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뇌기능영상 측정법을 이용한 영재성 평가의 타당성 연구
A Neurobiological Measure of General Intelligence in the Gifted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15 no.2, 2005년, pp.101 - 125  

조선희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  김희백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  최유용 (서울대학교 뇌과학협동과정) ,  채정호 (가톨릭대학교 정신과학교실) ,  이건호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뇌영상기술(fMRI)을 이용하여 뇌신경활동성에 기반한 영재성 평가의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이를 위해 현행 영재교육 수혜자 및 일반 고교생 50명을 대상으로 국제적으로 공인된 다양한 지능검사(RAPM, WAIS)와 창의력 검사(TTCT-도형, TTCT-언어)를 실시하였으며 이들 중 4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추론적 사고능력을 요구하는 지능과제 수행 시 두뇌활동성을 측정하였다. 일반지능(g) 수준에 따라 영재군과 일반군으로 구분하여 두뇌활동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 두 그룹 모두 좌.우반구의 외측전전두엽피질(lateral PFC), 전대상피질(ACC), 후두정엽피질(PPC)에서 높은 활동성을 보였으며, 영재군이 일반군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개인별 일반지능(g) 수준과 두뇌활동성 사이의 상관도를 분석한 결과 후두정엽피질에서 가장 높은 상관도$(r=0.73{\sim}0.74)$를 보였으며 다른 영역들 역시 비교적 높은 상관도$(r=0.53{\sim}0.66)$를 보였다. 한편 영재군은 일반군에 비해 지능지수에서는 월등히 높은 수치를 보였으나 창의력지수에서는 크게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뇌기능영상기술이 영재성 평가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영재선발 시 창의력에 대한 평가 비중을 강화시킬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pplied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fMRI) techniques to examine whether general intelligence (g) could be assessed using a neurobiological signal of the brain. Participants were students in a national science academy and several local high schools. They were administered diverse intell...

주제어

참고문헌 (59)

  1. 교육인적자원부(2004).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수월성 교육종합대책 

  2. 교육인적자원부, 16개 시.도 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2005). 영재교육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3. 영재교육진흥법(1999) 

  4. 영재교육진흥법시행령(2002) 

  5. Alderton, D. L., & Larson, G. E. (1990). Dimensionality of Raven's Advanced Progressive Matrices items. Educ. Psychol. Meas., 50, 887-900 

  6. Anastasi, A. (1988). Psychological testing.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7. Beck, N. C., Horwitz, E., Seidenberg, M., Parker, J., & Frank, R. (1985). WAIS-R factor structure in psychiatric and general medical patient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3, 402-405 

  8. Bors, D. A., & Strokes, T. L. (1998). Raven's Advanced Progressive Matrices: Norms for first-year university students and the development of a short form. Educ. Psychol. Meas., 58, 382-399 

  9. Braver, T. S., Cohen, J. D., Nystrom, L. E., Jonides, J., Smith, E. E., & Noll, D. C. (1996). A parametric study of prefrontal cortex involvement in human working memory. NeuroImage, 5, 49-62 

  10. Cabeza, R., & Nyberg, L. (2000). Imaging cognition II: An empirical review of 275 PET and fMRI studies. J. Cogn. Neurosci., 12, 1-47 

  11. Carpenter, P. A., Just, M. A., & Shell, P. (1990). What one intelligence test measures: A theoretical account of the processing in the Raven Progressive Matrices Test. Psychol. Rev., 97, 404-431 

  12. Cattell, R. B. (1971). Abilities: Their structure, growth, and action. Boston: Houghton Mifflin 

  13. Cohen, J. D., Perlstein, W. M., Braver, T. S., Nystrom, L. E., Noll, D. C., Jonides, J., & Smith, E. E. (1997). Temporal dynamics of brain activation during a working memory task. Nature, 386, 604-608 

  14. Colom, R., Abad, F. J., Garcia, L. F., & Juan-Espinosa, M. (2002). Education, Wechsler's full scale IQ, and g. Intelligence, 30, 449-462 

  15. Conway, A. R. A., Cowan, N., Bunting, M. F., Therriault, D. J., & Minkoff, S. R. B. (2002). A latent variable analysis of working memory capacity, short-term memory capacity, processing speed, and general fluid intelligence. Intelligence, 30, 163-183 

  16. Cooper, E. (1991). A critique of six measures for assessing creativit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25, 194-204 

  17. Cropley, A. J. (2000). Defining and measuring creativity: Are creativity tests worth using? Roeper Review, 23, 72-79 

  18. Esquivel, G. B., & Lopez, E. (1988). Correlations among measures of cognitive ability, creativity, and academic achievementfor gifted minority children. Perceptual and Motor Skills, 67, 395-398 

  19. Friston, K. J., Ashburner, J., Frith, C. D., Poline, J. B., Heather, J. D., & Frackowiak, R. S. J. (1995). Spatial registration and normalization of images. Hum. Brain Mapp., 2, 165-189 

  20. Galton, F. (1869). Hereditary genius: An inquiry into its laws and consequences. New York: Macmillan 

  21. Gevins, A., & Smith, M. E. (2000). Neurophysiological measures of working memory and individual differences in cognitive ability and cognitive style. Cereb. Cortex, 10, 829-839 

  22. Ghatan, P. H., Hsieh, J. C., Wirsen-Meurling, A., Wredling, R., Eriksson, L., Stone-Elander, S., Levander, S., & Ingvar, M. (1995). Brain activation induced by the perceptual maze test: A PET study of cognitive performance. NeuroImage, 2, 112-124 

  23. Gray, J. R., Chabris, C. F., & Braver, T. S. (2003). Neural mechanisms of general fluid intelligence. Nat. Neurosci., 6, 316-322 

  24. Gray, J. R., & Thompson, P. M. (2004). Neurobiology of intelligence: Science and ethics. Nat. Rev. Neurosci., 5, 471-482 

  25. Guilford, J. P. (1967). The nature of human intelligence. New York: McGraw-Hill 

  26. Gustafsson, J. E. (1984). A unifying model for the structure of intellectual abilities. Intelligence, 8, 179-203 

  27. Gustafsson, J. E. (1988). Hierarchical model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cognitive abilities. In R. J. Sternberg (Ed.), Advances in the psychology of human intelligence (Vol. 4, pp. 35-71).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28. Haier, R. J., Siegel, B. V., Nuechterlein, K. H., Hazlett, E., Wu, J., Paek, J., Browning, H., & Buchsbaum, M. S. (1988). Cortical glucose metabolic rate correlates of abstract reasoning and attention studied with positron emission tomography. Intelligence, 12, 199-217 

  29. Haier, R. J., Nathan, S. W., & Alkire, M. T.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general intelligence correlate with brain function during nonreasoning tasks. Intelligence, 31, 429-441 

  30. Haier, R. J., Jung, R. E., Yeo, R. A., Head, K., & Alkired, M. T. (2004). Structural brain variation and general intelligence. NeuroImage, 23, 425-433 

  31. Horn, J. L., & Cattell, R. B. (1966). Refinement and test of the theory of fluid and crystallized general intelligenc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57, 253-270 

  32. Houde, O., & Tzourio-Mazoyer, N. (2003). Neural foundations of logical and mathematical cognition. Nat. Rev. Neurosci., 4, 507-514 

  33. Jausovec, N., & Jausovec, K. (2000). Correlations between ERP parameters and intelligence: A reconsideration. Biol. Psychol. 55(2), 137-154 

  34. Jensen, A. R. (1991). Spearman's g and the problem of educational equality. Oxford Rev. Educ., 17, 169-187 

  35. Johnson, W., Bouchard, T. J., Krueger, R. F., McGue, M., & Gottesman, I. I. (2004). Just one g: Consistent results from three test batteries. Intelligence, 32, 95-107 

  36. Jung, R. E., Yeo, R. A., Chiulli, S. J., Sibbitt, W. L. J., Weers, D. C., Hart, B. L., & Brooks, W. M. (1999). Biochemical markers of cognition: A proton MR spectroscopy study of normal human brain. NeuroReport, 10, 3327-3331 

  37. Kaufman, A. S., & Lichtenberger, E. O. (1999). The essentials of WAIS-III assessment. New York: J. Wiley & Sons 

  38. Klingberg, T., O'Sullivan, B. T., & Roland, P. E. (1997). Bilateral activation of fronto-parietal networks by incrementing demand in a working memory task. Cereb. Cortex, 7, 465-471 

  39. Kroger, J. K., Sabb, F. W., Fales, C. L., Bookheimer, S. Y., Cohen, M. S., & Holyoak, K. J. (2002). Recruitment of anterior dorsolateral prefrontal cortex in human reasoning: Aparametric study of relational complexity. Cereb. Cortex, 12. 477-485 

  40. Leckliter, I. N., Matarazzo, J. D., & Silverstein, A. B. (1986). A literature review of factor analytic studies of the WAIS-R.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42, 332-342 

  41. Lynn, R., & Irwing, P. (2004). Sex differences on the progressive matrices: A meta-analysis. Intelligence, 32, 481-498 

  42. Marshalek, B., Lohman, D. F., & Snow, R. E. (1983). The complexity continuum in the radex and hierarchical models of intelligence. Intelligence, 7, 107-127 

  43. Neisser, U., Boodoo, G., Bouchard, T. J. Jr., Boykin, A. W., Brody, N., Ceci, S. J., Halpern, D. F., Loehlin, J. C., Perloff, R., Sternberg, R. J., & Urbina, S. (1996). Intelligence: Knowns and unknowns. Am. Psychol., 51, 77-101 

  44. Newman, S. D., Carpenter, P. A., Varma, S., & Just, M. A. (2003). Frontal and parietal participation in problem solving in the Tower of London: fMRI and computational modeling of planning and high-level perception. Neuropsychologia, 41, 1668-1682 

  45. Ogawa, S., Lee, T. M., Kay, A. R., & Tank, D. W. (1990). Brain magnetic resonance imaging with contrast dependent on blood oxygenation. Proc. Natl. Acad. Sci. USA, 87, 9868-9872 

  46. Parker, K. (1983). Factor analysis of the WAIS-R at nine age levels between 16 and 74 year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1, 302-308 

  47. Prabhakaran, V., Smith, J. A. L., Desmond, J. E., Glover, G. H., & Gabrieli, J. D. E. (1997). Neural substrates of fluid reasoning: An fMRI study of neocortical activation during performance of the Raven's Progressive Matrices Test. Cognitive Psychol., 33, 43-63 

  48. Raven, J. C., Court, J. H., & Raven, J. (1988). Manual for Raven's Progressive Matrices and Vocabulary Scales. London: Lewis 

  49. Renzulli, J. S. (1978). What makes giftedness? Re-examinating a definition. Phi Delta Kappan, 60, 180-184 

  50. Schmidt, F. L., & Hunter, J. E. (1998). The Validity and Utility of Selection Methods in Personnel Psychology: Practical and Theoretical Implications of 85 Years of Research Findings. Psychol. Bull., 124, 262-274 

  51. Smith, E. E., & Jonides, J. (1998). Neuroimaging analyses of working memory. Proc. Natl. Acad. Sci. USA, 95, 12061-12068 

  52. Snow, R. E. (1989). Toward assessment of cognitive and conative structures in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er, 18, 8-14 

  53. Stelzl, I., Merz, F., Ehlers, T., & Remer, H. (1995). The effect of schooling on the development of fluid and crystallized intelligence: A quasi-experimental study. Intelligence, 21, 279-296 

  54. Torrance, E. P. (1999a).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Thinking Creatively with Pictures, Form A. Bensenville, IL: Scholastic Testing Service 

  55. Torrance, E. P. (1999b). 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Thinking Creatively with Words, Form A. Bensenville, IL: Scholastic Testing Service 

  56. Wallach, M. A., & Kogan, N. (1965). Modes of thinking in young children.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57. Wechsler, D. (1981). WAIS-R manual; Wechsler Adult Intelligence Scale-Revised. New York: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58. Woodcock, R. W. (1990). Theoretical foundations of the WJ-R measures of cognitive ability. Journal of Psychoeducational Assessment, 8, 231-258 

  59. Yamamoto, K. (1964). Threshold of intelligence in academic achievement of highly creative students.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32, 401-40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