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6시그마 경영기법의 건설업에 대한 적용 성과를 분석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S 건설업체의 조직 및 인력별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의 품질비용을 분석하고, S 건설업체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6시그마 경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과 방법에 따라 진행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1)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경영기법의 도입은 03년과 04년에 걸쳐 258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품질비용 절감효과를 발생시켰다. 또한, S 건설업체는 6시그마 적용 전 시그마 수준이 업무 분야별 평균 2.8이었으나, 적용 후 평균 3.6으로 향상되었다. 특히, 공사 관리 분야는 적용 전 1.3시그마에서 적용 후 2.6시그마로 매우 높은 향상율을 보였다. 2) 6시그마 경영활동에 대한 업무수행 기대성과에 관한 분석결과 대다수의 직원들은 6시그마 경영이 비용절감 효과가 있으며,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현 시점은 S 건설업체에 있어 6시그마 경영기법의 도입 초기단계이므로 업무처리의 효율성에는 큰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는 6시그마 경영기법의 건설업에 대한 적용 성과를 분석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S 건설업체의 조직 및 인력별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의 품질비용을 분석하고, S 건설업체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6시그마 경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과 방법에 따라 진행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1)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경영기법의 도입은 03년과 04년에 걸쳐 258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품질비용 절감효과를 발생시켰다. 또한, S 건설업체는 6시그마 적용 전 시그마 수준이 업무 분야별 평균 2.8이었으나, 적용 후 평균 3.6으로 향상되었다. 특히, 공사 관리 분야는 적용 전 1.3시그마에서 적용 후 2.6시그마로 매우 높은 향상율을 보였다. 2) 6시그마 경영활동에 대한 업무수행 기대성과에 관한 분석결과 대다수의 직원들은 6시그마 경영이 비용절감 효과가 있으며,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현 시점은 S 건설업체에 있어 6시그마 경영기법의 도입 초기단계이므로 업무처리의 효율성에는 큰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present performance by applying six sigma quality management to a construction company. The research method involves to investigate and analyze data regarding six sigma projects in S construction company and a questionnaire survey from the personnel of the S constructi...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present performance by applying six sigma quality management to a construction company. The research method involves to investigate and analyze data regarding six sigma projects in S construction company and a questionnaire survey from the personnel of the S construction compan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S construction company utilized the six sigma quality management for 258 projects during the years of 2003 and 2004 and this bring the effect of cost reduction for quality. Moreover, before using the six sigma quality management, the average level of sigma in this company was around 2.8, after using this, the level increased to 3.6. Particularly, the construction management part, the level increased from 1.3 to 2.6.2) respondents recognize that quality management costs by applying six sigma is reduced. but there is only a little operational efficiency because it is In the early stage of applying six sigma quality management.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present performance by applying six sigma quality management to a construction company. The research method involves to investigate and analyze data regarding six sigma projects in S construction company and a questionnaire survey from the personnel of the S construction compan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S construction company utilized the six sigma quality management for 258 projects during the years of 2003 and 2004 and this bring the effect of cost reduction for quality. Moreover, before using the six sigma quality management, the average level of sigma in this company was around 2.8, after using this, the level increased to 3.6. Particularly, the construction management part, the level increased from 1.3 to 2.6.2) respondents recognize that quality management costs by applying six sigma is reduced. but there is only a little operational efficiency because it is In the early stage of applying six sigma quality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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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경영체계는 인프라 구축을 통해 중점 추진사항을 발전시켜 3대 추진방향인 의식개혁 및 고객서비스 혁신, 고객지향적 프로세스혁신, 고객요구만족 SOFT역량 강화를 통하여 최종목표인 최고의 품질, 고객만족, 최고의 이익을 실현하고자한다. .
건설공사에 있어서 6시그 마 수준으로 성과지표의 불량률을 감소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며 6시그마 수준달성보다도 시그마 수준의 개념을 이용 함으로써 현 프로세스를 시그마 수준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초 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6시그마 개념을 도입한 건설공사의 성과향상에 관한 탐색적 연구(진경호, 2003)”는 6시그마 경영을 살펴보고 건설업 고유의 특성상 6시그마 경영 적용 시 예상되는 문제점 및 그 이유에 대해 고찰하고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는 6시그마 적용상의 전제조건을 중소기업 경영프로세스에 국한하는 한계를 보였으며, 적용사례 조사 및 분석을 통해 기존품질관리기법과 연계가 될 수 있도록 방법론 개발은 간과되었다.
본 연구는 6시그마 경영기법의 건설업 적용성과를 분석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의 품질비용을 분석하고, S 건설업체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6시그마 경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한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성과 분석에 관한 연구이다. 상기와 같은 본 연구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의 그림 1과 같다.
본 절에서는 6시그마 경영기법의 정성적 도입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6시그마 경영활동 및 프로젝트 수행을 바탕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프로젝트 성과 및 업무기대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설문문항을 작성하였다.
이를 통해, 6시그마 도입 성과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6시그마 경영기법의 건설업 적용의 성과분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의 품질비용 분석과 6시그마 경영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6시그마 경영기법의 도입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의 사례연구를 통해 품질비용 분석을 실시하여 정량적 도입 성과를 분석한다.
(2) S 건설업체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성적 도입 성과를 분석한다.
(4)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 분석을 실시하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6시그마 경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건설업의 6시그마 경영기법에 관한 연구 중 "국내 기업의 식스 시그마 추진사례연구(김정택, 2001)”는 국내 주택공사 현장에서 수행된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사례를 다루었다. 6시그마 방법론에 따라 폐콘크리트 발생 저감 및 잔량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자들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도출하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이는 건설업에서 6시그마 추진사례를 최초로 언급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그리고 6시그마 활동을 건설공사 효율 화개념에 접목시킴으로써 건설공사 프로세스 개선 및 생산성 향상에 대한 합리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건설공사에 있어서 6시그 마 수준으로 성과지표의 불량률을 감소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며 6시그마 수준달성보다도 시그마 수준의 개념을 이용 함으로써 현 프로세스를 시그마 수준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초 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6시그마 개념을 도입한 건설공사의 성과향상에 관한 탐색적 연구(진경호, 2003)”는 6시그마 경영을 살펴보고 건설업 고유의 특성상 6시그마 경영 적용 시 예상되는 문제점 및 그 이유에 대해 고찰하고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리고 6시그마 활동을 건설공사 효율 화개념에 접목시킴으로써 건설공사 프로세스 개선 및 생산성 향상에 대한 합리적 방안을 모색하였다. 건설공사에 있어서 6시그 마 수준으로 성과지표의 불량률을 감소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며 6시그마 수준달성보다도 시그마 수준의 개념을 이용 함으로써 현 프로세스를 시그마 수준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초 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후 인력별 품질비용 절감액을 분석하였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의 표 9와 같다.
본 절에서는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의 품질비 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2003년도 각 조직별 프로젝트의 품질비용 절감액을 정리하면 다음의 표7과 같다.
이를 위하여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6시그마 경영활동 및 프로젝트 수행을 바탕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프로젝트 성과 및 업무기대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설문문항을 작성하였다. 설문문항은 최고경영자의 의지, 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프로 젝트 수행, 업무기대성과의 5개영역(총 20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모든 설문문항은 5점 척도(1: 매우 높음, 2: 높음, 3: 보통, 4: 낮음, 5: 매우 낮음)를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본 연구는 6시그마 경영기법의 건설업 적용성과를 분석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의 품질비용을 분석하고, S 건설업체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6시그마 경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과 방법에 따라 진행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절에서는 6시그마 경영기법의 정성적 도입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6시그마 경영활동 및 프로젝트 수행을 바탕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프로젝트 성과 및 업무기대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설문문항을 작성하였다. 설문문항은 최고경영자의 의지, 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프로 젝트 수행, 업무기대성과의 5개영역(총 20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S 건설업체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로 최고경영자의 의지, 커뮤니케이션, 교육훈련 등의 6 시그마 경영활동에 관한 설문결과를 정리하면 다음의 표 12와 같다.
상기의 과정으로 작성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S건설업체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2004년 10월 4일부터 동년 11월 30일까지 약8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23부를 배부하여 106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현장직원이 68명(과장이상 24명)이고 본사 직원이 38명(과장이상 20명)이었으며, 회수율은 47.
상기의 과정으로 작성된 설문지를 활용하여 S건설업체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2004년 10월 4일부터 동년 11월 30일까지 약8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23부를 배부하여 106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현장직원이 68명(과장이상 24명)이고 본사 직원이 38명(과장이상 20명)이었으며, 회수율은 47.5%였다. 회수한 설문지중 불성실한 응답지 3부(현장직원 3명)를 제외한 103부의 설문지가분석의 대상이 되었다.
5%였다. 회수한 설문지중 불성실한 응답지 3부(현장직원 3명)를 제외한 103부의 설문지가분석의 대상이 되었다.
이론/모형
6시그마는 프로젝트에 기반하고 있는 방법론이다. 다시 말해 활동의 단위가 프로젝트이며, 이 프로젝트는 기업이 파악하는 구체적인 성과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D-MAIC 방법론"을 활용한다. 기본적으로 프로젝트 완료까지는 3~6개월이 소요되며 15만~50만 달러의 절감이 이루어져야 한다.
성능/효과
(1)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경영기법의 도입은 03년에 약 5, 012,000, 000원, 04년에 약 33, 756, 000, 000원의 품질비용 절감효과를 발생시켰다. 이를 해당년도의 수행 프로젝트 당 품 질비용 절감액으로 산정하면 03년에는 평균 219, 913, 043원, 04 년에는 143, 642, 553원이다.
(2)6시그마 경영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 들은 6시그마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수행 기대성과에 관한 분석결과 대다수의 직원들은 6시그마 경영이 비용절감 효과가 있으며,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5) 상기의 조사 내용을 종합 분석하여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성과를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한다.
상기의 표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6시그마 적용 후 S 건설업체의 2004년도 품질비용 절감액은 총 33, 756 , 000, 000원으로 분석되었다. 2004년에 수행되었던 235건의 프로젝트 당 평균 143, 642, 553원의 품질비용, 절감 효과가 있었다.
6시그마 경영기법의 적용 전의 업무 분야별 시그마 수준은 평균 2.8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공사관리 분야의 시그마 수준은 1.
6시그마 경영활동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최고경영자의 의지에 관련한 항목 중 경영층의 6시그마에 대한 관심도는 높은 경우가 82%(85명/103명), 관심이 낮은 경우가 1%(1명/103명)로 조사되었다.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경영층이 6시그마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6시그마로 매우 높은 향상율을 보였다. 6시그마 경영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6시그마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경영자의 의지에 관한 설문 분석 결과 최고경영자의 관심정도와 추진의지 및 지원의지는 매우 높은 것으로 직원들은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시그마 경영활동에 대한 이상의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해보면,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6시그마 도입의 필요성을 높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서간 커뮤니케이션의 미진함으로 인해 6시그마 경영기법의 활용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6시그마 프로젝트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프로젝트수행으로 인한 저품질 비용 제거 정도는 높은 경우가 46%(47명/103명), 낮은 경우가 19%(19명/103명)로 조사되었다. 응답자들은 프로 젝트수행으로 원가 및 비용절감에 효과가 있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6시그마 프로젝트에 대한 이상의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해보 면,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6시그마 경영기법 도입의 기대 효과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업무처리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약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03년에는 BB위주의 품질비용 절감액이 발생하였으나, 04년에는 교육실시를 통하여 양성된 GB들의 프로젝트 참여로 GB들의 품질비용 절감액이 증가하였다. S 건설업체는 6시그마 적용 전시그마 수준이 업무 분야별 평균 2.8이었으나, 적용 후 평균 3.6으로 향상되었다. 특히, 공사관리 분야는 적용 전 1.
03년에는 BB위주의 품질비용 절감액이 발생하였으나, 04년에는 교육실시를 통하여 양성된 GB들의 프로젝트 참여로 GB들의 품질비용 절감액이 증가하였다. S 건설업체는 6시그마 적용 전시그마 수준이 업무 분야별 평균 2.8이었으나, 적용 후 평균 3.6으로 향상되었다. 특히, 공사관리 분야는 적용 전 1.
3으로 6시그마 경영기법의 적용 전에도 매우 낮은 수준 이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6시그마 경영기법의 적용 후 각 업무 분야별 시그마 수준은 평균 3.6으로 향상되었다. 그리고 공사관리 분야의 시그마수준은 2.
6으로 향상되었다. 그리고 공사관리 분야의 시그마수준은 2.6으로 6시그마 경영기법의 적용 전보다 매우 높은 수준으로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그마 수준과 품질비용과의 상관성에 대해 “6시그마 기업혁명'에서는 다음의 표 11M 같이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도입 초기단계이므로 업무에 도움을 받는 정도는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커뮤 니케이션에 관한 설문 분석 결과 프로젝트 상태에 대한 정기적 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직원들이 기대하는 것, 전진, 성공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전체 프로세스에서 충분히 표출되어야 한다.
특히 사례 중심의 교재는 매우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프로젝트 수행에 관련한 설문 분석결과 대 다수의 직원들은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표준화는 꼭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업무수행 기대성과에 관한 분석결과 대다수의 직원들은 6시그마 경영이 비용절감 효과가 있으며,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상기의 표 9에서 보는 바와 같이 BB인력은 03, 04년에 종 16, 923, 000, 000원의 품질비용 절감을 이루었고, GB인력은 21, 845,000, 000원의 품질비용 절감을 이루었다. 또한 6시그마 경영기법의 도입이 정착화됨에 따라 품질비용 절감액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당년도의 수행 프로젝트 당 품 질비용 절감액으로 산정하면 03년에는 평균 219, 913, 043원, 04 년에는 143, 642, 553원이다. 또한, 03년의 인당 품질비용 절감액은 1, 600, 000원이고, 04년에는 11, 100, (XX)원인 것으로 분석 되었다 그리고 03, 04년의 인력별 총 품질비용 절감액은 BB가 16, 923, 000, 000원이고, GB가 21, 845,000, 000원으로 분석되었다. S 건설업체는 6시그마 적용 전시그마 수준이 업무 분야 별 평균 2.
응답자의 반 이상이 임원들의 추진의지는 높은 것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경영층의 6시그마에 대한 지원 의지는 높은 경우가 44%(45 명/103명), 낮은 경우가 16%(17명/103명)로 조사되었다.
또한, 정기적인 6시그마 교육실시 필요 정도는 높은 경우가 39%(40명/103명), 낮은 경우가 7%(7명/103명)로 조사되었다. 마지막으로, 사례중심의 교재 및 교육의 필요성은 높은 경우가 64%(66명/103명), 낮은 경우가 6%(6명/103명)로 조사되었다. 응답자들은 경영기법에 대한 교재는 존재하지만, 프로젝트에 대한 사례중심의 교재를 개발하여 직원들의 교재로 활용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프로젝트 수행에 관련한 설문 분석결과 대 다수의 직원들은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표준화는 꼭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업무수행 기대성과에 관한 분석결과 대다수의 직원들은 6시그마 경영이 비용절감 효과가 있으며,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업무처리의 효율성에는 큰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정보공유에 대한 표준화의 미진 한 결과이다. 마지막으로, 업무수행 중 6시그마 활동의 도움 정도는 높은 경우가 7%(7명/103명), 낮은 경우가 56%(57명/103 명)로 조사되었다.
상기의 표 9에서 보는 바와 같이 BB인력은 03, 04년에 종 16, 923, 000, 000원의 품질비용 절감을 이루었고, GB인력은 21, 845,000, 000원의 품질비용 절감을 이루었다. 또한 6시그마 경영기법의 도입이 정착화됨에 따라 품질비용 절감액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젝트 수행에 관련한 설문 분석결과 대 다수의 직원들은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표준화는 꼭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업무수행 기대성과에 관한 분석결과 대다수의 직원들은 6시그마 경영이 비용절감 효과가 있으며,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업무처리의 효율성에는 큰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6시그마 프로젝트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프로젝트수행으로 인한 저품질 비용 제거 정도는 높은 경우가 46%(47명/103명), 낮은 경우가 19%(19명/103명)로 조사되었다. 응답자들은 프로 젝트수행으로 원가 및 비용절감에 효과가 있다고 인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낭비요소의 저감에 있어서의 도움 정도는 높은 경우가 62%(64명/103명), 낮은 경우가 8%(8명/103명)로 조사되었다.
인력별 프로젝트 수행 실적 분석 결과 GB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비중의 65%로 GB참여 위주의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프로젝트 추진 구성원 중 GB인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것을 나타낸다.
커뮤니케이션에 관련한 항목 중 전략 및 비전에 대한 임직원 공유는 높은 경우가 17%(17명/103명), 낮은 경우가 63%(65명 /103명)로 조사되었다. 전략 및 비전에 대한 경영진의 제시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서/부문간의 의사소통 정도는 높은 경우가 7%(7명/103명), 낮은 경우가 66%(68명/103명)로 조사되었다.
직원들이 기대하는 것, 전진, 성공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전체 프로세스에서 충분히 표출되어야 한다. 전략 및 비전에 대한 공 유정도는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부서간의 의사소통과 업무 수행 시 정보공유가 대부분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교육훈련에 관한 설문 분석 결과 대부분의 임직원들 은 교육의 필요성 및 정기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6시그마 경영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6시그마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경영자의 의지에 관한 설문 분석 결과 최고경영자의 관심정도와 추진의지 및 지원의지는 매우 높은 것으로 직원들은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도입 초기단계이므로 업무에 도움을 받는 정도는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6으로 향상되었다. 특히, 공사관리 분야는 적용 전 1.3시 그마에서 적용 후 2.6시그마로 매우 높은 향상율을 보였다. 6시그마 경영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6시그마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으로 향상되었다. 특히, 공사관리 분야는 적용 전 1.3시 그마에서 적용 후 2.6시그마로 매우 높은 향상율을 보였다. 6시그마 경영활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6시그마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공사관리 분야의 시그마 수준은 1.3으로 6시그마 경영기법의 적용 전에도 매우 낮은 수준 이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6시그마 경영기법의 적용 후 각 업무 분야별 시그마 수준은 평균 3.
후속연구
상기의 결과는 향후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시의 기초자료 로서의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개별업체의 사례연구에 한정하여 그 내용을 일반화 하기에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한계 점을 극복하여 더욱 더 많은 사례분석을 통한 6시그마 경영기법의 적용성과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13)
Ismael Damovolena and A Rao, 'What is Six Sigma anyway?' Quality Process vol.33, November, 1994
Mikel J. Harry, '6 Sigma: A breakthrough strategy for profitability', Quality Progress, May. 1988
Mikel J. Harry, '6시그마 기업혁명', 김영사, 2000
MIT SLOAN Management Review, USA, 2002
곽봉준, '서비스업에서의 6시그마 적용에 관한 연구', 단국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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