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료전지 BOP: 공기 공급시스템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34 no.11, 2005년, pp.55 - 59  

이용복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시스템연구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후속연구

  • 또한, R&D Dynamics에서는 공기포일 베어링을 사용하여 140, 000 rpm까지 구동하는 공기 블로워가 설계되었다. 그러나 공기 블러워에 사용되는 고속 회전체는 마찰 손실, 고속 모터의 최적설계, 자석과 코일에서 발산하는 열등의 여러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기타의 연구 단체에서는 기존의 콤프레셔/익스펜더에 스크롤 압축기를 적용한 CEM(combined compressor/expander machine)의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 연료전지에서의 공기 공급기를 선택할 때 대개는 기존의 송풍기나 압축기 시장의 제품을 고려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연료전지 스택에서 요구하는 압력 및 유량에 따른 범위를 맞추기 쉽지 않아 전체적으로 볼 때 효율이 매우 낮아진다. 따라서 개발 초기 단계에서는 과도한 용량의 공기 공급기를 적용하여 연료전지의 총체적 효율을 파악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압력, 유량은 물론 전체적인 중량 및 크기를 최소화한 최적 설계 개념이 적용된 신뢰성 있는 공기 공급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별도로 필요하게 된다. 이는 결국 연료전지의 공기 공급 시스템이 연료전지의 시스템에 맞게 별도로 설계 검증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