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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변형된 돌연변이를 가진 대화형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학습 콘텐츠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Learning Contents Using Interactive Genetic Algorithms with Modified Mutation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0 no.6, 2005년, pp.85 - 92  

김정숙 (김포대학 멀티미디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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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변형된 돌연변이 연산자를 적용한 대화형 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웹-기반 학습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대화형 유전자 알고리즘은 주로 상호 교환(reciprocal exchange) 돌연변이를 사용한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돌연변이 연산자를 변형하였다. 그리고, 대화형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웹 기반 학습 콘텐츠는 동적인 학습 내용과 실시간 테스트 시스템을 제공한다. 특히 학습자가 자신의 특성과 흥미에 따라 대화형 유전자 알고리즘을 수행하면서 효율적인 학습 환경과 콘텐츠 배열 순서를 선택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velope an effective web-based learning contents using interactive genetic algorithms with modified mutation operation. In the interactive genetic algorithm, reciprocal exchange mutation is used. But. we modify the mutation operator to improve the learning effects. The new web-ba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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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NET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 기술 능력을 습득하는 동일한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학습자가 효과적인 개별학습을 학습할 수 있는 e-Learning 콘텐츠를 웹 기반에서 대화형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효율적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개별학습이 되도록 설계하였다.
  • 웹 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으로 학습자에게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코딩하거나 컴파일 할 수 있고 SPLINT를 통한 분석결과를 통해 즉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교수자에게 많은 수의 학생들의 과제를 관리하고 교수자의 평가 기준에 의해 한꺼번에 자동으로 평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준다.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은 학습자 관리 블록.
  • 이러한 구성은 동일한 학습 환경을 학습자에게 제공해 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 환경을 학습자의 특성과 흥미를 고려한 효율적인 학습 환경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이러한 구성은 동일한 학습 환경을 학습자에게 제공해 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 환경을 학습자의 특성과 흥미를 고려한 효율적인 학습 환경 제공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상호 교환 돌연변이 연산자를 변형한 새로운 돌연변이 연산자를 개발하였다. 먼저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념을 먼저 알아야 하므로, 개체에서 돌연 변이 연산을 적용할 때, 개념 부분은 반드시 맨 처음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돌연변이 연산을 수행한다.
  • 다음 아래의 (그림 9)는 K대학 3학년 학생들의 .Net 프로그래밍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본 논문에서 개발한 콘텐츠 사용 및 내용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이다. 대체적으로 학생들이 흥미롭다고 답 하였다.
  • 본 논문에서 설계한 학습 콘텐츠는 동일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자들의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설계 되었다. 지금까지 개발된 대부분의 학습 콘텐츠들은 동일한 학습 내용을 동일한 환경에서 선택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 대부분의 무선 단말기가 화면이 작으므로 간단한 입력 빙식으로 설계되어야 효과적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환경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학습 콘텐츠를 간단한 입력 방식만으로 학습 콘텐 츠로 이동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기업 나아가 국가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분위기와 시대적 흐름에 의한 교육적 수요가 e-Learning에서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IT 분야의 교육용 콘텐츠 개발이 비교적 용이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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