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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M 스위칭 소자를 적용한 AC 전동차 추진제어장치 (Converter/Inverter) 개발
Development of AC Electric Vehicle Propulsion System (Converter/Inverter) using IPM Switching Device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10 no.3, 2005년, pp.233 - 240  

노애숙 ((주)로템 기술연구소 전장품개발팀) ,  김태윤 ((주)로템 전장품개발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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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현재까지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던 국내 교류 전동차용 추진제어장치(Converter/Inverter)를 대용량 IPM 스위칭 소자를 적용하여 개발된 시스템을 제안한다. 컨버터의 용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2대의 PWM 컨버터를 병렬 운전하고 병렬 운전 시 각각의 컨버터 스위칭 각을 다르게 제어하여 고조파 함유를 줄였으며 DC-Link 단의 Beatless 제어를 수행하였다. VVVF 인버터 제어의 경우, 저속의 운전영역에서는 순시 토크 제어가 가능한 백터제어를 적용하고, 고속 운전 영역에서는 슬립 주파수제어를 적용하는 백터 제어와 스칼라 제어의 병용 제어기법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추진제어장치는 4대의 210kW 유도전동기를 이용하여 철도차량용 추진제어장치에 적용되는 관련 규격의 각종 시험을 통해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C electric vehicle propulsion system(Converter/Inverter) using high power semiconductor, IPM is proposed. 2-Parallel operation of two PWM converter is adopted for increasing capacity of system and the harmonic content is eliminated by the phase shaft between two PWM converters swit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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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IPM 스위칭 소자를 사용하여 교류전동 차 추진제어장치(Converter/Inverter)를 제시하였다. 구 동 회로와 보호기능을 내장된 대용량 IPM 반도체 소자를 사용하여 자연냉각 방식(Heatpipe)의 컨버터와 인버터 스택을 포함한 추진제어 장치의 하드웨어를 독자 설계, 제작하였으며, 2-병렬 PWM 컨버터의 제어, 벡터 제어와 슬립주파수 제어의 병용기법 등을 시스템에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용량 전압형 소자이면서 구동회로 와 센싱부 및 보호회로 등이 내장된 대용량 IPM (Intelligent Power Module) 소자를 사용한 교류 철도 차량용 추진제어장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시스템의 정격용량을 위해 2-병렬 구조로 설계된 단상 PWM 컨 버터는 직류 출력 전압을 기준치로 제어하며, 가선 전류를 정현적이며 단위 역률이 되도록 제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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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Holtz, 'Adaptive Optimal Pulse-Width Modulation for the Line-Side Converter of Electric Locomotives'. IEEE Trans. power electronics., Vol. 7, No.1, pp. 205-211, January. 1992 

  2. 정만규, 방이석, '차량추진제어장치에 응용되는 전력전자 및 제어기술' 전력전자학회지, 제8권, 제 1호, pp. 14-19, 2003 

  3. 'PM1200HCE330-1, High Voltage Intelligent Power Module Specification', Data sheet, Mitsubishi Electric 

  4. 이현원, 장성영, 김연준, 이광주, 'IGCT를 이용한 단상 PWM 정류기 병렬운전', 전력전자학회논문지, 제5권, 제1호, pp. 11-18, 2000 

  5. Takamasa Kanzaki, Ikuo Yasuoka and Gorge Yamamoto, 'Direct Digital Controlled PWM GTO Inverter for DC 1500V Electric Cars' , in proc. IPEC-Tokyo. pp. 1587-1598, 1983 

  6. Mikio Ohta, Atsushi KAGA, Mitsuo Muneyuki and Eiji Akagawa, 'AC Propulsion System for Kumamoto Municipal Transportation Bureau', in proc. IPEC-Tokyo. pp. 1575-1586, 1983 

  7. D.W. Novotny and T.A. Lipo, 'Vector control and Dynamics of AC Drive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ch. 7, 1996 

  8. Yooske Nakazawa, Shin-Ichi Toda, Ikuo Yasuoka and Haruo Naito, 'One-Pulse PWM Mode Vector Control for Traction Drives', Power Electronics in transportation. IEEE, pp. 135-141, 1996 

  9. 김상훈, 배본호, 설승기, '벡터제어를 적용한 전동차 구동 시스템 개발', 전력전자학회논문지, 제6권, 제 2호, pp. 125-131,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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