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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리미터파 레이다 시스템을 이용한 전력선 검출 원문보기

항공우주기술 =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 no.1, 2004년, pp.242 - 250  

강금실 (위성응용그룹) ,  용상순 (위성응용그룹) ,  강성덕 (위성응용그룹) ,  김정아 (위성응용그룹) ,  장영준 (위성응용그룹)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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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뿐만 아니라 상업용으로 헬리콥터의 사용 빈도가 높아지면서, 무엇보다 헬기의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단순히 조종사에 의한 시계 비행을 할 경우 야간 운항이 불가능하며 안개, 눈, 비 등의 기후 조건에서는 매우 불안전하다. 그리고 주간 비행 중에도 전선과 같은 장애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그러므로 헬기의 안전운항을 위해서는 단순한 시계 비행에서 벗어나 장애물 탐지 시스템을 이용한 자동항법 개념을 도입해야 한다. 자동항법을 위한 장애물 탐지 시스템은 안개, 눈, 비 등의 기후 조건하에서 주간 및 야간에도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밀리미터파 레이다 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선 장애물의 탐지 기술 획득을 위한 기초 연구를 수행하였다. 서론에서는 헬기 운항에 장애가 되는 요소들을 탐지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에 대해서 살펴봤다. 본론에서는 밀리미터파를 이용한 장애물 탐지 시스템과 실험 장치에 대해서 다루고 결론에서는 실험 결과 및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detection method of wire-like obstacles using millimeter-wave radar system. Passive sensor like CCD camera can be used for the detection of high power electric cables on the hills or mountains and it can give very good quality of obstacle target information. But this syste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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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향후 이 시스템은 안테나에 수직, 수평 편파를 적용할 수 있는 모드 변환 회로를 첨부하여 편파의 .변환에 따른 수신 신호의 특성을 고찰 하려 고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헬기의 자동 항법을 위한 장애물 탐지 특히 전선을 검출하기 위한 밀리미터파 레이다에 대한 시스템과 신호 검출 방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밀리미터파 레이다를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전선과 같은 아주 작은 레이다 단면적을 갖는 장애물의 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였다.
  • 전선이 3개가 동시에 있을 때는 각 전선의 레이다 단면적으로부터의 전자파 산란에 의하여 3개의 전선에서 돌아오는 전파 신호가 일부 서로 혼합되어 수신기에 돌아오므로 각 전선에서 돌아오는 신호의 분리가 명확하지 않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실험 결과에서는 3개의 전선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헬기에 장착할 수 있는 장애물 탐지용 센서 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기술의 확보를 가능케 하였다. 향후 이 시스템은 안테나에 수직, 수평 편파를 적용할 수 있는 모드 변환 회로를 첨부하여 편파의 .
  • 본 연구에서는 야간 비행이나 저공 비행, 그리고 이착륙 시에 나타나는 장애물들을 탐지할'수 있는 센서 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실험을 수행하고 있다. 여러가지 장애물들 중 전선과 나무를 선택하여 현재 실험실의 환경에서 가능한 실내 측정 방법을 이용하여 장애물 검출 실험을 수행했다.
  • 본 연구에서는 헬리콥터의 전천후 비행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장애물의 탐지를 위한 센서를 개 발하기 위한 핵심 기술을 연구함으로써 추후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헬리콥터의 자동 항법 시스템 ( Automatic Guidance and Control System for Helicopter Obstacle Avoidance) [2]을 개발 하려고 한다. 특히 헬리콥터 비행에 가장 위험한 장애물이 될 수 있는 탐지가 어려운 "wire-like-obstacle" 을 검출하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 었으며 실험 결과 전선의 굵기가 11 mm인 전선도 검출할 수 있었다.
  • 장애물로 가정한 전선에 대한 검출 실험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림 (4a) 는 지름이 22 nun인 전선의 측정을 위한 측정구도이다.
  • 특히 밀리미터파 레이다를 이용한 실험을 통하여 전선과 같은 아주 작은 레이다 단면적을 갖는 장애물의 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였다. 실험 결과에서 보듯이 1개의 전선이 위치하여 있을 때 뿐만 아니라 11 mm, 16mm, 22mm 의 지름을 갖는 전선이 동시에 나란히 서로 인접하여 있을 때도 명확한 전선의 신호를 검출할 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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