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환경동아리 활동의 교육적 의미
A Study on the Educational Meaning of an Undergraduate Student's Environmental Club Experience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18 no.2 = no.27, 2005년, pp.66 - 75  

주형선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  김종욱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an undergraduate student's environmental club experience by employing a biographical research method. The informant has been member of the environmental club since he is a freshm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hree points. First, which theoretical framework is suitable to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정에서 환경 동아리 활동을 해나가는 시간적 변화 속에서 이를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되었다(Ⅲ 장 2절). 그리고 환경 정체성 형성 과정으로서 환경 동아리 활동 경험이 환경교육직으로 어떠한의미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은 연구자가 갖고 있는 '환경교육'이라는 눈으로 이 자료에 의미를 부여해 간다는 점에서 해석(inter­ pretation) 의 과정이다(Ⅲ장 3절).
  • 그 동안 많은 연구들이 환경 경험의 의미를 사회적 맥락에서 유리된 심리적 현상이나 인구사회학적 변인의 차원에서 설명하는 환경 태도, 환경 태도의 가치기반, 환경 의식과 같은 구인으로 협소화 하면서, 경험 자체의 특성을 드러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연구는 앞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환경 경험의 한 양상으로서 대학생 환경 동아리 활동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자는 다양한 환경 경험 가운데 대학생 환경 동아리 활동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서울의 한 종합대학 한국대학교에 있는 환경 동아리에 대한 자료 조사 및 현장 방문을 진행하였다. 한국대학교에는 중앙 환경 동아리와 단과대학 환경 동아리가 각각 2군데 있었다.
  • 2003년 6월까지는 연구자가 '생명' 활동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면서 구성원들과 라포 (rapport)를 형성하는 기간이었다. 기간에도 동아리 방에서의 일상적인 모습 및 세미나와 주요 활동에 대한 참여 관찰을 수행하였다. 참여 관찰 후에는 필드 노트를 작성하였다.
  • 이러한 문제 의식 하에 본 연구에서는 환경 경험의 한 양상이라고 할 수 있는 환경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한 대학생의 경험을 사례로 하여, 이 사람이 개인적, 사회적 환경 변화 속에서 자신의 경험을 해석하여 환경에 대한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밝히고자 한다. 따라서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환경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또 믿는지, 그리고 이 과정에서 행하는 방식과 존재의 양식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등이 주요한 질문이 된다.
  • 하지만 '천성산 관통 터널'이 아름다운 자연을 파괴하기 때문에 반대한다는 일부 대학생들의 문제 제기는 이러한 문제를 낳는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자본의 논리'를 드러내지 못한다는 점에서 비판한다 5). 환경 운동의 전체 판 속에서 어떠한 문제 제기가 필요한가를 고민하는 것이다. 수연의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는 개인적이고 사회적인 다양한 환경 실천에 참여하고, 그 경험을 반성하는 과정에서 얻은 실천지임을 알 수 있다.
  • 다음 절에서는 환경/환경운동의 부각, 환경운동 세계에서의 행위성,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의 세 측면에서의 변화를 통해.환경 정체성의 형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