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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통 생활 용품에 나타난 '구복문양'의 브랜드 특성에 관한 고찰
Observation of brand Characters of 'Blessing Pattern' used in ancestral household utensils in Korea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2 = no.60, 2005년, pp.293 - 302  

한지애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디자인학전공) ,  신승택 (㈜크리에이티브하우스)

초록

한 시대의 정서와 문화는 여러 매체들을 통해서 반영 투영되어지며, 특히 일상생활에서 사용되어지는 생활용품을 통해서 그 특성과 일반성을 발견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는 민족의 '정서적 유대감'을 가진 브랜드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로서, 선조들의 일상 용품들 속의 전통문양과 그에 대한 상징성 이야기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상징성을 가진 전통문양이 갖는 브랜드 가치와 잠재적 발전 가능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전통문양의 상징성 분석을 위해 본 연구는 구복사상이라는 기준점으로 한국의 전통문양을 재분류하고 문양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의미와 상징, 더 나아가 이야기성을 발췌하고 정리, 분류하였다. 구복 사상을 중심으로 분류한 전통문양을 8가지 구복문양으로 정의하고, 구복문양이 가지고 있는 브랜드로의 발전 가능성과 파생적 가치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구복문양은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수행하며, 그밖에도 브랜드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4가지 기능과 브랜드 아이덴터티를 형성하는 6가지 구성요인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더 나아가 구복문양은 인지도 강화 기능, 표현 기능, 충성도 강화 기능, 차별화 기능, 상징 기능 5가지 측면에서 파생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의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는 브랜드 개발 연구의 기초가 되며, 슈퍼 브랜드 우산 브랜드로의 적용이 가능한 구복 브랜드 개발 연구의 기반이 될 것이다. 추후 연구로 '구복 브랜드 시리즈' 개발과 마케팅에 관한 연구를 추진함으로써 구복 브랜드 문화가 창출되며, 세계 시장으로 한국 브랜드 시장이 확대되어 지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motion and culture of an age are reflected through several mediums. The special quality and generality are discovered through household utensils used in everyday life specially. This paper was intended as proceeding study for brand development with national empathic relationship. In this artic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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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거의구복문양이 정체성을 갖고 시대를 거듭하며 변형 . 발전 되면서 시대에 맞게 새로운 문화 새로운 컨텐츠로 개발됨으로써 정체성이 계승되고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본"으로써의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 다시 말해, 한국적 브랜드를 잠재의식 속에서 찾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조들의 정서가 전통 생활 용품 속에 어떠한 형태로 반영되었는지 살펴보고, 전통 생활 용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한국 고유성을 가진 브랜드로서 발전 가능한 것인가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 전통 생활 용품 속에서 복을 상징하는 전통 문양이 갖는 브랜드의 요소 또는 특성을 고찰하는데 연구의 주 목적을 두고, 이를 위해 전통 생활문양 속에서 사용 되어진 전통 문양을의 . 식 .

가설 설정

  • 문양은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담당했을 뿐만 아니라 민족의 정서, 염원, 기대, 기원의 다의성을 지닌 상징적 의미로 사용된 시각 언어이다. 둘째, 문양은 생활 속 관습과 미적 감각의 표현 매체이기 때문이다. 조상들은 '민화'라는 표현 매체를 장식적 매체 뿐만 아니라, 토속신앙, 세계관, 주술적 신앙까지 표현했기 때문이다.
  • 문양이 민화 속에서 뿐만 아니라 생활용품을 비롯한 여로 곳이서 같은 맥락으로 사용 되어졌다. 셋째, 문양은 대중성, 사용성에 의한 생명력이 있기 때문이다. 선조들의 생활용품은 자연스럽게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우리의 것이며 시각적 모티브를 통해 시대가 반영 된 것이다.
  • 이는 문양이 어떠한 매체에 새겨진 단순한 무늬로써의 기능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음과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문양은 문화 . 물질의 표현 매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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