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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적 자기공명영상을 이용한 수리연산의 대뇌 활성화에 관한 연구
A Functional MRI Study on the Brain Activation Associated with Mental Calculation 원문보기

대한자기공명의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gnetic resonance in medicine, v.9 no.1, 2005년, pp.16 - 23  

최대섭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진단방사선학교실, 경상대학교 건강과학연구원) ,  나동규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방사선과학교실) ,  김삼수 (강원대학교 의과대학 방사선과학교실) ,  조재민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진단방사선학교실, 경상대학교 건강과학연구원) ,  박의동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진단방사선학교실, 경상대학교 건강과학연구원) ,  정성훈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진단방사선학교실, 경상대학교 건강과학연구원) ,  유재욱 (경상대학교 의과대학 진단방사선학교실, 경상대학교 건강과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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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기능적 자기공명영상(fMRI)을 이용하여 수리연산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에 활성화되는 뇌영역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 모두 오른손잡이인 6명의 정상 자원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1.5 T MR기기를 이용하여 EPI BOLD기법으로 fMRI영상을 얻었다. 실험과제의 특성에 따라 실험 1과 실험2로 구분하여 시행하였다. 각 실험은 5번의 휴식기와 4번의 활성기로 구성되었으며, 1회의 휴식기와 대조기는 각각 30초였다. 실험 1, 2 모두에서 활성기 자극과제로 연산식[예: $(4+5)\times8=72$]을 보여주고 맞는지 틀리는지를 판단하게 하였고, 휴식기 대조과제로 실험 1에서는 십자모양을 바라보고 있도록 하였으며, 실험2에서는 같거나 서로 다른 두 가지의 기호[예: $(\bullet,\;\blacksquare)$]를 보여주고 같은지 다른지 판단하도록 하여, 판단과정을 감산하였을 때 나타나는 활성화 영상이 실험 1에서 나타난 결과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영상후처리는 SPM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활성화 신호의 유의수준은 p<0.00001로 하였다. 결과 : 실험 1에서 양측 하전두회, 전전두영역, 전운동영역, 보조운동영역 및 상두정소엽을 포함한 두정엽내 뇌구를 중심으로 대칭적인 활성화 신호가 나타났다. 실험2에서도 실험 1과 동일한 부위에서 활성화 신호가 나타났으나 우반구 전두엽과 두정엽의 활성화는 실험 1에 비해 작았으며, 그 정도는 전두엽에서 보다 뚜렷하게 작았다. 결론 : 수리연산과 연관된 대뇌 부위는 좌반구 하전두회와 전전두영역 및 양측 두정엽이며, 우반구 전두엽과 두정엽의 일부는 주의집중 및 판단과 관련이 있는 부위로 추정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In order to investigate the functional brain anatomy associated with mental calculation,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was performed. Materials and Methods : In six normal right handed subjects, functional MR images were obtained using a 1.57 MR scanner and the EPI BOLD techniqu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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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평가하고자 하는 기능만을 선택적으로 자극하는 과제를 적용하는 것이 정확한 결과의 도출에필수적이지만 과제의 특성상 그것이 불가능할 경우 적절한 대조과제를 적용하여 원하지 않는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감산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극과제로 연산식을 보여주고맞는지 틀리는지를 판단하게 하였다. 제시된 과제를 수행하는과정에는 순수한 연산처리에 관계된 것뿐만 아니라 이를 수행하기 위한 주의를 집중하고 연산의 결과가 맞는지 틀리는지 판단하는 과정이 포함된 자극과제로 볼 수 있다.
  • 이에 저자들은 fMRI를 이용하여 수리연산 과제를 수행하는동안에 활성화되는 뇌영역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활성기 자극과제는 실험 1과 동일하게 하였고, 휴식기 대조과제는 같거나 서로 다른 두 가지의 기호(예 (., ・), (♦. ・), (., .), (★, ▲' 등)를 보여주고 같은지 다른지 판단하도록하여, 판단과정을 감산하였을 때 나타나는 활성화 영상이 실험 1에서 나타난 결과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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