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지역에서 주로 발생되는 해안의 침식 및 퇴적현상은 하구폐쇄, 하구사주, 연안사주의 발달 및 해안선변형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최근 연안 개발로 인하여 이러한 변형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해안의 변화는 장기간 서서히 진행되므로 원인규명 및 대책제시에 관한 오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장기간에 진행된 지형변화량을 분석하기 위해서 194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10년 주기로 정사항공사진을 제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확한 해안선 변화량을 산정하기 위하여 기준점 및 GCP(Ground Control Point)를 실측하여 정사항공사진을 제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임야도와 지적도를 사용하여 조위를 고려하지 않았을 경우의 해안선 변화량을 산정하였다. 또한 검조소의 조위자료를 이용하여 항공촬영 시점의 조위를 계산 보정하고 지형 측량과 수심측량을 병행하여 조위를 고려한 지형 변화량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정사항공사진을 이용하여 해안의 침식이적 경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할 경우. 조위를 고려한 정사항공사진 분석기법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장기간 지형자료가 미흡한 지역은 정사항공사진을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연안통합관리시스템의 정보 제공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연안지역에서 주로 발생되는 해안의 침식 및 퇴적현상은 하구폐쇄, 하구사주, 연안사주의 발달 및 해안선변형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최근 연안 개발로 인하여 이러한 변형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해안의 변화는 장기간 서서히 진행되므로 원인규명 및 대책제시에 관한 오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장기간에 진행된 지형변화량을 분석하기 위해서 194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10년 주기로 정사항공사진을 제작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확한 해안선 변화량을 산정하기 위하여 기준점 및 GCP(Ground Control Point)를 실측하여 정사항공사진을 제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임야도와 지적도를 사용하여 조위를 고려하지 않았을 경우의 해안선 변화량을 산정하였다. 또한 검조소의 조위자료를 이용하여 항공촬영 시점의 조위를 계산 보정하고 지형 측량과 수심측량을 병행하여 조위를 고려한 지형 변화량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정사항공사진을 이용하여 해안의 침식이적 경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할 경우. 조위를 고려한 정사항공사진 분석기법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장기간 지형자료가 미흡한 지역은 정사항공사진을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써 연안통합관리시스템의 정보 제공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coastal erosion and the look of a heap which are mainly occurred in the district along the coast are found for various forms such as the estuary closing, the estuary sand bar the development of the coast sand bar, and the modification of coastline. Recently, due to the coastal development, these...
The coastal erosion and the look of a heap which are mainly occurred in the district along the coast are found for various forms such as the estuary closing, the estuary sand bar the development of the coast sand bar, and the modification of coastline. Recently, due to the coastal development, these transformations have been intensified. The change of coast, which has been made slow progress is required long-term study on a searching examination of the root cause and a suggestion of a counter measure. In this research, ortho aerial photos were produced to analyze volumes of topographical alternations that have been progressed fer the long run, by 10s cycle from 1940s through 1990s, to compute accurate volumes of coastline variation, through a datum point and G.C.P (Ground Control Point). Also in this study, without respect to water level, the coastline variation was analyzed by using comparatively analyzed a Idlest land map, a cadastral map. And to analyze topographical variation volumes, the tidal station's materials was used under consideration f3r tide. Finally, topographical variation volumes are comparatively analyzed through surveying and sounding and a point of fine of aviation photographing was calculated and revised. After this research, by using ortho aerial photos, We can understand efficiency of these in computing volumes of variations of coastline by analyzing quantitatively erosion and look of a heap. Besides, in the future, these will be used for information gathering of the coastline integration control system.
The coastal erosion and the look of a heap which are mainly occurred in the district along the coast are found for various forms such as the estuary closing, the estuary sand bar the development of the coast sand bar, and the modification of coastline. Recently, due to the coastal development, these transformations have been intensified. The change of coast, which has been made slow progress is required long-term study on a searching examination of the root cause and a suggestion of a counter measure. In this research, ortho aerial photos were produced to analyze volumes of topographical alternations that have been progressed fer the long run, by 10s cycle from 1940s through 1990s, to compute accurate volumes of coastline variation, through a datum point and G.C.P (Ground Control Point). Also in this study, without respect to water level, the coastline variation was analyzed by using comparatively analyzed a Idlest land map, a cadastral map. And to analyze topographical variation volumes, the tidal station's materials was used under consideration f3r tide. Finally, topographical variation volumes are comparatively analyzed through surveying and sounding and a point of fine of aviation photographing was calculated and revised. After this research, by using ortho aerial photos, We can understand efficiency of these in computing volumes of variations of coastline by analyzing quantitatively erosion and look of a heap. Besides, in the future, these will be used for information gathering of the coastline integration control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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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연안지역의 주기적인 과거자료가 부족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 지역의 1948~1990년, 약 10년 주기의 정사항공사진을 제작하고 고정밀 GPS로 해안선, 수심 등을 실측하여 비교하였다. 즉, 정사항공사진과 지리 정보체계를 이용하여 해안선 변화와 포락지 여부를 고찰 하고자 한다.
본 연구지역의 해안선 침식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해안선 변화를 분석하였다. Fig.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 지역의 1948~1990년, 약 10년 주기의 정사항공사진을 제작하고 고정밀 GPS로 해안선, 수심 등을 실측하여 비교하였다. 즉, 정사항공사진과 지리 정보체계를 이용하여 해안선 변화와 포락지 여부를 고찰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Umax사의 Mirage II 필름스캐너로 항공사진을 입력하였고 해상도는 1200 dpi로 하였다. DEM 제작을 위하여 축척 1/5, 000 국토지리정보원 수치지형도를 Arcview GIS 3.2a 를 이용하여 TIN모형 제작한 후 Fig. 5와 같은 DEM을 제작하였다.
Table 3. RMSE of exterior orientation in each year
그러나 1948년 항공사진은 카메라 정보가 없어 표준 광각 카메라값을 입력하여 초점거리는 15.24 cm(6 inch), 사 진크기는 22.86 cm(9 inch)로 입력하여 분석하였다(ERDAS IMAGINE 8.4).
항공사진의 촬영시 점은 항공사진 주기부분에 기록된 년, 월, 일 및 시간을 바탕으로 산정된다. 그러나 주기에 10, Oct. 48로 날짜만 기록된 1948년 항공사진의 경우, 그림자 방향을 이용하여 개략적인 촬영시간을 산정하였다. Fig.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과거 항공사진의 수애선과 현재 지형 및 수심측량으로 얻은 수위선 사이의 변화를 탐지하는 기법을 이용하여 수면아래면적(침식량 혹은 포락 지면적)을 산정하고, 전체면적에서 수면아래 면적을 감한 양을 수면위 면적으로 산정한 결과 Table 8과 같다. 또한, 조위를 고려하지 않은 경우, 포락면적이 과다 산 정된 1979년 항공사진은 촬영일이 불분명하여 정확한 조위 산정이 어려우므로 조위를 고려한 포락면적 산정시 제외되었다.
매회 촬영 시점마다 추출되는 해안선의 조위는 매회 상이하다. 그러므로 항공사진의 수애선과 현재 동일한 조위선을 수심측 량결과에서 산출하였다. 조위를 고려한 해안선 탐지 및 포락지의 정확한 면적 산정을 위하여 연안해역은 수심측량을, 연안육역은 지형측량을 실시하였다.
둘째, 해당 지번의 포락지 탐지를 위해 지적도와 임야도를 수치화하여 입력한 후 조위변화를 고려하지 않았을 때와 조위변화를 고려하였을 때의 침식면적을 산출하였다.
연구지역 당해 지번 토지의 포락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여수시 지적공사에서 발행한 지적도와 지적도근점 성과를 수치화하고 현장 지적도근점은 GPS로 검측하여 확인하였다. 또한, 가시적 현황 파악을 위하여 여수시에서 발행한 임야도를 Umax사의 Mirage II 필름스캐너로 입력하여 마이크로스테이션으로 디지타이징한 후 개략 수치임야도로 제작하였다.
그 결과 정사항공사진에 토지임야도를 중첩시켜 조위를 고려하였을 때와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해안선 변화량을 산출하였다. 또한, 해안선변화로 인한 포락지(지적공부상에 등재된 토지가 수면 아래로 침식되어 잠긴 토지)를 탐지하고 그 면적을 계산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Z/I(Zeiss/Intergraph) Imaging사의 Image Stat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사항공사진을 제작하였다. Umax사의 Mirage II 필름스캐너로 항공사진을 입력하였고 해상도는 1200 dpi로 하였다.
본 연구는 정사항공사진분석, 수심측량, 지적측량을 실시 하였고, 판독한 결과를 Table 1의 자료를 사용하여 Fig. 2와 같이 지리정보체계로 자료를 생성, 구축, 해석하였다.
본 연구는 항공사진분석, 지형측량, 수심측량, 지적기준점 측량, 지적 확인측량을 실시하여 지난 55년간 해안선 변화 및 포락지를 탐지하였다. 본 연구지역의 해안선변화 경향은 침식이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연안육역의 지형측량은 고정밀 광파거리 측정기 (TOPCON GTS-501 1초독 토탈스테이션)와 1등급 GPS 장비 (Ashtech Z-FX, Z-surveyor)를 이용하고, 연안해역의 수심측량은 자동화수로측량시스템 (Hypack)과 디지털 음향측심의를 이용하였다. 총 2132 지점의 3차원 좌표를 획득하였으며 수심 및 지형도는 주곡선 1 m, 간 곡선 0.
수치지적도를 10년 주기 정사항공사진위에 중첩하여 해당 지번의 침식여부를 판단하였다. 해당지번의 포락지 여부를 판독한 결과, Fig.
연구지역 당해 지번 토지의 포락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여수시 지적공사에서 발행한 지적도와 지적도근점 성과를 수치화하고 현장 지적도근점은 GPS로 검측하여 확인하였다. 또한, 가시적 현황 파악을 위하여 여수시에서 발행한 임야도를 Umax사의 Mirage II 필름스캐너로 입력하여 마이크로스테이션으로 디지타이징한 후 개략 수치임야도로 제작하였다.
정확한 해안선변화 탐지를 위하여 기준점 측량을 실시하였다. 측량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1등급 GPS 장비 Ashtech Z-fx, Ashtech Z-surveyor를 이용하였다.
그러므로 항공사진의 수애선과 현재 동일한 조위선을 수심측 량결과에서 산출하였다. 조위를 고려한 해안선 탐지 및 포락지의 정확한 면적 산정을 위하여 연안해역은 수심측량을, 연안육역은 지형측량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Z/I(Zeiss/Intergraph) Imaging사의 Image Stat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사항공사진을 제작하였다. Umax사의 Mirage II 필름스캐너로 항공사진을 입력하였고 해상도는 1200 dpi로 하였다. DEM 제작을 위하여 축척 1/5, 000 국토지리정보원 수치지형도를 Arcview GIS 3.
본 연구지역은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지역이며 Fig.
본 연구지역인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지역의 조위는 1965년 2월 1일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설치한 여수검조소 (이격거리 : 3.2 Km)의 관측값을 이용하였으며 사진촬영일 시의 조위는 Table 6과 같다. 그러나 1965년 2월 1일 이전의 경우, Table 7의 비조화상수를 이용한 예측 값을 사 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연안육역의 지형측량은 고정밀 광파거리 측정기 (TOPCON GTS-501 1초독 토탈스테이션)와 1등급 GPS 장비 (Ashtech Z-FX, Z-surveyor)를 이용하고, 연안해역의 수심측량은 자동화수로측량시스템 (Hypack)과 디지털 음향측심의를 이용하였다. 총 2132 지점의 3차원 좌표를 획득하였으며 수심 및 지형도는 주곡선 1 m, 간 곡선 0.2 m, 수위기준면 평균해수면으로 하여 Fig. 11과 같이 작성하였다. 본 지역의 평균해면은 180.
이론/모형
정확한 해안선변화 탐지를 위하여 기준점 측량을 실시하였다. 측량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1등급 GPS 장비 Ashtech Z-fx, Ashtech Z-surveyor를 이용하였다. GPS 측량결과, 각 기준점에 대한 GPS 관측정확도는 Table 4와 같이 수평 최대 土 1.
성능/효과
그 결과 정사항공사진에 토지임야도를 중첩시켜 조위를 고려하였을 때와 고려하지 않았을 때의 해안선 변화량을 산출하였다. 또한, 해안선변화로 인한 포락지(지적공부상에 등재된 토지가 수면 아래로 침식되어 잠긴 토지)를 탐지하고 그 면적을 계산할 수 있었다.
1948, 1969, 1979, 1990년 정사항공사진지도를 제작하여 매회 해안선을 추출하여 1948년 해안선(바다측)과 1990년 해안선(육지측) 항공사진에 중첩하였다. 본 연구 지역은 1990년과 대비하여 지난 42년간 약 552 m2(약 167평)가 침식된 것으로 계산되어 침식성 해안선으로 판정되었다.
셋째, 연구지역 지번은 초기 20년간 다소 급하게 침식 되었으며 1970년부터는 침식면적 변화가 서서히 진행된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과거의 이상 기상현상, 매립, 호 안축조 등 자연적 및 인위적 변화요인은 해안선변화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데 필요한 요소들로 사료된다.
첫째, 본 연구지역은 약 10년 주기로 정사항공사진을 제작하여 해안선을 추출하였고, 1948년 해안선 기준으로 탐지하여 본 결과, 지난 42년간 침식면적은 1990년.대비 약 552n?(약 167평)이고 전 연구지역에 걸쳐 해안선변화가 탐지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원인규명 및 대책제시에 관한 장기간의 연구가 필요하다. 기후 온난화 현상으로 향후 1백년 내, 지구해수면이 평균 19-35 cm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급격한 자연환경 변화에 대비하여 보다 철저한 침식(또는 퇴적) 대비책 마련이 필요하다.
대비 약 552n?(약 167평)이고 전 연구지역에 걸쳐 해안선변화가 탐지되었다. 따라서 주기 별 정사항공사진으로 해안선변화 모니터링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수치지도, 간석지 지 형도, 해도, 지적도 등은 각각 관리기관이 달라 획일적 자료 구축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 향후 연안관리차원의 자료 DB화의 일원화와 제반법규의 정비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12)
건설교통부 (2002). 측량법 및 측량법시행령
국립해양조사원 (2001). 수로업무법 및 동법 시행규칙. 수로측량업무규정
국립해양조사원 (2001). 해안선조사 측량 및 DB구축 자문 및 연구보고서. 1-6, 80-98
조주환, 임동일, 김백운 (2001) 항공사진을 이용한 서닙해 함평만의 해안선 변화 관측. 한국지구과학회, 22, 317-326
Chul-Uong, Choi, Kwang-Woo, Nam and Yong-Sub, Kim (2002). A comparative study of urban coastline change involving natural and artificial shores.대한국토 - 도시계획학회지, 37, 173-185
Committee on Coastal Erosion Zone Management (1990). Managing coastal erosion.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182
Jeffress S.W., D. Kuit and K.K. Gohn (1997). Coasts in Crisis, U.S. Geological Survey Circular 1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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