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AIS는 운영관리 측면에서 기지국 장치들의 높은 효율성과 안전성이 요구되고 있고, 서비스 범위 측면에서도 AIS 송수신기의 성능평가를 통한 음영구역의 최소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IS의 전파환경 평가를 통한 기지국 전파도달 범위 및 음영구역을 분석한다. 먼저, 국내 AIS 기지국 및 VTS 센터의 구축 현황에 살펴보고, AIS 전파 환경 분석을 위해, 특성에 따른 전파의 도달범위 분석방안을 수립한다. 다음으로 실제 수집한 데이터를 기후 및 지형요소에 따라 분석하여, 전국 22개 기지국의 서비스 지역 및 음영구역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 및 문제점을 요약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현재 AIS는 운영관리 측면에서 기지국 장치들의 높은 효율성과 안전성이 요구되고 있고, 서비스 범위 측면에서도 AIS 송수신기의 성능평가를 통한 음영구역의 최소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IS의 전파환경 평가를 통한 기지국 전파도달 범위 및 음영구역을 분석한다. 먼저, 국내 AIS 기지국 및 VTS 센터의 구축 현황에 살펴보고, AIS 전파 환경 분석을 위해, 특성에 따른 전파의 도달범위 분석방안을 수립한다. 다음으로 실제 수집한 데이터를 기후 및 지형요소에 따라 분석하여, 전국 22개 기지국의 서비스 지역 및 음영구역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 및 문제점을 요약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AIS needs hish efficiency and safety in terms of operational management and, in the aspect of service range, it is time to minimize shadow regions through propagation evaluation of AIS transmitter. Thus this study analyzes shadow regions and the scope of propagation of waves from stations through th...
AIS needs hish efficiency and safety in terms of operational management and, in the aspect of service range, it is time to minimize shadow regions through propagation evaluation of AIS transmitter. Thus this study analyzes shadow regions and the scope of propagation of waves from stations through the electric wave environment of AIS. First, this study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AIS wave and draws up methods to analyze the scope of propagation of wave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Second, this study finds out service regions and shadow regions of the 22 stations across the nation by analyzing the actual data based on climate and topography. Lastly, this study summarizes the results of wave conductivity evaluation and conductivity problems and proposes improvement measures.
AIS needs hish efficiency and safety in terms of operational management and, in the aspect of service range, it is time to minimize shadow regions through propagation evaluation of AIS transmitter. Thus this study analyzes shadow regions and the scope of propagation of waves from stations through the electric wave environment of AIS. First, this study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AIS wave and draws up methods to analyze the scope of propagation of waves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Second, this study finds out service regions and shadow regions of the 22 stations across the nation by analyzing the actual data based on climate and topography. Lastly, this study summarizes the results of wave conductivity evaluation and conductivity problems and proposes improvement meas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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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AIS는 운영관리 측면에서 높은 효율성과 안전성이 요구되고 있고, 서비스범위 측면에서도 AIS의 서비스 범위 평가를 통한 음영구역의 최소화가 매우 중요하 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AIS의 전파 환경을 분석하 여, 기지국 전파도달 범위 및 음영구역을 분석하고 개 선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실제 수집한 데이터 를 기후 및 지형요소에 따라 분석하여, 전국 22개 기지 국의 서비스지역 및 음영지역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전파전도 성능분석결과 및 문제점을 요약하고 개선방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AIS의 전파환경 평가를 통한 기지국 전파도달 범위 및 음영구역을 분석한다. 먼저, AIS 전 파의 특성을 분석하고, 특성에 따른 전파의 도달범위 및 분석방안을 수립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 설치된 기지국에서 수신된 AIS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분석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 용하였다. 따라서 선박의 통항로상의 AIS 위치정보를 중심으로 음영구역이 분석되었으므로 선박의 통항이 없는 지역에서의 음영구역 분석은 오차가 있을 수 있 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지형도를 통한 분석을 동 시에 병행하였다.
제안 방법
구체적인 연구결과로는 먼저, AIS 전파의 특성을 분 석하였고, 그 특성에 따른 전파의 도달범위와 분석방 안을 수립하였다. 다음으로 기지국의 계절 및 기후요 소에 따른 전파의 수신범위를 살펴보았다.
먼저, AIS 전 파의 특성을 분석하고, 특성에 따른 전파의 도달범위 및 분석방안을 수립한다. 그리고 실제 수집한 데이터 를 기후 및 지형요소에 따라 분석하여, 전국 22개 기지 국의 서비스지역 및 음영지역을 도출한다. 마지막으로 전파전도 성능분석결과 및 문제점을 요약하고 개선방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로는 먼저, AIS 전파의 특성을 분 석하였고, 그 특성에 따른 전파의 도달범위와 분석방 안을 수립하였다. 다음으로 기지국의 계절 및 기후요 소에 따른 전파의 수신범위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전체 22개소의 일별 기지국 데이터를 이용하여 지형에 따른 AIS 기지국 수신범위와 음영구역을 도출하였고 음영구역 해소를 위한 신규 기지국 설치방안을 제시하 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 설치된 기지국에서 수신된 AIS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분석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 용하였다. 따라서 선박의 통항로상의 AIS 위치정보를 중심으로 음영구역이 분석되었으므로 선박의 통항이 없는 지역에서의 음영구역 분석은 오차가 있을 수 있 으며,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지형도를 통한 분석을 동 시에 병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AIS의 전파환경 평가를 통한 기지국 전파도달 범위 및 음영구역을 분석한다. 먼저, AIS 전 파의 특성을 분석하고, 특성에 따른 전파의 도달범위 및 분석방안을 수립한다. 그리고 실제 수집한 데이터 를 기후 및 지형요소에 따라 분석하여, 전국 22개 기지 국의 서비스지역 및 음영지역을 도출한다.
선박자동식 별장치 (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는 선박의 항해안전 및 보안강화를 위하여 IMO에 서 채택한 시스템으로서, 선박의 제원 . 운항정보를 선 박과 선박 및 선박과 육상간 자동으로 송수신하여 연 안해역관제, 수색 . 구조지원 및 선박통항관제(Vessel Traffic Services, VTS) 수단을 제공하며, 연안해 역의 선 박운항모니터링에 활용될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이 다卩].
대상 데이터
따른 분석 결 과는 온도에 의한 약간의 차이만 발견할 수 있었을 뿐 전파범위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분석되 었다[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데이터를 이용한 지형 분석시에 전파도달범위가 상대적으로 적은 데이 터 즉, 온도가 낮은 일별 기지국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분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지국의 AIS 서비스 범위 및 음영지역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기지국의 계절 및 기후요 소에 따른 전파의 수신범위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전체 22개소의 일별 기지국 데이터를 이용하여 지형에 따른 AIS 기지국 수신범위와 음영구역을 도출하였고 음영구역 해소를 위한 신규 기지국 설치방안을 제시하 였다.
표 3과 표 4는 전체 22개 기지국 중 월미도 기지국 의 가시거리 분석결과와 전파도달거리를 분석한 예를 나타낸다. 월미도 기지국은 낮은 고도에 위치하고 있 고, 주변 섬에 고지가 많아 가시거리상 전파장애가 많 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현재 신규기지국이 건설 중인 흑산도 서남해상과 진도 . 완도 남해상의 음영구역을 제외한 도출된 음영 구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그림 8과 같은 신규 기지 국을 설치함으로써 우리나라 전해역의 해상안전 증대 가 가능할 것이다.
참고문헌 (5)
선박위치정보 이용에 관한 세미나, 해양수산부, 2005
연안선박 위치추적, 안전관리시스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해양수산부, 2004
AIS 전도성능평가 및 개선방향, 해양수산부, 2005
AIS 도입을 위한 기초연구평가용역, 해양수산부, 2001
30MHz-3GHz의 육상이동과 지상방송업무를 위한 전파 예측절차 연구보고서, 무선관리단,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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