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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풍화된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하중전이기구
Load Transfer Mechanism of Drilled Shafts in Weathered Rock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1 no.5, 2005년, pp.187 - 196  

권오성 (대림산업(주)기술연구소) ,  조성민 (한국도로공사 인천대교건설사업소) ,  정성준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  김명모 (서울대학교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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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화 및 절리가 발달한 암반에 근입된 말뚝의 허용지지력 결정에는 침하량이 매우 중요한 인자가 되며, 설계단계에서 말뚝두부의 침하량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말뚝의 하중전이기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풍화된 암반에 근입된 현장타설말뚝의 하중전이기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직경 1m의 총 5본의 현장 타설말뚝을 풍화된 편마암 부지에 시공하구 재하시험 및 하중전이 계측을 수행하여 말뚝의 축방향 지지거동을 분석하였다. 암반상태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재하시험 부지의 암반에 대한 엄밀한 현장/실내시험을 수행하고, 이를 토대로 암반상태가 말뚝의 하중전이기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하중전이 계측을 통해 얻은 주면하중전이 (f-w) 곡선은 풍화상태가 상대적으로 양호한(MW) 연암의 경우, 수 mm의 변위에서 항복에 도달하며, 이후 변위에 따른 지지하중의 증가율이 급격히 둔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 풍화암/풍화토에 근입된 말뚝의 f-w 곡선은 뚜렷한 항복점을 보이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큰(>15m) 변위까지 주면하중이 쌍곡선 형태로 증가하였다. 선단하중전이(q-w) 곡선은 암반상태에 관계없이 선단변위 (q-w)까지는 선형적인 거동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allowable bearing capacities of piles in weathered/fractured rock are mainly governed by settlement, the load-displacement behavior of pile should be known accurately. To predict pile head settlement at the design stage, the exact understanding of the load-transfer mechanisms is essenti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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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까지 암반의 풍화상태를 고려한 극한주면 지지력의 추정 방법에 대한명확한 시방이나 연구결과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재하시험을 실시하지 않고서는 신뢰성 있는 값을 얻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국내 풍화암 및 연암의 풍화상태에 따른 주면 지지력을 합리적으로 산정하기 위한 기초단계로, 재하시험 결과암반근입부의 주면 지지력과 암반 상태를 나타내는 물성치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표 4는 본 연구의 현장조사 및 시험을 통해 구한 암반 근입부의 물성치와, 재하시험 및 하중전이 계측을 통해 얻은 각 말뚝의 주면 지지력을 정리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암반 상태가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의 하중전이기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총 5 본의 시험 말뚝을 시공하고 재하시험과 하중전이 계측을 수행하였다. 시험 결과의 분석으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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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alakrishnan, E.G., Balasubramaniam, A.S., and Noppadol Phien-wej. (1999), 'Load deformation analysis of bored piles in residual weathered formation',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Vol.125, No.2, pp.12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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