.373-374 

  14. 川島蓉子(2002). pp.36-37 

  15. 앞글. p.125 

  16. Across(1996.9). 東京: PARCO出版. p.13 

  17. 纖維新聞社(2000). よくわかるアパレル業界. 東京: 日本實業出版社. p.20 

  18. 川島蓉子(2002). p.99 

  19. 千村典生(2001). p.389 

  20. 千村典生. p.399 

  21. 염혜정(1999). 일본의 스트리트 패션에 관한 연구-1980년대를 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 3(4). pp.60-61 

  22. 團塊ジュニア白書(1992.6). Across No.216. 東京: PARCO出版. p.39 

  23. 東京ときめきフェスタ實行委員會(1997). Tokyo Street Style. 東京國際交流財團. p.33 

  24. ACROSS 編輯室(1995). Street Fashion 1945-1995. 東京: PARCO出版. pp.228-229 

  25. 千村典生(2001). p.378-9 

  26. ACROSS 編輯室(1995). p.236 

  27. 千村典生(2001). p.417 

  28. 東京ときめきフェスタ實行委員會(1997). p.35 

  29. 東京ときめきフェスタ實行委員會(1997). p.414 

  30. 千村典生(1999). いわゆるストリ?トファッションの意味. ファッション環境??誌, 9(3). p.11 

  31. 千村典生(1996). 時代の氣分を讀む. 東京: グリ?ンアロ?出版社. pp.223-223 

  32. 千村典生(1999). p.11 

  33. 每日新聞(1998.11.17) 

  34. ACROSS 編輯室(1995). p.241 

  35. 千村典生(2001). pp.380-381 

  36. 川島蓉子(2002). pp.115-116 

  37. 千村典生(2001). p.428 

  38. 秋山悅子(1999.3.10). 原宿には天使も戰士もいた. News Week Japan. pp.68-69 

  39. 千村典生(1999). p.14 

  40. ジョン?サベ?ジ/ 岡崎眞理譯(1999). イギリス族物語. 東京: 每日新聞社. pp.180-181 

  41. Ted Polhemus(1994). Street Style. Thames and Hudson. pp.131-132 

  42. 千村典生(2001). pp.382-383 

  43. 川島蓉子(2002). pp.132-133 

  44. 川島蓉子. p.118 

  45. 염혜정(2000). 일본의 패션잡지에 나타난 스트리트 패션 스타일-1960년대부터 90년대를 중심으로. 복식, 56(6) 

  46. 이희승(2001). 한국 신세대 패션 연구-일본 대중문화의 영향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외 다수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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