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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식 평가를 위한 웹기반 온라인 평가 시스템의 구현 및 적용
Web-based online evaluation system for essay ques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8 no.2, 2004년, pp.251 - 259  

김홍기 (계명대학교 정보통신학부) ,  홍동권 (계명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우리 생활 전반은 인터넷 서비스의 확대 보급으로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학교 현장 역시 인터넷과 학교 전산망이 설치되어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의 수집과 탐색이 용이해짐으로써 인터넷을 활용한 웹 기반 가상 수업 실시, 실시간 평가, 학습 진도 관리 등 새로운 형태의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문제의 정답이 한가지로 이루어진 단답형 문제가 아니라 간단한 문장으로 이루어진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웹 기반 온라인 주관식 문항 평가 시스템을 학습자의 성취 수준을 보다 빠르게 정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정확히 규정된 정답과 정확한 채점 기준이 있는 주관식 문제는 교사가 직접 채점하는 경우와 유사한 정확성을 가지고 있으며 채점 시간의 신속성이 매우 높아서 평가 결과의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하여 주관식 문제를 평가하는데 그 효율성이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despread internet service has brought many changes to modern life. Internet installed at school and intra-school computer network presented various education activities such as web-based instruction, immediate evaluation, and management of progress in studying. In this paper an essay question eval...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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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거의 없다. 따라서 교사들이 채점에 소요되는 시간만을 조사하여 채점의 신속성에 대하여 알아본다. 단 평가를 실시하는 한 반의 학생들은 동시에 시험을 실시해야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학습자의 성취수준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고 또한 문제의 정답이 한가지 단어로 이루어진 단답형 문제가 아니라 간단한 문장으로 이루어진 문제를 처리 할 수 있는 주관식 문항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교 현장에서 쉽고 편리하게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을 설계 . 구현 하고자 한다.
  • 또한 문제 유형은 대부분 객관식인 OX, 4지선다, 5지선다 형태를 취하고 있어 주관식 문제 출제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교사가 쉽게 시험을 실시 할 수 있으며 서술형 주관식 자동 채점이 가능한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평가실시의 편리성과 채점결과의 신속성으로 인하여 웹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평가가 확대되고 있다. 본 논문은 온라인 평가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주관식 문제 출제 및 자동 채점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기존의 온라인 평가의 한계인 주관식 문제 처리 부분들을 보완하여 개발하였으며, 시스템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J 교사의 경우 직접 채점 시 맞는 답을 틀렸다고 잘못 채점하여 본 시스템이 채점한 결과 보다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본 시스템은 정확히 제시된 채점 기준에 맞게 정확하게 채점하므로 교사가 채점 시범할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할 수 있어 신뢰성을 가진다.
  • 따라서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신속히 파악하여 수업에 즉시 반영할 수 있으며 평가를 실시하는데 소요되는 노력과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다. 이와 같은 기대 효과의 검증을 위해 본 시스템을 고등학교 교사들에게 적용하여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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