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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거주구역 재배치에 대한 경제성 평가
Economic evaluation for the re-arrangement of accommodation house in ultra large container ship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9 no.6 = no.102, 2005년, pp.529 - 536  

임남균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최경순 (삼성중공업(주) 거제조선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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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초대형 선박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진 가운데 선사들은 선박 대형화에 의한 규모의 경제 효과를 꾸준히 추구하고 있다. 기술과 경제성이 보장되는 한 당분간 이러한 선박 대형화의 추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선박대형화에 따라 거주공간의 위치변화에 대한 필요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본 논문은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거주 공간 재배치에 따른 경제성 평가 분석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선박의 초기 설계 단계에서, 도면 생성의 보완과 검증을 통하여 거주구역과 엔진실의 공간을 분리하는 제안을 하였다. 그에 관한 장단점을 분석하고, 실현 가능성 여부를 경제성 평가 분석을 통해 검토하였다. 경제성 평가 방법을 위한 목적함수는 요구운임지수를 사용하였다. TEU 증가에 의한 경제성을 전망하고, 이러한 공간 재배치에 따른 조선소와 선주의 경제성 평가를 분석하여 선적 개수의 증가에 따른 경제성 전망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building of ultra large container ship are discussed among ship building companies and ship operating company who have a tendency to pursue the advantage of large scale of economy. These tendency will be continued for the time being, if ship-building skill and economical efficiency a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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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경제성 평가 방법을 위해 목적함수는 요구운임지수(RFR, Required Freight Rate)를 사용하여 TEU 증가에 의한 요소별 방식의 경제성을 전망하고 조선소 및 선주의 효과에 관해 구현하는 것이다.
  • 본 연구의 개발 목표의 범위는 차세대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위한 초기 설계 도면을 개발하기 위해 2가지 분야로 나뉘어 추진되었다.
  • 있도록.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이를 위하여 선박의 대형화 추세를 살펴보고 관련.
  •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기존 포스트파나막스 선박에 비하여 경제성이 높은지 여부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단편적인 연구에서 벗어나 선박 설계, 하역시스템, 선박 운영 등 전 부문을 망라하는 포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거주 공간 재배치에 대한 경제성 분석 및 평가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최근 해양 오염 방지를 위한 설계 요구와 ULCS(Ultra-Large Container Ships)의 구조 변경 및 설계 환경의 변화의 가능성이 예상되면서 거주 공간 재배치에 대한 건조 가능성 (Andrea, 2003)과 일반적 배치와의 성능면 및 장단점을 비교하고자 한다.
  •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전제 조건인 새로운 선박 추진 방식에 따른 경제성 평가를 검증하기 위하여 거주구역을 기존 선박처럼 선미부에 위치한 방식(이하:Normal Accommodation) 의 Single 엔진과 Twin 엔진, 거주구역을 선체 중앙부로 옮긴 방식(이하:Midship Accommodation)의 Single 엔진고!'Twin 엔진 간의 구체적인 경제성 평가 방법에 대한 제시를 하고자 한다. 앞으로의 관심사는 각각의 형태가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과 어떤 환경 하에서 얼마나 많은 형태가 경쟁하는지가 될 것이다.

가설 설정

  • 항로에서 의 TEU당 운송비용으로 계산하였다. 선가는 2002 년에 수주된 선가로 가정하였고 Hub & Feeder의 중심 및 지선 운항 체제 연료비 및 운항비는 Ping cost(항비 및 하역 비포함)를 고려하여(남 등, 2003; Cullinane et al, 1999) 경제성평가 지표를 산정하였다.
  • 증가된 선적량을 산정 하기 위 하여, 화물이 충분히 확보된 상태(즉, 93%이상의 선복 이용률)라고 가정하고, 수송 선적용량은 단순히 공간 재배치만이 아니라 경화중량 선적 시의 구조적 특성, 항해거리를 고려한 연료 용량 즉, 재화중량 차이 등에 의해 결정된다고 산정하였다. 그 결과 Table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거주 공간 재배치로 인하여, 화물의 수송 선적 용량은 증대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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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사원, 이경철(2001), '대형 LNG 선박의 경제성 평가 방법에 대한 고찰', 대한조선학회 선박설계연구회, pp.4.1-4.6 

  2. 고창두, 조용진, 신우행, 김하준, 권성칠, 박붕근(2002), '15,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최적화 초기설계', 춘계조선학회 논문집 pp.98-101 

  3. 권성칠, 박붕근, 김태원, 고창두, 조용진, 김상현(2003), '컨테이너선의 최적설계 모델', 한진중공업 기보, Vol.9 pp.18-22 

  4. 김병곤(2004), '유조선 Prestige호 사고와 단일선체 유조선의 조기 퇴출', 해양안전 봄호, pp.56-63 

  5. 김종태(2004), '초대형선 출현시대의 한진해운의 전략', 2nd 광양국제포럼, pp.145-158 

  6. 남기찬, 곽규석, 송용석, 김태원, 오효진(2003), '선박 대형화 및 기항지 축소에 따른 경제성 분석' 

  7. 남기찬, 이재현(2002),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6권 제4호 pp.455-463 

  8. 이동곤, 김수영, 신수철(1995), '선박의 주요치수 산정에 있어서 다목적 함수 최적화의 응용' 대한조선학회, pp.10-21 

  9. Andrea Zamburlini(2003), 'Design of Very Large Container Ship for Rule Development Work', Design and Operation of Container Ships, International Conference, pp.97-103 

  10. David Tozer (2001), 'Ultra-large container ships : the green ships of the future?' Lloyd's Register's Technical Association 

  11. David Tozer, Andrew Penfold (2001), 'Ultra-large container ships : designing to the limit of current and projected terminal infrastructure capabilities' Lloyd's Register's Technical Association, Proceedings of Boxship 2001 Conference, London 

  12. Drewry Shipping Consultants Ltd. (2001), Post-Panamax Container-The Next Generation 

  13. Kevin Cullinane, Mahim Khanna (1999), 'Econmies of Scale in Large Container Ships'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33, Part2, pp.185-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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