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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망 이동성지표 개발(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Transit Mobility Measures on the Seoul Multimodal Network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3 no.8 = no.86, 2005년, pp.7 - 17  

노현수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도철웅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김원근 (한양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조종석 (서울시정개발연구원) ,  신성일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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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은 개인의 이동(mobility)에 기원을 둔다. 교통환경에서 이 같은 개인의 이동을 특정 값으로 제시하려는 이동성연구는 여러 각도에서 시행되어 왔으며, 그 결과로 통행자의 통행 서비스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제안되어왔다. 그러나 복합대중교통에 대한, 특히 지역적 범위에서 평가할 수 있는, 이동성연구는 많지 않았다. 본 연구는 복합대중교통망에 대한 이동성지표를 지점 대 지점에서 지역간 범위로 확대하여, 대중교통 승객의 접근시간, 주행시간, 환승시간을 고려한 대중교통 이동성지표를 제안한다. 복합대중교통의 이동성 (mobility) 평가를 위하여 대중교통 이동성을 도보수단까지 포함하였으며, 비교 대안수단은 대중교통의 경쟁수단인 개인교통수단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대중교통 이동성 분석지표는 지역간 대중교통시설이 개인교통수단에 비해 어느 정도의 경쟁력을 가지는지 (지표1), 도보수단을 포함하여, 출발지역에서 도착지역까지 개인교통수단에 비해 얼마나 편리한지 (지표 2), 이용자의 지역간 통행을 지원할 수 있도록 얼마나 많은 경쟁력 있는 다양한 경로가 제공되는지 (지표 3)를 평가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portation is from an individual mobility. Various efforts to propose specific values or the individual mobility have been conducted in diverse transportation environment. However, mobility studies for multimodal public transportation are rare especially on not the range of line but area. This s...

주제어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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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0), 제2기 지하철 전면개통에 따른 시내버스 노선체계 개편구상 

  4. 국토계획(2000), 도시 버스교통 평가지표의 개발과 종합화방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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