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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령터널에서의 TBM 굴착속도 및 커터수명 평가연구
Evaluation of Penetration Rate and Cutter Life of TBM in Jook-Ryung Tunnel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15 no.5 = no.58, 2005년, pp.378 - 386  

박철환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신중호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박연준 (수원대학교 토목공학과) ,  전석원 (서울대학교 지구시스템공학과) ,  안형준 (코오롱건설(주) 건설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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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고속도로의 죽령터널에서 상하행선 두개의 터널은 발파에 의한 굴착에 앞서 전단면터널 굴착장비로 선행 굴착되었다. 두 대의 TBM시공은 약 1년간 수행되었으며 총 연장은 7.3 km이다. 상하행선에서 순굴착속도는 각각 2.3 m/h 및 2.0 m/h 으로 분석되었으며, 가동률은 각각 $31.4\%$$33.3\%$로 분석되었다. 하행선에서 커터의 부피수명은 $200\~280\;m^3/c$이고, 길이수명은 약 400 m/set로 평가되었는데 이는 노르웨이의 메로케르 수로터널현장에서 얻어진 크기와 유사하다. 지보설계 및 TSP 측정을 통하여 얻어진 현지 암반특성에서 경암일수록 순굴착속도가 작아지는데 이는 과거의 여러 연구에서 분석된 경향과 같다. 이러한 평가연구는 TBM 굴착의 계획과 시공단계에서 원활한 굴착작업을 수행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ook-Ryung roadway tunnel was constructed by drill-blast after pilot tunnelling by 2 TBMS. nis report analyzes the data for TBM performance in the total length of 7.3 km for the two pilot tunnels. Net penetration rates were recorded as high as 2.3 m/h and 2.0 m/h for the two different directions whi...

주제어

참고문헌 (11)

  1. 박철환 외, 1991, 전단면 터널 굴착기술 개발연구, 한국자원연구소 연구보고서 KR-91-(B)-15, 과학기술처 

  2. 박철환, 김길수, 1992, 암반기계굴착공법의 적용연구, 한국암반역학회지 제2권 제1호 

  3. 박철환 외, 1999, 밀양댐 도수로터널의 암반물성 및 TBM 굴착속도 분석연구, 한국자원연구소 연구보고서 

  4. 박철환 외, 2001, TBM penetraion rate with rock mass properties in hard rock, Proceedings of 2001ITA Symposium, Milano 

  5. 유원건설, 1999, TBM 공법 

  6. 코오롱건설(주), (주)한양, 1998, 중앙고속도록 죽령터널 TBM공사 시공보고서 

  7. 한국도로공사, 1006, 중앙고속도로 토질조사보고서 

  8. Barton N., 1999, TBM performance estimation in rock, Tunnels and Tunnelling International 

  9. Hansen, A., 1998, The history of TBM tunnelling in Norway, Norwegian TBM Tunnelling, NSREA 

  10. Johannessen, S., Askilsrud O. and Bruland A., 1998, The Meraker project, Norwegian TBM Tunnelling, NSREA 

  11. NTNU, 1994, Project Report 1-94, Hard rock tunnel boring, NTNU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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