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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발전을 위한 디자인산업 활성화 전략 -대구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A Strategy to Activate Design Industry for Provincial Development - Centering on the region of Daegu and Gyeongbuk -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3 = no.61, 2005년, pp.55 - 62  

윤영태 (계명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  김윤희 (신라대학교 제품디자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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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계 경제의 개방화 및 우기나라 지방분권화로 인해 지역산업 경제 발전을 위한 디자인산업 육성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과 투자가 요구되고 있다. 최근 중국과 동남아시아 국가와의 제품 가격경쟁력에서 밀리고 있는 국내 상품은 디자인의 독창성이나 제품의 다양성, 그리고 마케팅 분야의 관심 확대를 통해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국제사회에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어야 한다. 따라서 디자인 산업은 제품의 차별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국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디자인 산업 환경의 문제점으로는, 아직까지도 많은 제조 생산업 분야에서는 상품 개발마케팅 전략 수준이 낮은 실정이며, 새로운 디자인 개발을 위한 투자를 기피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유능한 디자이너의 경험이나 기술 축적을 위한 인적 기반 형성에 한계가 있고, 디자인 산업 보호제도 및 정책의 실효성 부재에 문제가 있다. 따라서, 대구, 경북지역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부응하는 디자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디자인 전문인력 인프라 구축, 디자인 연구개발의 체계화, 디자인 관련 정보의 공유, 디자인 전문회사의 확대 등을 위한 정책 마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디자인 중심의 인적, 물적, 지적 인프라 구축을 통한 디자인 기반을 확충하여 지역 혁신 디자인 클러스터화를 통한 대구 경북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opening of the world economy and regional ization of national demand endless endeavors and investments to upbring design-industry for regional economic development. Our domestic commodities, declined in price competitiveness against China and Southeast Asian nations, need construc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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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도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국내 디자인산업의 발전 동향과 문제점을 파악한 후 대구, 경북지역 디자인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한 대구, 경북지역 디자인산업 활성화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세계화와 지역분권화로 인해 새롭게 제기되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서 디자인산업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앞으로 경제적 시너지 창출 효과가 큰 고부가가치의 디자인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국내 디자인산업의 발전 동향과 문제점을 파악한 후 대구, 경북지역 디자인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한 대구, 경북지역 디자인산업 활성화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 따라서 세계경제 환경이 지식 기반산업화로 되어가는 현 시점에서 국가와 지역경쟁력 확보 에 필수적 요소로 볼 수 있는 디자인 산업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 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구, 경북지역의 중점 사업 중의 하나인 디자인산업을 중심으로 현 실태를 파악, 분 석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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