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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예술의상에 표현된 조형성의 텍스트 분석 (제1보) - 1980년대 이후 서구작가 작품을 중심으로 -
The Text Analysis of Plasticity Expressed in the Modern Art to Wear (Part I) - Focused on the West Art Works since 1980s -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6, 2005년, pp.793 - 804  

서승미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양숙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ew paradigm of the 21st century demand an openly different world of formative ideologies in respect to art and desig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cused on trying to comprehend aesthetic essence of clothing as an, with the investigation of artistic theories manifested by art philosophers. A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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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미학기호를 지시대상의 속성을 지닌 미학적 가치의 기호로 인식함으로써 다양한 의미작용을 통해 예 술을 가치의 기호언어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학적 관점에서 기호학을 전개한 Morris의 기호 이론을 토대로 하여 기호 상징체계로서 다중의미를 지니는 예술의상의 심미적인 기호언어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에서는 이러한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호학적 관점에서 현대 예술의상 작품을 체계적으로 텍스트 분석하여 기술통계 방법에 의해 비교 연구함으로써 그 결과를 토대로 현대 예술 의상에서 표현된 조형적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에서 에 걸쳐 예술로서 의상에 대한 개념을 논의하기 위해 미학이론의 견지에서 예술의상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후 기호학적 관점에서 예술의상을 객관적으로 텍스트 분석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현대 예술의상의 조형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예술로서 의상에 대한 미학적 본질에 접근하기 위해 미학이론의 견지에서 예술의상의 이론적 담론을 살펴보았으며 예술의상의 유형을 분류하여 예술적 의미를 파악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기호학적 관점에서 예술의상이 기호체계로서 어떻게 적용되고 표현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Morris의 기호 과정에 의한 세 가지 차원, 즉 통사론적 차원, 의미론적 차원, 실용론적 차원에서 예술의상의 미적 특성과 분석 범주의 내용을 고찰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제1보>에서는 예술의상의 이론적 논의를 배경으로 예술의상의 기호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호학적 관점에 의한 세 가지 차원의 연계에서 예술의상의 미적 특성과 분석 범주의 내용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학적 관점에서 기호학을 전개한 Charles Morris의 기호과정에 의한 세 가지 차원, 즉 통사론적 차원, 의미론적 차원, 실용론적 차원에 적용하여 고찰함으로써 예술의상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즉 1970년대의 인간 성 회복과 자연으로의 복귀, 자기 이미지 강조 등 사회 문화적 흐름이 배경이 되어 조각이나 회화와는 다른 신선한 매체를 추구하는 예술가들의 독특한 창작품이 'Art to Wear'로 탄생한 것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박물관이나 갤러리에서 보여지는 일상의 삶과 유리된 엘리트적 서구의 예술개념과는 달리 의상을 통해 예술과 삶의 통합을 추구하고자 하였다.
  • 이상과 같이 기호학적 관점에 의한 세 가지 차원에서 예술의상의 미적 특성과 분석 범주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는데 이는 현대 예술의상을 텍스트 분석하기 위한 기초 연구자료로서 객관적인 분석 방향을 제시한다. 따라서 <제2보>에서는 이러한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기호학적 관점에서 현대 예술의상 작품을 체계적으로 텍스트 분석하여 기술통계 방법에 의해 비교 연구함으로써 그 결과를 토대로 현대 예술 의상에서 표현된 조형적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 기호학(semiotics)은 기본적으로 기호에 의해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통해 기호와 인간의 상호관계를 인간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으로 상징체의 창조와 의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연구의 대상이 되는 상징체가 어떤 구조로 만들어져 있으며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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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치수, 박인철. (1998). 현대기호학의 발전.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 박영원. (2001). 디자인기호학. 충북: 청주대학교출판부 

  3. 소두영. (1996). 기호학. 서울: 인간사랑 

  4. 전선희. (1999). 현대 미술의상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한양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Floch, J. M. (1985). 조형기호학. 박인철 옮김 (1994). 서울: 한길사 

  6. Felshin, N. (1993). Empty Dress:Clothing as Surrogate in Recent Art. N.Y: ICI 

  7. Floch, J. M. (1985). Pour une semiotique plastique, Petites mythologies de l'oeil et de l'esprit. Hades-Benjamins 

  8. Goldberg, J. (1986). Art to Wear Visionary. Ornament, 10(2), 42 

  9. Irene, W. (1977). Textile Sculpture. Taplinger Publishing Co 

  10. Lise, K. (1992). Kejsarens nya Klader. Stockholm: Carlsson Bokforlag 

  11. Morris, C. (1939). Science, Art and Technology. The Kenyon Review, 1(4), 415 

  12. Morris, C. (1970). Foundation of the Theory of Sign. Chicago: Chicago Univ. Press 

  13. Peirce, C. S. (1935). Collected Papers of Charles Sanders Peirce. Cambridge: Harvard Univ. Press 

  14. Quarante, D. (1984). Element de design industrial. Paris: Maloine 

  15. Scarborough, J. (1985). Art to Wear: Looking at the movement. Fiberarts, May/June, 56 

  16. Schafler Dale, J. (1978). Style; The nontraditional Wearables. Horizen 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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