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6개 시도의 44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방사선사 890명을 대상으로 방사선사의 인력양성 및 보건정책에 대한 사항을 특별시, 광역시, 중소도시의 지역별과 근속연수별로 구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 향 후 방사선사의 인력양성 및 보건정책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이 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방사선사의 교육과정에 있어서 근속년수별 분산분석 결과 4년제 방사선학과 개설과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을 20년 이상의 경력자가 5년 이하보다 높게 나타나 근속년수가 오래될수록 4년제 방사선학과 개설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방사선사에 대한 국가 보건정책에 대한 사항에서는 의료기사법의 개정의 필요성과 법정인력 확보의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고, 방사선사의 인력배출 수급과 의료보험 청구시 방사선사 면허번호 청구 제도의 필요성이 지역별로 유의수준으로 나타났다.
전국 16개 시도의 44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방사선사 890명을 대상으로 방사선사의 인력양성 및 보건정책에 대한 사항을 특별시, 광역시, 중소도시의 지역별과 근속연수별로 구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 향 후 방사선사의 인력양성 및 보건정책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목적이 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방사선사의 교육과정에 있어서 근속년수별 분산분석 결과 4년제 방사선학과 개설과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을 20년 이상의 경력자가 5년 이하보다 높게 나타나 근속년수가 오래될수록 4년제 방사선학과 개설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방사선사에 대한 국가 보건정책에 대한 사항에서는 의료기사법의 개정의 필요성과 법정인력 확보의 필요성이 높게 나타났고, 방사선사의 인력배출 수급과 의료보험 청구시 방사선사 면허번호 청구 제도의 필요성이 지역별로 유의수준으로 나타났다.
In order to assess policies for training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and public health,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the mid July to the end of August 2003 to the subjects of 890 radiological technologists who work at 44 general hospitals in 16 cities and provinces of the country. For this purpos...
In order to assess policies for training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and public health,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the mid July to the end of August 2003 to the subjects of 890 radiological technologists who work at 44 general hospitals in 16 cities and provinces of the country. For this purpose, an analysis of variance was performed by regions divided in Capital city, metropolitan areas and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as well as by length of service. The outcomes look as follows : 1. From the analysis of replies to questions about the government health policy for radiological technologists, high scores were given to the items: "the Law of Medical Engineers should be revised from the pattern of supervision to assignment" and "the medical institutions should be legally obliged to secure certain number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2. From the analysis of variance by regions and groups, there was difference by regions in the items: "demand and supply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should be controlled" and "the license number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should be indicated in the medical insurance bill"(p<0.000). 3. From the analysis of variance as to training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y length of service in the items: "it is necessary to open a 4-year department of radiology and to revise curriculum" and "the legal system to indicate license number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in the medical insurance bill should be introduced". 4. The analysis of variance by length of service revealed that those who have served for more than 20 years favored "it is necessary to open a 4-year department of radiology and to revise curriculum" higher than those who have served for less than 5 years, showing a tendency the longer they work, the stronger they feel necessity".
In order to assess policies for training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and public health, this study was conducted from the mid July to the end of August 2003 to the subjects of 890 radiological technologists who work at 44 general hospitals in 16 cities and provinces of the country. For this purpose, an analysis of variance was performed by regions divided in Capital city, metropolitan areas and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as well as by length of service. The outcomes look as follows : 1. From the analysis of replies to questions about the government health policy for radiological technologists, high scores were given to the items: "the Law of Medical Engineers should be revised from the pattern of supervision to assignment" and "the medical institutions should be legally obliged to secure certain number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2. From the analysis of variance by regions and groups, there was difference by regions in the items: "demand and supply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should be controlled" and "the license number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should be indicated in the medical insurance bill"(p<0.000). 3. From the analysis of variance as to training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y length of service in the items: "it is necessary to open a 4-year department of radiology and to revise curriculum" and "the legal system to indicate license number of radiological technologists in the medical insurance bill should be introduced". 4. The analysis of variance by length of service revealed that those who have served for more than 20 years favored "it is necessary to open a 4-year department of radiology and to revise curriculum" higher than those who have served for less than 5 years, showing a tendency the longer they work, the stronger they feel neces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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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지금까지는 방사선사의 인력양성이 수요와 공급간의 균형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규 교육기관의 신설 억제와 의료기사법에 업무 범위를 명시하였고4) 중견직업인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하는 전문대학 교육도 현대사회의 시대적 변화에 형식적인 체제만 갖추고 있어 교육제도 및 운영실태의 파악이 필요하고, 수업연한의 다양화와 평생 교육제도 등 개선방안이 요구되며5), 조직외적으로의 인력양성 및 국가 보건정책에 있어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요구되어 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6). 따라서 본 연구는 정규대학교의 방사선학과 신설과 일부 대학교에서 방사선학을 전공하는 대학원 과정의 개설로 석사과정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협회를 중심으로 한 전문방사선사 제도 시행 등으로 방사선사의 업무수행이 보다 전문화 되어지고 있으므로 방사선사의 인력양성 및 보건정책에 관한 사항을 조사 분석함으로서 향후 이 분야의 발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국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학제 개편 등을 포함한 인력양성과 방사선사의 보건정책에 대한 의식을 지역별로 구분하여 조사 연구하기 위하여 전국 16개 시도의 44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방사선사를 대상으로 전국을 특별시, 광역시, 중소도시로 구분하여 대상자를 선정 조사를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설문지의 분석 방법은 각 문항별로 "전혀 고려하지 않음'에서 "매우 고려해야 함"까지 5단계로 구분하는 Likert 식 5점 척도로 점수를 부여하여 측정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필요성이 크고, 점수가 낮으면 필요성이 작음을 나타낸다.
본 연구에서의 설문지 내용은 기존의 국내·외 문헌과 참고자료 I)를 기초로 하여 작성했으며, 2003년 7월 초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방사선사의 업무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설문지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가 연구대상 의료기관의 선임 방사선사에 연구취지를 설명한 후 배포하고 우편으로 회수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가 연구대상 의료기관의 선임 방사선사에 연구취지를 설명한 후 배포하고 우편으로 회수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설문지는 총 1, 020부를 2003년 7월 중순에서 8월말까지 배포하여 926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에서 응답이 불충분한 36부를 제외한 890부가 실제 연구 분석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국 16개 시도의 44개 종합병원에 근무하는 방사선사 890명을 대상으로 2003년 7월 중순에서 8 월말까지 방사선사의 교육과정 및 보건정책에 대한 사항을 특별시, 광역시, 중소도시의 지역별과 근속연수별로 구분하여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가 연구대상 의료기관의 선임 방사선사에 연구취지를 설명한 후 배포하고 우편으로 회수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설문지는 총 1, 020부를 2003년 7월 중순에서 8월말까지 배포하여 926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에서 응답이 불충분한 36부를 제외한 890부가 실제 연구 분석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항목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a계수를 구하여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였다. 이 Cronbach's a계수는 탐색적 연구에서는 0.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기술 통계분석을 이용하였고, 변수 간의 관계는 상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근무지역별, 근속연수별 의식의 차이는 분산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의료보험 청구시 방사선사 면허번호 청구 제도가 필요하다 (V9)"는 항목에 대해서는 결과 값이 중소도시 (4.28), 특별시(4.00), 광역시(3.96) 순으로, 중소도시에 있는 방사선사가 다른 지역보다 의료보험 청구시 방사선사 면허번호 청구제도 필요성을 더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Fig. 4).
1. 방사선사에 대한 국가 보건정책에 대한 설문 분석 결과 "의료기사법(지도 — 의뢰 등)의 개정이 필요하다"는 항목과 "방사선사의 법정인력 확보가 규정되어야 한다"는 항목이 높게 나타났다.
2. 지역별 집단간 분산분석의 결과 "방사선사의 인력 배출의 수급을 조절해야 한다"와 "의료보험 청구시방사선사 면허번호 청구 제도가 필요하다”는 항목의 유의수준이 P<0.000으로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방사선사의 인력 양성에 대한 근속년수별 분산분석 결과 "4년제 방사선학과 개설과 교육과정 개정이 필요하다, 와 "의료보험 청구시 방사선사 면허번호 청구 제도가 필요하다'는 항목이 근속년수별로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4. 근속년수별 분산분석 결과 "4년제 방사선학과 개설과 교육과정 개정이 필요하다"에 대하여 20년 이상의 경력자가 5년 이하보다 높게 나타나 근속년수가 오래될수록 4년제 방사선학과 개설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항목의 지역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항목 "방사선사의 인력배출의 수급을 조절해야 한다(VI)"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는 중소도시(4.27), 광역시(4.06), 특별시(3.99) 순으로 나타나 중소도시가 다른 지역에 비해 방사선사의인력배출의 수급을 조절해야 하는 항목에서 높게 나타났다(Fig. 2).
방사선사에 대한 인력양성과 국가 보건정책에 대한 설문 분석 결과 ”의료기사법(지도 t 의뢰 등)의 개정이 필요하다(V5)“는 항목에 대한 값이 4.35로 가장 높고, "방사선사의 법정인력 확보가 규정되어야 한다(V7)"의 항목이 4.32, "방사선 검사에 대한 실명제 제도가 필요하다 (V7)"의 항목 값이 4.15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전문방사선사의 제도가 필요하다(V6)"의 항목 값은 3.70, "방사선학과에 대학원(석사, 박사) 과정이 필요하다(V3)"의항목 값은 3.96으로 다른 항목에 비해 비교적 낮게 나타났으며 전체 항목의 평균이 4.09로 나타났다(Table 3, Fig. 1).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 항목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4년제 방사선학과 개설과 교육과정 개정이 필요하다'는 항목과 "방사선학과에 대학원(석사, 박사) 과정이 필요하다'는 항목의 상관계수가 0.684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방사선사의 법정인력 확보가 규정되어야 한다"는 항목과 "방사선 검사에 대한 실명제 제도가 필요하다"는 항목의 상관 계수가 0.6112로 높게 나타났다(Table 2).
지역별 집단간 분산분석의 결과 "방사선사의 인력 배출의 수급을 조절해야 한다'와 "의료보험 청구시 방사선사면허번호 청구 제도가 필요하다"는 항목의 유의수준이 0.000으로 지역별로 집단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사선사의 법정인력 확보가 규정되어야 한다'의 유의수준이 0.007로 P<0.01의 유의확률 내에서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의 항목에 대하여는 지역별 집단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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