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시험에 의한 충격반향기법의 말뚝 건전도 검사 적용성 평가
Verifications of the Impact-echo Technique for Integrity Evaluations of the Drilled Shaft Using Full Scale Test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1 no.5, 2005년, pp.207 - 214  

정경자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연구원) ,  조성민 (한국도로공사 인천대교건설사업소 연구원) ,  김홍종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정종홍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말뚝 두부에서 응력파를 발생시키고 반사신호를 감지하여 말뚝의 건전도를 평가하는 충격반향기법은 말뚝 내 결함 및 주변 지반과의 상호 강성비에 따라 신호 특성이 달라질 수 있다. 실내모형실험과 수치해석만으론는 실제 지반의 복잡한 지층조건을 고려하여 지반-말뚝 간치 상호작용을 모사하기가 어려우므로, 현장시험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암반층에 근입되는 현장타설말뚝의 건전도 검사를 위한 말뚝 내 신호 특성 분석을 위하여 인위적인 결함을 가진 실규모 모형 말뚝을 현장 지반에 시공하고, 결함의 종류 및 말뚝과 주변 지반의 강성비에 따른 충격반향 기법의 신호 특성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flected signals from the defects of a pile and the boundaries between the pile and soils are analyzed to evaluate the integrity of drilled shafts in the impact-echo test. Signals varied according to both of the stiffness ratio of the pile to defects and that of the pile to surrounding soils.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시공 여건상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표적인 결함을 인위적으로 모사한 실 규모의 현장타설 콘크리트말뚝을 설치한 후 충격 반향시험을 실시하고, 말뚝의 결함 유무와 그 유형 에 따라 신호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지반조사와 현장시험을 통해 말뚝 주변 지반에 대한 말뚝의 강성비를 산정하여, 지반의 강성이 시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시험 결과로부터 각 말뚝에 대한 3회의 반복시험을 통해서 충격 반향시험의 재현성을 확인할 수 있다. 시험결과의 분석에서, 콘크리트 말뚝 내부를 통과하는 응력파의 속도는 3, 800m/s로 가정하였다.
  • 충격반향시험의 결과 해석을 위한 다른 하나의 가정은 말뚝 내부를 통과하는 응력 파의 속도변화에 대한 것이다. 응력파 속도는 콘크리트의 강도에 비례하므로 강도가 작은 구간에서는 속도가 감소하게 되나, 이를 고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우므로 말뚝 전체 길이에 대하여 응력파의 전달 속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 콘크리트 내에서 응력파의 전달 속도를 4, 000m/s라고 보면, Im 직경의 말뚝에 대해서는 주파수가 4kHz보다 낮을 경우에만 상기 가정이 유효하며, 또한 말뚝의 직경이 2m일 때에는 파의 주파수가 2kHz보다 저주파이어야 한다. 충격반향시험의 결과 해석을 위한 다른 하나의 가정은 말뚝 내부를 통과하는 응력 파의 속도변화에 대한 것이다. 응력파 속도는 콘크리트의 강도에 비례하므로 강도가 작은 구간에서는 속도가 감소하게 되나, 이를 고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우므로 말뚝 전체 길이에 대하여 응력파의 전달 속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 충격반향시험의 해석시에는 말뚝 내에서 응력파가 전달되는 속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말뚝의 길이(L)를 정확히 아는 경우에는 선단에서 반사된 신호의 도달시간, G를 이용하여 식 (6)으로 응력파 속도 M 를 계산하고, 식 ⑺의 관계에 따라 말뚝 재료의 탄성계수(玖)를 추정할 수 있다.
  • 한편, 충격반향시험의 경우 말뚝 머리에서 생성한 응력파는 그 파장이 말뚝의 직경보다 크기 때문에 주파수에 따라 파의 전달속도가 달라지는 분산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고, 파는 말뚝의 길이방향을 따라 1차원적으로 진행한다고 가정한다. 그러나 응력파의 파장이 말뚝의 직경보다 작을 경우에는 이러한 가정이 유효하지 않게 되며, 파는 분산되어 그 전달 속도는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김동수, 김형우 (2000), '모형말뚝을 이용한 충격반향기법의 영향 요소 연구' 한국지반공학회지, 제16권, 제3호, pp.131-144 

  2. 김형우 (2003), 응력파 전파 방법에 의한 현장타살 말뚝기초의 건전성 평가, 박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pp.113-151 

  3. 안제훈, 서백수 (2004), '충격반향기법의 주파수영역 해석을 이용한 구조물 안전진단에 관한 연구', 한국암반공학회지, 제14권, 제1호, pp.35-42 

  4. 이병석, 이원구 (2001), '현장타설말뚝의 비검측공 건전도시험법에 관한 해석적 고찰(II)', 한국지반공학회지, 제17권, 제5호, pp.107-114 

  5. 이원구, 이병식 (1999),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의 건전도 평가를 위한 충격반향기법의 해상도 평가', 대한토목학회 1999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pp.275-278 

  6. 조미라 (2002), '충격반향기법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탄성파 파동 전파 특성의 연구',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14권, 제2호, pp.266-274 

  7. 조성민, 김홍종, 정경자, 정종홍, 안태송, 전경수 (2003), 현장타설 콘크리트 말뚝의 건전도 서험방법, GE-03-06,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pp.131-209 

  8. Finno, R. J. and 'Gassman, S. L. (1998), 'Impulse Response Evaluation of Drilled Shaft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Vol.124, No.10, pp.965-975 

  9. Kim, D. S. and Kim, H. W. (2004), 'Evaluation of the Base Condition of Drilled Shafts by the Impact-Echo Method', Geotechnical Testing Journal, Vol.27, No.5, pp.1-8 

  10. Liao, S. T. and Roesset, J. M. (1997), 'Dynamic Response of Intact Piles to Impulse L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Numerical and Analytical Methods in Geomechanics, Vol.21, pp.255-275 

  11. Stain R. T. (1982), Integrity Testing, Civil Engineering, London, pp.53-5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