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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기능 A/V제품 리모컨의 사용성 결정 인자에 관한 연구
Study of the Usability Factors of Remote Controllers for Multifunction A/V Appliances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2 = no.60, 2005년, pp.201 - 210  

이상선 (국립한경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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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복잡한 기능을 가진 A/V기기 리모컨의 사용성을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사용성 결정 인자를 설정하여 사용성 비교 실험을 수행하고, 개선안을 제시, 이 개선안이 기존의 안에 비하여 우월하다는 점을 증명하고자 한다. 리모컨의 사용성 저해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40여종의 각종 A/V관련 제품의 리모컨을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추출해 내고, 차기 버전의 플레이앳티비$(Play@TV^{TM})$용 리모컨을 선정하는데 이 인자를 만족하는 3개의 안을 도출해냈다. 기존의 리모컨과 새롭게 제시하는 3개의 리모컨 안에 대하여 사용성 테스트를 수행하여, 정성적, 정량적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개선안 B가, 동일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기존 리모컨에 비하여 9.2% 시간이 덜 걸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리모컨 사용성의 결정인자, 즉, 기능수용성, 촉각적 단서의 제공, 적절한 크기와 무게, 주요 키의 배치 방법, 관련 기능의 그룹핑 등이 제품의 사용성을 개선하는데 유효함을 보이는 것이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develop a more useful and ergonomically attractive remote controller, I peformed experiments with various subjects to define factors that may obstruct the usability of remote controllers for multifunction A/V appliances. I also performed the experiments to evaluate other factors that w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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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자는 2003년 출시된 디지털 미디어 어댑터(Digital Media Adapter)3) 플레이앳티비 (Play@TV™)4)의 GUI와 리모컨 디자인을 수행하면서 ”3단계 이내에 원하는 기능에 도달한다!"라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한 바 있다. 그러나 출시 후, 세계' 각지의 사용자로부터 전반적인 사용성은 좋으나 리모컨이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 또한 플레이앳티비의 경우 파일 브라우징, 메뉴 선택 등을 위하여 방향키와 확인키가 중요한 기능이었다. 따라서 본 제품의 리모컨 사용성 개선을 위하여 하드웨어적으로 "주요기능키를 위해 별도의 키가 할당되어 있는가?”의 조건을 만족하는 후보 안을 찾고자 하였다.
  • 본 디자인은 기존 플레이앳티비 리모컨의 사용 시 불편한 점으로 지적되었던 점을 개선하고자 진행되었다. 가장 많은 피험자가 불편을 느꼈던 점, 즉 "안보고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개선하고자 본 개선안에서는 충분한 촉각적 단서를 제공하는 제품으로 리모컨을 선정하였다.
  • 본 사용성 테스트는 두 가지의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설계되었다. 첫 번째의 질문은 "우리가 설정한 리모컨의 사 용성 결정 인자가 유효한가?" 이었으며, 두 번째의 질문은 ” 기존의 리모컨에 비하여 새롭게 제시하는 리모컨의 사용성 이 과연 우수한가?”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문제는 리모컨의 능동적인 조작을 필 요로 하는 제품의 리모컨은 그 사용성 향상을 위하여 어떠 한 사용성 결정 인자를 갖추어야 하며, 이러한 인자를 갖춘 리모컨이 제품의 사용성을 얼마나 개선할 수 있는가를 보이는 것이다.
  • 그러나 최근 들어 여기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높아지고 있다.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SUI 디바이스인 리모컨에 대하여 플레이앳티비라는 제품의 사례연구를 통하여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인자를 찾아보고, 이를 단족하는 제품의 사용성이 더 우수함을 밝혀 냈다. 리모컨을 통해 대부분의 A/V기기를 제어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본 연구의 결과를 다양한 A/V 가전제품에 확대 적용하여 제품으'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리모컨의 하드웨어를 직접 디자인 하고자 함 이 아니라, 복잡한 리모컨 조작을 요구하는 제품의 리모컨이 높은 사용성을 가지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사용성 결정 인 자를 밝혀내는 데에 있는 바, 기존의 100여 종의 리모컨 모 형 중 플레이앳티비에 가장 적절한 것을 선정하는 것으로 연구의 범위를 제한하였다.
  • 사용자로부터 리모컨의 사용이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으나 이러한 지적은 다소 막연한 것이어서, 무엇 때문에 사용자가 불편을 느끼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에서의 출발점이 되었다.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두 가지의 관점에서 리모컨의 사용성을 살펴보았다.
  • 리모컨의 불편한 점을 조사하는 데는 플레이앳티비를 실제 로 구매하여 사용해 본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 여 파악하였다. 아울러 기존의 경험과 플레이앳티비 리모컨 의 사용 경험을 비교하고, 기존 제품의 리모컨 사용을 통한 리모컨의 포괄적인 사용상의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 존제품의 리모컨에 대한 조사도 함께 수행하였다.
  • 앞선 조사를 통하여 플레이앳티비 리모컨의 사용성 결정 인 자를 만족하는 리모컨을 찾고자 하였다. 이 사용성 결정인자는 하드웨어적인 측면과 키의 배치와 라벨링 측면으로 나누 어 설정하였다.
  • 이 결과 총 40 여 종의 각종 리모컨을 수집할 수 있었고, 이는 한국, 일본, 미국의 제품들이었다. 이에 대한 인터뷰를 통하여 사용자들이 리모컨을 사용할 때 사용성 측면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을 인터뷰 하였다. 이에 [표2|와 같은 인터뷰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플레이앳티비 사용자들은 제품의 사용성에 대하여 전반적으 로는 높은 평가를 해주었으나 리모컨에 대하여서는 다소 불 편하다는 지적을 해주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가장 먼저, 사용 자가 본 리모컨의 어떠한 점 때문에 불편을 느끼는가에 대한 정확한 문제 파악을 하는 데에서부터 출발하게 되었다.
  • 그러나 출시 후, 세계' 각지의 사용자로부터 전반적인 사용성은 좋으나 리모컨이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배경은 리모컨의 사용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가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정성적인 평가 부분은 다음과 같았다. 1) 손이 큰 사람은 큰 리모컨을 선호한다. 2) 리모컨의 무게중심이 아래쪽에 있는 것이 좋다.
  • 1) 손이 큰 사람은 큰 리모컨을 선호한다. 2) 리모컨의 무게중심이 아래쪽에 있는 것이 좋다. 3) 사용자는 리모컨의 형태가 각진 경우보다 유기적인 것에 호감을 보인다.
  • 3) 사용자는 리모컨의 형태가 각진 경우보다 유기적인 것에 호감을 보인다. 4) 4개의 방향키의 크기가 비슷한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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