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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도어락 시장 진입을 위한 제품디자인의 경쟁력 장화요소 연구 - 제품별 소비자 선호도 분석을 중심으로 -
A Study on Competitiveness-reinforcing Factors in Designing Digital Door Lock Products and in Penetrating the Market -With Focus on an Analysis of Consumers' Preference by Product- 원문보기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18 no.1 = no.59, 2005년, pp.135 - 144  

유부미 (상명대학교 디자인대학 산업디자인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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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쟁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가치 인식 및 선호 경향이 제품개발에 점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 요구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위하여 기업들은 소비자의 제품만족도,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며 그에 대응되는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디지털 도어락에 대한 기대가 증대하고 그 필요성의 인식이 성숙함에 따라 시장 진입을 위한 제품경쟁력 강화 요소를 발굴하여 디자인 전략을 설정하고자 한다. 연구의 과정으로 시장조사를 통하여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고, 정성조사인 소비자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여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였으며, 정량적 조사로 소비자 기호이미지 조사, 구매 및 사용 행동 패턴과 도어락 시장 상황을 파악하였다. 이제까지의 기술 중심적인 제품에서 사용자 중심의 제품으로 디자인 및 설계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성향과 사용자의 사용법이 제품의 디자인을 결정하는 조건이 되어야 한다. 이제 소비자는 제품을 통하여 라이프스타일을 창조 하고자 하며, 생활 문화적 가치를 지니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쟁력 강화 포인트 전략으로 첫째,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차별화 된 가치의 제공 둘째, 소비자들의 선호경향이 높은 생체인식의 방식의 적극 개발 셋째, 단순출입제어기능에서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으로 확장하기 원하는 소비자들의 기대에 대한 부응 넷째, 간편성으로 향상된 기술을 이용한 인증방식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s' awareness of product value, and their product preferences, are becoming increasingly influential in product development, particularly in corporations' efforts in manufacturing products with a competitive edge. Corporations conduct surveys on consumers' product satisfaction and preferenc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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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변화 요인에 의하여 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위하여 그 필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디지털 도어락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하며, 제품의 실질적인 소비자 선호도 조사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구매 행동 패턴을 이해함으로써 현재의 기술 중심적인 제품에서 타겟 고객층을 위한 제품으로 마케팅 전략 방향을 모색 및 전망함으로써, 도어록 시장 진입을 위한 제품 경쟁력 강화요소를 설정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주는 기술이다.13) 손톱만한 RF모듈 또는 호주머니 속의 스마트(smart) M) 칩을 이용한 인증 방식 등을 이용하면 출입 시의 번거로움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집안 내의 각종 통합제어 기능이 가능한 LCD 장착된 실내 리모콘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실내공간에서의 간편성을 더하여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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