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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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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면 안정해석은 현장 조사로부터 얻어지는 지반강도 정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인자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면안정성 분석에서 입력변수들에 대한 상대적인 평가를 위하여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설정된 입력 변수들은 사면의 경사, 점착력, 내부마찰각의 3가지 종류로 선별하였다. 사면안정해석은 기본적으로 한계평형으로 해석하였으며 수집된 현장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확률변수들은 정규분포를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입력변수들을 발생시켰으며 붕괴된 암반사면을 이용하여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암반사면의 안전율은 예상보다 낮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민감도 분석 지수(PCC)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사면 안전율에는, 점착력과 사면 경사가 매우 민감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부마찰각은 상대적으로 낮은 민감성을 띠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ear strength parameters obtained from field tests are important factors in the analysis of slope stability. In this paper, sensitivity analysis was performed to evaluate the effect of input parameters on the analysis of slope stability. The input parameters selected for sensitivity analysis were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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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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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사면의 안정해석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통하여 안전율에 미치는 민감성에 대한 비교 검토를 실시하였다. 민감도 분석의 기초자료인 입력변수로는 일반국도변에서 수집한 1934개 현장의 자료를 통하여 지반강도정수와 사면경사의 분포현황을 이용하였다.
  • 단점이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 취한 RMR 값을 손쉽게 계산할 수 있는 장점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어 본 연구에서 채택하였다. 식 (1)과 (2)는 본 연구에 활용된 지반강도정수 산출식이다.
  • 본 연구에서는 지반강도정수의 입력변수들의 분포에 따른 결과들의 중요도와 불확실성을 분석하는데 유용한 MCS에 근거한 민감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MCS7] 법에서 샘플링은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역시 선형적 인 상관관계에 근거한 PEAR과 SPEA도몇 개의 변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가설이 기각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설이 기각되지 않은 PCC를 척도로 분석하였다.
  • 이상의 결과는 사면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주된 설계인자를 규명하고 민감도기법의'척용성 평가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얻어진 것이다. 특히 사면 안 전율을 계산하는데 있어 식 (6)과 같은 일반적인 이론해를 적용하였으며, 민감도 해석대상도 지반물성 2가지와 사면설계변수 1개에 국한되어 있다.

가설 설정

  • 8m에 해당된다. 사면 경사는 58。이며, SMR에 의한 암반 등급은 Ⅲ등급에 해당되는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는 수집된 현장조사 자료 중 Ⅲ 등급의 현장수가 가장 많으며 전체자료 분석 결과 가장 유사한 정규분포의 확률분포를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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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진만 (2004), 지반성질 결정시 공간적 변동성과 조사-오차의 중요성, 한국지반공학회; Vol.1. No.1, pp.111-128 

  2. 박혁진 (2005), 'Q&A', 한국지반공학회; Vol.21, No.4, pp.54-58 

  3. 배규진 외 3인 (2003), '숏크리트 라이닝의 거동해석에 영향을 미치는 입력변수들에 대한 민감도 분석', 대한토목학회, 제 23권, 제 5C호, pp.345-356 

  4. 윤길림 (2004), '확률 및 신뢰성 개념을 도입한 지반설계 사례연구' 한국지반공학회, 2004년 지반조사위원회 학술논문집, 제 1 권, 제 1호, pp.73-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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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Bieniawski (1973), Engineering classification of jointed rock mass, Trans. South Afr. Ins. of Civil Eng., Vol.15, N12, pp.335-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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