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연사박물관의 전시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The Nature of Science Reflected in Exhibitions of Natural History Museum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26 no.5, 2005년, pp.376 - 386  

이선경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신명경 (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김찬종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비형식적 교육기관인 자연사 박물관의 전시를 학교 과학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장기적인 목적 하에, 과학교육과정의 주요한 목표 중의 하나인 과학의 본성 측면이 박물관의 전시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본 기술적 연구이다. 국내 4개 자연사박물관 혹은 자연사 전시실의 전시 중에서 과학 탐구 중심의 전시와 과학사 사례 중심의 전시를 대상으로, 전시매체, 그리고 설명문의 서술방식과 내용에서 반영되는 과학의 본성은 어떤지를 살펴보았다. 설명문의 서술방식은 확정적인지 해석적인지를 살펴보았고, 내용으로는 과학자 중심, 과학자 집단 논의, 사회 문화적 배경, 주장에 대한 근거, 과학지식의 변화가능성 여부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전체적으로 자연사박물관에 과학의 본성 측면이 드러난 전시가 풍부하지 않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따라서 의도적으로 과학의 본성 교육을 위한 전시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학교과학교육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과학의 본성을 교육시키기 위한 훌륭한 자료 원으로서 자연사박물관의 전시 및 교육의 방향과 개선 방안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o describe how the nature of science is revealed in the four natural history museums in Korea. Natural history museums are well considered as informal settings of education, and the nature of science has been one of major topics stressed in science education. Therefore, the ...

주제어

참고문헌 (18)

  1. 교육부, 1997. 제7차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2. 이선경, 김우희, 1995, 열의 오개념 교정을 위한 과학사의 도입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5 (3), 275-283 

  3. 소원주, 1998, 과학교사의 과학철학적 관점과 과학 서술 방식이 중학생들의 과학관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 전경문, 박현주, 노태희, 2004,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과학의 탐구, 단원에 제시된 과학사 내용 분석: 6차와 7차 교육과정에서 개발된 교과서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4 (5), 825-832 

  5. 정광수, 이중원, 김영식, 임경순, 이은경, 이문규, 박준호, 고인석, 이상원, 송진웅, 윤혜경, 오동훈, 박희주, 이면우, 정혜경, 2003, 선진 과학문화의 사회적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재단 

  6. Alters, B. J., 1997, Whose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 39-55 

  7. Hawkey, R., 2001, The science of nature and the nature of science: Natural history museums on-line, Electronic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5 (4), (http://unr.edu/homepage/crowther/ejse/hawkey.html) 

  8. Hurd, P., 1958, Scientific literacy Its meaning for American schools. Educational Leadership, 16, 13-52 

  9. King, H., 1996, The nature of science, Unpublished MSc Dissertation, London: Imperial College 

  10. Kuhn, T. S., 1970,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 second edi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11. Lederman, N. G, 1999,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classroom practice: Factors that facilitate or impede the relationship.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 (8), 916-929 

  12. Matthews, M. R., 1992,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the present rapproachment. Science & Education, 1, 11-47 

  13. Melber, L. M. & Abraham, L. M., 2002, Science education in U.S. natural history museums: A historical perspective. Science & Education, 11, 45-54 

  14.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U.S.A: National Academy of Science 

  15. Schwartz, R. S., Lederman, N. G., & Crawford, B. A., 2004, Developing views of nature of science in an authentic context: an explicit approach to bridging the gap between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Science Education, 88, 610-645 

  16. Shin, M-K., Lee, S-K., Choi, J-E., Kim, C-J., Lee, C., Byun, H., Lee, S-K., Lim, J-Y., & Jung, Y-S. 2004, Searching for science education in on-line resources provided by natural history museum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4 (1), 63-75 

  17. Southerland, S.A., Gess-Newsome, J., & Johnson, A., 2003, Portraying science in the classroom: the manifestation of scientists beliefs in classroom practi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7), 669-691 

  18. Sutton, C., 1996, Beliefs about science and beliefs about languag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8 (1), 1-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