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을 위한 디자인산업 활성화 전략 -대구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A Strategy to Activate Design Industry for Provincial Development - Centering on the region of Daegu and Gyeongbuk -원문보기
최근 세계 경제의 개방화 및 우기나라 지방분권화로 인해 지역산업 경제 발전을 위한 디자인산업 육성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과 투자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 중국과 동남아시아 국가와의 제품 가격경쟁력에서 밀리고 있는 국내 상품은 디자인의 독창성이나 제품의 다양성, 그리고 마케팅 분야의 관심 확대를 통해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국제사회에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어야 한다. 따라서 디자인 산업은 제품의 차별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국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 환경의 문제점으로는, 아직까지도 많은 제조 생산업 분야에서는 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준이 낮은 실정이며, 새로운 디자인 개발을 위한 투자를 기피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유능한 디자이너의 경험이나 기술 축적을 위한 인적 기반 형성에 한계가 있고, 디자인 산업 보호제도 및 정책의 실효성 부재에 문제가 있다. 따라서, 대구, 경북지역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부응하는 디자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디자인 전문인력 인프라 구축, 디자인 연구개발의 체계화, 디자인 관련 정보의 공유, 디자인 전문회사의 확대 등을 위한 정책 마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디자인 중심의 인적, 물적, 지적 인프라 구축을 통한 디자인 기반을 확충하여 지역 혁신 디자인 클러스터화를 통한 대구 경북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최근 세계 경제의 개방화 및 우기나라 지방분권화로 인해 지역산업 경제 발전을 위한 디자인산업 육성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과 투자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 중국과 동남아시아 국가와의 제품 가격경쟁력에서 밀리고 있는 국내 상품은 디자인의 독창성이나 제품의 다양성, 그리고 마케팅 분야의 관심 확대를 통해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국제사회에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어야 한다. 따라서 디자인 산업은 제품의 차별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국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 환경의 문제점으로는, 아직까지도 많은 제조 생산업 분야에서는 상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준이 낮은 실정이며, 새로운 디자인 개발을 위한 투자를 기피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유능한 디자이너의 경험이나 기술 축적을 위한 인적 기반 형성에 한계가 있고, 디자인 산업 보호제도 및 정책의 실효성 부재에 문제가 있다. 따라서, 대구, 경북지역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부응하는 디자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디자인 전문인력 인프라 구축, 디자인 연구개발의 체계화, 디자인 관련 정보의 공유, 디자인 전문회사의 확대 등을 위한 정책 마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디자인 중심의 인적, 물적, 지적 인프라 구축을 통한 디자인 기반을 확충하여 지역 혁신 디자인 클러스터화를 통한 대구 경북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Recently, the opening of the world economy and regional ization of national demand endless endeavors and investments to upbring design-industry for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Our domestic commodities, declined in price competitiveness against China and Southeast Asian nations, need construction ...
Recently, the opening of the world economy and regional ization of national demand endless endeavors and investments to upbring design-industry for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Our domestic commodities, declined in price competitiveness against China and Southeast Asian nations, need construction of brand image of commodities and consumers' response through expanded concernments in marketing spheres. The design-industry is a important means to strengthen competitiveness of the domestic industry through discrimination of commodities and creativity of high added value. Design-industry has some problems in circumstances; commodity development and marketing are below the level in the sphere of manufacture industry yet and businessmen are unwilling to invest demanded for development of new design. Establishment of the personal foundation, useful for accumulating competent designers' experiences and technologies, can not pass limit. In addition, a system and a policy to protect design-industry have a problem in effectiveness. Concrete strategies to activate design industry which meets social and cultural circumstances of Daegu and Gyeongbuk region are to establish policy for construction of specialists' infra, systematization of study & development of design, common ownership of information on design, and expansion of design company. The business to upbring design in the region should be operated to develop competitive commodities which is helpful to the regional economy and to increase value of the regional enterprises' brand. In addition, foundation of design should be expanded personal, material, and informational infra through design-centered so that they are helpful to activate economy of Daegu and Gyeongbuk through making design reformational cluster.
Recently, the opening of the world economy and regional ization of national demand endless endeavors and investments to upbring design-industry for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Our domestic commodities, declined in price competitiveness against China and Southeast Asian nations, need construction of brand image of commodities and consumers' response through expanded concernments in marketing spheres. The design-industry is a important means to strengthen competitiveness of the domestic industry through discrimination of commodities and creativity of high added value. Design-industry has some problems in circumstances; commodity development and marketing are below the level in the sphere of manufacture industry yet and businessmen are unwilling to invest demanded for development of new design. Establishment of the personal foundation, useful for accumulating competent designers' experiences and technologies, can not pass limit. In addition, a system and a policy to protect design-industry have a problem in effectiveness. Concrete strategies to activate design industry which meets social and cultural circumstances of Daegu and Gyeongbuk region are to establish policy for construction of specialists' infra, systematization of study & development of design, common ownership of information on design, and expansion of design company. The business to upbring design in the region should be operated to develop competitive commodities which is helpful to the regional economy and to increase value of the regional enterprises' brand. In addition, foundation of design should be expanded personal, material, and informational infra through design-centered so that they are helpful to activate economy of Daegu and Gyeongbuk through making design reformational clu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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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시도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국내 디자인산업의 발전 동향과 문제점을 파악한 후 대구, 경북지역 디자인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한 대구, 경북지역 디자인산업 활성화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세계화와 지역분권화로 인해 새롭게 제기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서 디자인산업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앞으로 경제적 시너지 창출 효과가 큰 고부가가치의 디자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국내 디자인산업의 발전 동향과 문제점을 파악한 후 대구, 경북지역 디자인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한 대구, 경북지역 디자인산업 활성화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세계경제 환경이 지식 기반산업화로 되어가는 현 시점에서 국가와 지역경쟁력 확보 에 필수적 요소로 볼 수 있는 디자인 산업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 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 경북지역의 중점 사업 중의 하나인 디자인산업을 중심으로 현 실태를 파악, 분 석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성능/효과
그리고 상품 개발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사고, 디자인과 기술은 바로 상품생산을 하기위한 원자재에 해당하는 요소이다. 15) 기술은 모방이 가능하지만 상품의 컨셉과 아이디어를 포함하는 디자인은 모방이 어려워 진정한 상품적 차별화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수한디자인 상품 개발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연구개발(R&D)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디자인 산업 육성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표 2>. 그 내용을 살펴보면 강점으로서는 대구광역시가 국토의 교통체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점, 그리고 도시기반시설과 생활환경,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특히, 문화 관광 및 환경적인 잠재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점으로서는 지역을 대표 할 수 있는 주력산업이 영세하고 산업계의 연구 개발활동의 저조로 인한 정보화, 글로벌화의 산업구조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개발에 대한 인식과 투자 부족으로 분석되고 있다.
후속연구
즉 여러 국내 디자인 기관들이 연계하여 상품별 디자인 성공 사례 및 시장별 디자인 최근 추세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 네트웍이 형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독창적으로 개발된 디자인 요소의 보호를 위한 특허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특허권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특허 정보에 대한 조사 및 분석 접근이 용이해야 할 것이다. 또한 디자인 산업과 관련된 전용 전시 센터 등을 건립하여 각종 디자인 상품들의 전시 공간을 확충하여 신기술의 보급 촉진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상품 개발을 위한 노하우를 직•간접적으로 전수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 상품 개발 사업의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지역의 디자인 전문회사 양성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지역 중소기업 디자인 육성정책의 구체적인 특별법을 제정하고, 디자인 육성을 위한 정부,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 차원을 중심으로 디자인 육성기금이 확충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역의 디자인혁신센터를 구심점으로 대학, 연구소.
이러한 연구 결과들이 다양하게 검토되어 제도적 변화와 정책변화에 충분히 반영된다면 디자인 중심의 인적, 물적, 지적 인프라 구축을 통한 디자인 기반을 확충 하여 지역 혁신 디자인클러스터로 전환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 클러스트 화는 대구 경북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의 선진화로 이어질 수 있는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러한 국내 디자인 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공유함으로써 지역의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디자인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했을 때, 지역의 디자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4가지 전략은 아래 그림-1로 요약될 수 있다. 따라서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경쟁력 있는 상품개발과 지역 기업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산업구조의 환경 및 전략 모색을 위하여 분석하는 연구가 향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서울.
그리고 독창적으로 개발된 디자인 요소의 보호를 위한 특허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특허권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특허 정보에 대한 조사 및 분석 접근이 용이해야 할 것이다. 또한 디자인 산업과 관련된 전용 전시 센터 등을 건립하여 각종 디자인 상품들의 전시 공간을 확충하여 신기술의 보급 촉진에 앞장서야 할 것이다. 디자인 기술 혁신을 위한 이러한 기반조성 사업은 기초 연구 및 비상업적인 디자인 기반기술 지원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디자인 정보관리, 디자인 기술, 마케팅 등의 측면에서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개발에 역점을 두어 제조와 디자인이 접목될 수 있도록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역의 디자인 벤처 창업을 위한 지원 정책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향후에는 독창적인 향토성과 전통성을 현대 첨단 디자인 문화에 접목할 수 있는 선도적인 디자인 업체 육성에 힘써야 할 것이다.
경기지역에 인적, 물적 자원이 더욱 집중되어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지역경쟁력의 상대적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역 현실에 맞는 여러가지 산업 활성화 전략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이 다양하게 검토되어 제도적 변화와 정책변화에 충분히 반영된다면 디자인 중심의 인적, 물적, 지적 인프라 구축을 통한 디자인 기반을 확충 하여 지역 혁신 디자인클러스터로 전환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 클러스트 화는 대구 경북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의 선진화로 이어질 수 있는 촉매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예를 들면 다품종 소량제품의 경우 디자인 컨텐츠와 디자인 공정 기술 등이 더욱 과학적으로 연구개발 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공학적 개념을 도입한 기능적 디자인과 조형적인 감성적 디자인이 결합된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이 모색되고 활성화되어 각종 디자인 제품들에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16)
디자인 산업은 산업재산권인 의장법과 저작권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디자인의 단기성과 공개성을 감안한다면 기업의 고유 디자인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서 특허청 외에 또 다른 제도적 보호 장치가 마련되어야 중장기적인 디자인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할 것이다. 향후에는 독창적인 향토성과 전통성을 현대 첨단 디자인 문화에 접목할 수 있는 선도적인 디자인 업체 육성에 힘써야 할 것이다. 디자인 전문회사 육성은 단기적으로는 디자인교육을 받은 고급 인력의 활용 및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디자인 전문 인력을 집중시켜 인력 인프라 구축에 기여할 수 있고, 무형적 고부가가치를 높이는 디자인 산업 선진화의 견인차 역할을 하여 국내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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