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성과 분석에 관한 사Bll 연구 -S 건설업체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Performance Analysis for Applying 6 sigma to a Construction Company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6 no.4 = no.26, 2005년, pp.133 - 141  

김세원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  황욱선 (한라대학교 경영학부) ,  김선국 (경희대학교 토목건축대학) ,  김용수 (중앙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6시그마 경영기법의 건설업에 대한 적용 성과를 분석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S 건설업체의 조직 및 인력별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의 품질비용을 분석하고, S 건설업체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6시그마 경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과 방법에 따라 진행된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1)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경영기법의 도입은 03년과 04년에 걸쳐 258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품질비용 절감효과를 발생시켰다. 또한, S 건설업체는 6시그마 적용 전 시그마 수준이 업무 분야별 평균 2.8이었으나, 적용 후 평균 3.6으로 향상되었다. 특히, 공사 관리 분야는 적용 전 1.3시그마에서 적용 후 2.6시그마로 매우 높은 향상율을 보였다. 2) 6시그마 경영활동에 대한 업무수행 기대성과에 관한 분석결과 대다수의 직원들은 6시그마 경영이 비용절감 효과가 있으며, 품질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현 시점은 S 건설업체에 있어 6시그마 경영기법의 도입 초기단계이므로 업무처리의 효율성에는 큰 효과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present performance by applying six sigma quality management to a construction company. The research method involves to investigate and analyze data regarding six sigma projects in S construction company and a questionnaire survey from the personnel of the S constru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경영체계는 인프라 구축을 통해 중점 추진사항을 발전시켜 3대 추진방향인 의식개혁 및 고객서비스 혁신, 고객지향적 프로세스혁신, 고객요구만족 SOFT역량 강화를 통하여 최종목표인 최고의 품질, 고객만족, 최고의 이익을 실현하고자한다. .
  • 건설공사에 있어서 6시그 마 수준으로 성과지표의 불량률을 감소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이며 6시그마 수준달성보다도 시그마 수준의 개념을 이용 함으로써 현 프로세스를 시그마 수준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초 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6시그마 개념을 도입한 건설공사의 성과향상에 관한 탐색적 연구(진경호, 2003)”는 6시그마 경영을 살펴보고 건설업 고유의 특성상 6시그마 경영 적용 시 예상되는 문제점 및 그 이유에 대해 고찰하고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는 6시그마 적용상의 전제조건을 중소기업 경영프로세스에 국한하는 한계를 보였으며, 적용사례 조사 및 분석을 통해 기존품질관리기법과 연계가 될 수 있도록 방법론 개발은 간과되었다.
  • 본 연구는 6시그마 경영기법의 건설업 적용성과를 분석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의 품질비용을 분석하고, S 건설업체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6시그마 경영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한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성과 분석에 관한 연구이다. 상기와 같은 본 연구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의 그림 1과 같다.
  • 본 절에서는 6시그마 경영기법의 정성적 도입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전문가와의 면담을 통해 6시그마 경영활동 및 프로젝트 수행을 바탕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프로젝트 성과 및 업무기대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설문문항을 작성하였다.
  • 이를 통해, 6시그마 도입 성과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6시그마 경영기법의 건설업 적용의 성과분석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 건설업체의 6시그마 적용 프로젝트의 품질비용 분석과 6시그마 경영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6시그마 경영기법의 도입 성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Ismael Damovolena and A Rao, 'What is Six Sigma anyway?' Quality Process vol.33, November, 1994 

  2. Mikel J. Harry, '6 Sigma: A breakthrough strategy for profitability', Quality Progress, May. 1988 

  3. Mikel J. Harry, '6시그마 기업혁명', 김영사, 2000 

  4. MIT SLOAN Management Review, USA, 2002 

  5. 곽봉준, '서비스업에서의 6시그마 적용에 관한 연구', 단국대 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6. 김정택, '국내 기업의 식스 시그마 추진사례연구',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7. 류호동, '건설 산업의 신 품질관리기법으로서의 6시그마 경영도입에 대한 고찰', 2002 

  8. 임태종, '6시그마의 실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 학교 석사논문, 2003 

  9. 장정길, '장치 산업에서의 TPM기반의 식스시그마 추진에 관 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0. 진경호, '6시그마 개념을 도입한 건설공사의 성과향상에 관 한 탐색적 연구', 2003 

  11. 하운식, '6시그마 경영이 회사의 마케팅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2. 한국산업의 경영품질지수, 한국능률협회, 2002 

  13. 네모시그마 그룹, http://www.ksim.co.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