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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영국의 초등학교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국가교육과정 학습프로그램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U.K.:s design education program of the Primary school (Centered on analysing program of study in the National curicurrum)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2 = no.60, 2005년, pp.243 - 254  

손연석 (광주교육대학교 미술교육과)

초록

조기디자인' 교육을 장기적인 정책과제로 관심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영국을 비롯한 미국, 핀란드 등 선진국들의 다양한 목적의 초등디자인교육 학습프로그램 사례에 관한 연구는 우리나라의 초등디자인교육 관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참고자료로 활용을 위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디자인교육 중에서도 영국의 초등학교 디자인교육의 프로그램사례 조사와 그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영국은 국가교육과정으로 법정.:P.과인 '미술과 디자인', 그리고 '디자인과 기술'의 두 교과에서 초등디자인교육을 하고 있는데, 두 교과의 디자인관련 단원학습프로그램의 분석결과는 '디자인과 기술'교과의 디자인 관련 단원학습프로그램들은 4개의 식품관련 단원을 제외한 20개 단원들의 대부분이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내용영역'을 중심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해결'을 해 나가는 '과정'중심의 '디자인과정'을 기반으로 하는 '행동유형'들과 관련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일부 단원은 부분적으로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내용영역'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미술과 디자인'교과는 19단원 중에서 주로 '미적이고 상징적'인 '내용영역'의 순수미술과 건축 관련 단원을 제외한 직접적으로 디자인과 관련된 6개 단원은 주로 '미적이고 상징적'이거나 아니면 '실용적이고 기능적'인 '내용영역에 따른 '행동유형'에 비중을 두었기 때문에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내용영역'과의 관련성은 '디자인과 기술'교과에 비교해서 매우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것은 영국의 '디자인과정'을 기반으로 한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창의성 개발과'과 '문제해결' 중심의 초등학교 디자인교육은 '디자인과 기술'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실증하는 것으로, 특히, 본 연구에서 분석하고 제시한 영국 초등학교의 '디자인과 기술'교과의 디자인관련 단원학습프로그램 사례들은, 우리나라의 초등교사를 비롯한 초등디자인교육에 직, 간접적으로 관련된 개인이나 교육기관 등에서 초등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하나의 기초 참고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eat Britain and the United States and Finland are having an interest in long policy subject about child design education through early design education. And they approaches and practices it systematically. The research about the design learning program instance of advanced nation of primary scho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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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된 우리나라 초등디자인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프로그램의 개발에 참고 및 지침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세계에서 가장 먼저 '조기디자인교육'(권은숙, 1997)의 기치를 내걸고 국가교육 과정의 한 교과로서 ''디자인과 기술'교과를 1990년부터 독립시켜 체계적으로 디자인교육을 시키고 있는 영국의 초등디자인교육 프로그램사례들을 조사와 분석 및 제시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 주는 내용으로 되어있다. 그리고 또한 '미술과 디자인'교과의 학습을 통해 아동들이 재료와 용구 그리고 기법들의 제어를 개선하는 한편, 보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전달하기 위해서 시각과 촉각적인 요소들과 그리고 재료와 과정들의 사용에 자신감을 갖게 해주고. 비평적 사고를 길러주는 학습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살펴본 영국의 디자인의 본질에 부합되며 , 과학적 - 공학적, 인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문제해결의 능력향상을 통한 창의력신장을 지향하는 영국의 초등디자인교육 프로그램들은 독립된 디자인교과가 없이 미술교과의 '꾸미기와 만들기' 영역에서 부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우리의 초등디자인교육에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 따라서 위에서 살펴본 디자인교육의 기초영역인 '내용 영역'들과 존세이(R. Jojnsey)가 제시한 '디자인과정'을 기반으로 하는 '기초행동유형'들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이해와 확인은 디자인관련 학습 내용을 지도할 때, 아동들의 행동적 접근유도와 새로운 학습프로그램에 대한 교수학습방법의 계획 및 실천에 도움을 주고, 역시 '내용영역'과 '행동유형'들의 분석에 이론적 근거를 제공한다고 판단되어 구체적으로 아래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 이 전문성개발 프로그램은 초등교사들이 '디자인과 기술'교과의 성격 및 개념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디자인과 기술, 교과에서 창의적이고 우수한 작품 제작에 필요한 이해와 지식, 기술들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초등교사들이 '디자인과정에 대한 지식과 '디자인과 기술'교과에서 문제해결의 중요성을 느끼도록 하고 '디자인과 기술 '교과에서 뛰어난 능력과 가능성을 보이는 아동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에 참가한 초등교사들은 '디자인과 기술'교과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에 대해서 비평적인 평가와 건의를 할 수 있으며, '누필드 재단'의 '디자인과 기술'교과 프로그램을 포함한 교수자료와 교재들을 사용할 때 다른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 본 연구는 초등디자인교육의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써 아동의 창의성 개발을 통한 디자인적 사고의 개발과 문제해결 과정을 통한 경험학습에 중점을 둔 영국의 초등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의 조사와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는데, 결론과 시사점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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