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염류내성관련 SAL1 유전자에 의한 인삼 형질전환
Transformation of Korean Ginseng (Panax ginseng C.A. Meyer) with Salt Toleranc SAL1 Gene 원문보기

韓國藥用作物學會誌 = Korean journal of medicinal crop science, v.13 no.1, 2005년, pp.57 - 62  

인준교 ((주)바이오피아) ,  양덕춘 (경희대학교 한방재료가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삼에 염류내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Arobidopsis에서 분리한 SAL1 (3‘(2’),5‘-bis-phosphate nucleotidase) 유전자를 Agrobacterium Tumefaciens을 이용하여 인삼자엽으로부터 형질 전환체를 유도하였다. Agrobacterium 과 공동배양 후 식물호르몬 무첨가 선발배지 (kanamycin 100 mg/l)에 치상한 결과 10%미만의 자엽에서 형질전환 인삼체세포배가 발생되었으나, Agrobacterium과 공동배양 후 1.0 mg/l 2.4-D와 0.5 mg/l kinetin의 식물호르몬을 첨가한 배지에 옮겨준 경우에는 74%의 형질전환율을 보였다. 발생한 체세포배는 초기에 250 mg/l 의 cefotaxime이 첨가된 MS배지에서 3주간 배양한 후 100 mg/l kanamycin과 250 mg/l cefotaxime이 첨가된 MS배지에 계대배양하여 선발하였다. 자엽단계로 발달한 체세포배들은 발아시키기 위해서 50 mg/l kanamycin과 10 mg/l 지베렐린이 첨가된 MS 배지로 옮겨 선발하였다. Kanamycin 첨가배지에서 선발된 체세포배들은 특이 프라이머PCR 증폭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형질전환체를 확인하였으며, 줄기와 뿌리가 잘 발달된 형질전환체들은 성공적으로 토양에 순화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lt-tolerant transgenic Panax ginseng plants were produced by introducing the SAL1 geue (3'(2'), 5'-bis-phosphate nucleotidase) that confers tolerance to the salts through Agrobacterium tumefaciens co-cultivation. Cotyledon explants of immature ginseng zygotic embryos cultured on Murashige and Sko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농진청 Biogreen 21사업의 특용작물사업단의 일부 연구지원금에 의해서 수행되었으며 이에 대해 심심한 감사를 표하는 바이다.
  • 인삼의 경우에 생육 기간이 길어 포장에서 염류내성 인삼계통을 선발하기 위해서는 장시간이 요구되기 때문에 염류내성을 나타내는 유용 유전자를 인위적으로 도입하는 방법으로 염류내성을 나타내는 신품종의 육성법은 효율적으로 단기간에 대량으로 유묘를 생산할 수 있는 이점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애기장대풀 (Arabidopsis)에서 Li*의 독성을 완화 (Quintero et al., 1996}시키는 역할을 하여 염류 내성 유전자로 분리된 SAL] (U40433, 3, (2, , 5, -bis- phosphate nucleotidase) 유전자를 인삼에 도입하여 염류 내성을 나타내는 인삼의 분자육종을 할 목적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 이처럼 식물의 염류피해는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인삼의 경우에는 수확량의 감소와 인삼의 품질 저하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삼의 염류 내성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Arabidopsis 유래의 염류내성 유전자인 을 인삼에 성공적으로 도입하였으며 현재 선발된 형질전환 인삼 유식물체의 토양적응실험을 하고 진행하고 있다. 성공적으로 이들 유식물체로 부터 뿌리가 정상적으로 생장이 되어 인삼형태의 주근으로 발달할 것인지, 또한 지상부가 없어지고 이듬해에 다시 새로운 잠아가 형성되어 지상부의 생장 여부와 3~4년 생장 후 정상적인 종자의 결실여부와 F1 에서의 SAL1 gene에 의한 염류내성 형질의 획득 가능여부는 금후 지속적으로 검토를 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