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도어락 시장 진입을 위한 제품디자인의 경쟁력 장화요소 연구 - 제품별 소비자 선호도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ompetitiveness-reinforcing Factors in Designing Digital Door Lock Products and in Penetrating the Market -With Focus on an Analysis of Consumers' Preference by Product-원문보기
기업경쟁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가치 인식 및 선호 경향이 제품개발에 점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 요구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위하여 기업들은 소비자의 제품만족도,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며 그에 대응되는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디지털 도어락에 대한 기대가 증대하고 그 필요성의 인식이 성숙함에 따라 시장 진입을 위한 제품경쟁력 강화 요소를 발굴하여 디자인 전략을 설정하고자 한다. 연구의 과정으로 시장조사를 통하여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정성조사인 소비자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였으며, 정량적 조사로 소비자 기호이미지 조사, 구매 및 사용 행동 패턴과 도어락 시장 상황을 파악하였다. 이제까지의 기술 중심적인 제품에서 사용자 중심의 제품으로 디자인 및 설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성향과 사용자의 사용법이 제품의 디자인을 결정하는 조건이 되어야 한다. 이제 소비자는 제품을 통하여 라이프스타일을 창조 하고자 하며, 생활 문화적 가치를 지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쟁력 강화 포인트 전략으로 첫째,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차별화 된 가치의 제공 둘째, 소비자들의 선호경향이 높은 생체인식의 방식의 적극 개발 셋째, 단순출입제어기능에서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으로 확장하기 원하는 소비자들의 기대에 대한 부응 넷째, 간편성으로 향상된 기술을 이용한 인증방식 등을 제안하였다.
기업경쟁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가치 인식 및 선호 경향이 제품개발에 점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 요구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위하여 기업들은 소비자의 제품만족도,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며 그에 대응되는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디지털 도어락에 대한 기대가 증대하고 그 필요성의 인식이 성숙함에 따라 시장 진입을 위한 제품경쟁력 강화 요소를 발굴하여 디자인 전략을 설정하고자 한다. 연구의 과정으로 시장조사를 통하여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정성조사인 소비자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였으며, 정량적 조사로 소비자 기호이미지 조사, 구매 및 사용 행동 패턴과 도어락 시장 상황을 파악하였다. 이제까지의 기술 중심적인 제품에서 사용자 중심의 제품으로 디자인 및 설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성향과 사용자의 사용법이 제품의 디자인을 결정하는 조건이 되어야 한다. 이제 소비자는 제품을 통하여 라이프스타일을 창조 하고자 하며, 생활 문화적 가치를 지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쟁력 강화 포인트 전략으로 첫째,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차별화 된 가치의 제공 둘째, 소비자들의 선호경향이 높은 생체인식의 방식의 적극 개발 셋째, 단순출입제어기능에서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으로 확장하기 원하는 소비자들의 기대에 대한 부응 넷째, 간편성으로 향상된 기술을 이용한 인증방식 등을 제안하였다.
Consumers' awareness of product value, and their product preferences, are becoming increasingly influential in product development, particularly in corporations' efforts in manufacturing products with a competitive edge. Corporations conduct surveys on consumers' product satisfaction and preferences...
Consumers' awareness of product value, and their product preferences, are becoming increasingly influential in product development, particularly in corporations' efforts in manufacturing products with a competitive edge. Corporations conduct surveys on consumers' product satisfaction and preferences and conduct in-depth studies on consumer needs. They then manufacture products in accordance with the results of these surveys and studies. With the necessity and demand for digital door lock products recently growing, this research sought to explore produc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factors that could facilitate market penetration, and to formulate corresponding design strategies. In-depth consumer interviews were also conducted to identify consumer lifestyles and needs. Furthermore, consumer preference images, purchase and use-related patterns, and the status of door lock markets were studied. In the past, to design and manufacture consumer-oriented products, corporations primarily resorted to the improvement of the products' technological features. At present, the users' product preferences and the ways that they use these products are the factors that determine product design. Consumers today tend to adjust their lifestyles according to available products, and prefer products that have greater value in terms of lifestyle and culture. Strategic points for reinforcing competitiveness were presented in this study: first, offering different values that will enhance consumer satisfaction, second, positively developing bio-recognizable methods that will boost consumer preference, third, meeting the consumers' expectations that door lock products should not be mere 'entrance and exit control' systems, but network security systems and fourth, adopting convenient authentication methods backed by advanced technologies.
Consumers' awareness of product value, and their product preferences, are becoming increasingly influential in product development, particularly in corporations' efforts in manufacturing products with a competitive edge. Corporations conduct surveys on consumers' product satisfaction and preferences and conduct in-depth studies on consumer needs. They then manufacture products in accordance with the results of these surveys and studies. With the necessity and demand for digital door lock products recently growing, this research sought to explore produc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factors that could facilitate market penetration, and to formulate corresponding design strategies. In-depth consumer interviews were also conducted to identify consumer lifestyles and needs. Furthermore, consumer preference images, purchase and use-related patterns, and the status of door lock markets were studied. In the past, to design and manufacture consumer-oriented products, corporations primarily resorted to the improvement of the products' technological features. At present, the users' product preferences and the ways that they use these products are the factors that determine product design. Consumers today tend to adjust their lifestyles according to available products, and prefer products that have greater value in terms of lifestyle and culture. Strategic points for reinforcing competitiveness were presented in this study: first, offering different values that will enhance consumer satisfaction, second, positively developing bio-recognizable methods that will boost consumer preference, third, meeting the consumers' expectations that door lock products should not be mere 'entrance and exit control' systems, but network security systems and fourth, adopting convenient authentication methods backed by advanced technolo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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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변화 요인에 의하여 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위하여 그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디지털 도어락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며, 제품의 실질적인 소비자 선호도 조사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 행동 패턴을 이해함으로써 현재의 기술 중심적인 제품에서 타겟 고객층을 위한 제품으로 마케팅 전략 방향을 모색 및 전망함으로써, 도어록 시장 진입을 위한 제품 경쟁력 강화요소를 설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주는 기술이다.13) 손톱만한 RF모듈 또는 호주머니 속의 스마트(smart) M) 칩을 이용한 인증 방식 등을 이용하면 출입 시의 번거로움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집안 내의 각종 통합제어 기능이 가능한 LCD 장착된 실내 리모콘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실내공간에서의 간편성을 더하여 줄 수 있다.
제안 방법
1차로 실시한 정성 조사는 도어락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존 인식 및 태도, 구매행동을 점검하고 정량조사 설문 구성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다음의 구조와 같이 진행하였다.
2) 소비자 심층면접조사(F.G.I.:Focus Group Interview) 를 통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요구사항, 선호사항 등을 파악한다. 소규모의 소비자 집단의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세밀한 파악을 하여 차별화된 의견 수렴을 한 후 이를 토대로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할 근거를 마련한다.
3)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통계적 방법으로 양적 조사를 실시한다. 조사방법 시기, 대상, 표본 자료를 처리하는 기준을 설정하여 진행하며, 소비자 기호 이미지 조사(Taste Style Survey)는 소비자의 기호 타입별 디자인 선호 요소에 의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조사방법을 정하여 진행한다.
도어락 전체 시장 상황 및 디지털 도어락 시장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도어락이 설치된 아파트 및 연립주택의 세대주를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며, 디지털 도어락 교체자를 표본으로 조사함으로써 디지털 도어락 교체자의 특성 및 고객의 욕구 파악을 용이하게 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항목별 만족도 5점 만점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출하며 영향력있는 각 항목별 만족도와 전체 체감만족도와의 회귀분석9)을 통해 항목별 영향력을 산출한다.
셋째, 소비자의 구매행동 특성 등으로 설정하였다.
소비자 조사는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한 사전조사 성격의 정성 조사 후, 이를 바탕으로 설문을 구성해 정량조사를 진행하였다.
우선 도어락의 전체 시장 상황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디지털 도어락이 설치되어 있는 가구 및 구매 의향을 파악하였다.
정성조사 결과에 의하여 구성된 설문에 따라 정량조사 및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그 구성은 다음과 깉디-.
실시한다. 조사방법 시기, 대상, 표본 자료를 처리하는 기준을 설정하여 진행하며, 소비자 기호 이미지 조사(Taste Style Survey)는 소비자의 기호 타입별 디자인 선호 요소에 의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조사방법을 정하여 진행한다.
대상 데이터
2단계는 정량조사로 일반인800명과 최근1년 내 디지털 도어락으로 교체한 고객 400명을 표본 추출하여 총 1200명을 조사하였으며 표본의 조건으로는 일반인으로는 만29~59세의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가구의 세대주 및 배우자를 대상으로 하고, 정성 조사와 마찬가지로 최근 1년 내 자의로 디지털 도어락으로 교체한 가구의 세대주 및 배우자를 대상으로 성, 연령은 세대주 분포를 감안해 할당 추출하였다. 서울, 경기/인천, 부산, 대구, 대전, 광주등의 지역으로 2004년 3월 19일부터 4월 23일까지 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유효표본 수 확보를 위 해 지 역 별 동수로 조사하고 분석 시 공동주택지 역별 분포를 감안해 가중치를 적용하였다.
서울, 경기/인천, 부산, 대구, 대전, 광주등의 지역으로 2004년 3월 19일부터 4월 23일까지 조사를 실시 하였으며 유효표본 수 확보를 위 해 지 역 별 동수로 조사하고 분석 시 공동주택지 역별 분포를 감안해 가중치를 적용하였다.
소비 자 조사 설 계 의 1 단계는 FGD(Focus Group Discussion) 조사 방법으로 최근 1년 내 자의로 디지털 도어락으로 교체한 가구의 세대주 및 배우자를 대상으로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30-50대 여성 그룹과 남성 그룹 중 각각 1개 그룹을 표본으로 설정하여 2004년 2월 26일 정성조사를 실시 하였다.
성능/효과
여성학자들은 건축환경이 여성에게 여러 제한을 부여한다는 점을 지적하였다.2) 경제여건의 향상 및 사회 발전으로 주택의 형태 및 내용 면에서 큰 변모를 가져오게 되었으며, 가족 구성원의 개별적인 생활의 편리성을 보조하는 제품 및 환경의 발전으로 초점이 맞추어지게 되었다.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사회 속에서 조형적 요소가 활달하고 다양하며, 인간의 개성화 욕구로의 발전은 정신, 정서적인 측면을 좀더 강조하게 되어 궁극적으로는 고감성과 맞춤디자인의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사용자 중심의 다양한 인터페이스 방법이 개발되어 제품에 실용화되고 있으나 역시 가장 큰 관건은 안전성의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이라 할 수 있다.6)제품의 조형을 결정하는 요소 역시 제품의 도입기에는 기능 중심의 신기술이 판매의 포인트가 되는 경향이 있다. 반도체, 디지털의 영향으로 제품조작의 자동화와 편익성이 증대되었듯이, 기술발전의 방향은 제품 혁신과 디자인 발전 방향에 큰 영향을 준다.
디지털 도어락의 필요도와 마찬가지로 10명당 7명 꼴로 선호가 있으며 특히 여성, 50대 이하의 연령에서는 디지털 도어락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주택평수가 넓어질수록 디지털 도어락을 선호한다는 비율이 높아지고 또한 현재 디지털 도어락을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 중 10명당 9명 꼴로 높은 선호도를 보인다.
13) 손톱만한 RF모듈 또는 호주머니 속의 스마트(smart) M) 칩을 이용한 인증 방식 등을 이용하면 출입 시의 번거로움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집안 내의 각종 통합제어 기능이 가능한 LCD 장착된 실내 리모콘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실내공간에서의 간편성을 더하여 줄 수 있다.
조사결과 향후 3년이내 디지털 도어락 구입 의향자가 15.2%로 3년 내 전체 가구의 35%정도가 자의로 디지털 도어락을 설치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의 시장을 100%로 놓고 볼 때, 현재 디지털 도어락을 사용하는 고객은 10명 중 2명 정도이며, 향후 디지털 도어락을 구입할 의향이 있는 잠재고객은 59.
조사에 따라 브랜드별로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비교해 보면 74~75점대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며 제품의 기능적인 유익성 제공은 유사하다고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향후 도어락 비교체의향자를 제외하고 현 디지털 도어락 교체 시기와 향후 도어락 교체시기를 기준으로 도어락 수명을 살펴본 결과, 도어락 수명은 디지털 도어락의 경우 평균 4.1 년, 일반 도어락의 경우 평균 4.2년으로 나타난다. 특히, 디지털 도어락의 경우 향후 교체의향이 있는 경우의 89.
후속연구
아이콘트롤스 등 30여개 업체들은 2003년을 '디지털 홈 원년'으로 선포하고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을 치열하게 벌이고 있다.12) 도어 카메라와 도어락의 결합 또는 연동되는 제품으로 개발하여 방문자 영상 메모리 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으며, 부재 중 방문자를 확인하는 등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3)이에 따라 소비자의 선호에 대응되는 계획생산이 이루어지게 되고, 최근에는 변화하는 소비자 특성을 고려한 전략으로 소비자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변인 이외에 라이프스타일이 중요한 변수로 이용되고 있다.4)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구매 행동 패턴이나 소비 및 사용 행동 패턴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소비자 행동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간편함은 디지털 도어락의 가강 중요한 개념이며 BF모듈 또는 호주머니 속의 스마트 칩 등의 발전된 기술을 적용한 인증방식을 이용하여 번거로움을 치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도어락이 단순 출입통제기기로서가 아니라 네트워크 보안시스템으로 활용되기를 바라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개발하여야 하겠으며 이것은 홈네트워크 환경체계를 이용하여 연동이 가능할 것이다.
디지털 도어락이 단순 출입통제기기로서가 아니라 네트워크 보안시스템으로 활용되기를 바라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제품을 개발하여야 하겠으며 이것은 홈네트워크 환경체계를 이용하여 연동이 가능할 것이다.
짧은 배터리 수명 이외에 비밀번호 노출에 대한 우려가 크며 사용하기 편리한 번호판 디자인에 대한 요구 등 기존 방식에서 지적된 사항들을 개선해 이를 소비자들 대상의 제품 소구 포인트로 삼아야 할 것이다. 또한, 디지털 도어락의 대표적 기능으로 인식되는 잦은 입출입시 자동잠금장치의 해제 또는 시간 연장이 필요하며, 개폐시의 작동음으로 기계음이 아닌 친근한 작동음을 개발하여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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