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정보화시대에 교통사고처리 및 분석의 병행되는 업무는 개별적 수행에 따른 이중적 업무로 진행되고 있으며, 교통사고를 처리하는 현 경찰청은 최첨단 기술을 병행하지 못하고, 아직도 수작업에 의해 업무가 진행되고 있으며, 교통사고분석에 있어서는 지리요소와 개별 및 복합적 요소에 따른 교통사고 요인 대한 연구와 사고원인에 대한 사고분석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교통안전정책을 효과적으로 수립 및 시행하고 이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통사고 자료를 토대로 교통사고 발생원인 및 특징에 대한 체계적, 과학적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통사고 자료를 지형공간정보체계기반으로 구축하여 기존에 텍스트 형태의 자료 수집이 아닌 PDA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사고 자료를 표준 도로교통사고 자료 양식에 맞게 변환하여 저장 및 사고 정보를 관리할 수 있으며, 공간 데이터 특수성과 연계하여 사고원인에 대한 지리적 분석 데이터로 표출하는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첨단 정보화시대에 교통사고처리 및 분석의 병행되는 업무는 개별적 수행에 따른 이중적 업무로 진행되고 있으며, 교통사고를 처리하는 현 경찰청은 최첨단 기술을 병행하지 못하고, 아직도 수작업에 의해 업무가 진행되고 있으며, 교통사고분석에 있어서는 지리요소와 개별 및 복합적 요소에 따른 교통사고 요인 대한 연구와 사고원인에 대한 사고분석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교통안전정책을 효과적으로 수립 및 시행하고 이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통사고 자료를 토대로 교통사고 발생원인 및 특징에 대한 체계적, 과학적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통사고 자료를 지형공간정보체계기반으로 구축하여 기존에 텍스트 형태의 자료 수집이 아닌 PDA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사고 자료를 표준 도로교통사고 자료 양식에 맞게 변환하여 저장 및 사고 정보를 관리할 수 있으며, 공간 데이터 특수성과 연계하여 사고원인에 대한 지리적 분석 데이터로 표출하는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In up-to-date information anger time it is caused by with business of traffic accident control and analysis and two time it accomplishes a business. National Police Office which controls a traffic accident does not execute an up-to-date technique. And, it is working yet by the hand, There is to traf...
In up-to-date information anger time it is caused by with business of traffic accident control and analysis and two time it accomplishes a business. National Police Office which controls a traffic accident does not execute an up-to-date technique. And, it is working yet by the hand, There is to traffic accident analysis and the research regarding the analysis against the research which it follows in geography element and composition element and an accident cause is weak. Consequently, effectively establishment and it enforces a traffic safety policy and from the hazard which it evaluates traffic accident data the system and scientific analysis against a traffic accident occurrence cause and a feature in basic must become accomplished. The research which it sees constructs a traffic accident data in GIS base. It is like that, it uses the PDA where is not the collection of data of text form in existing and at real-time it converts store and an accident data rightly in standard traffic accident data form and it will be able to manage. It was related with a space data peculiarity and the research regarding the system development with the geography analysis data about an accident cause under manifesting it accomplished.
In up-to-date information anger time it is caused by with business of traffic accident control and analysis and two time it accomplishes a business. National Police Office which controls a traffic accident does not execute an up-to-date technique. And, it is working yet by the hand, There is to traffic accident analysis and the research regarding the analysis against the research which it follows in geography element and composition element and an accident cause is weak. Consequently, effectively establishment and it enforces a traffic safety policy and from the hazard which it evaluates traffic accident data the system and scientific analysis against a traffic accident occurrence cause and a feature in basic must become accomplished. The research which it sees constructs a traffic accident data in GIS base. It is like that, it uses the PDA where is not the collection of data of text form in existing and at real-time it converts store and an accident data rightly in standard traffic accident data form and it will be able to manage. It was related with a space data peculiarity and the research regarding the system development with the geography analysis data about an accident cause under manifesting it accomplish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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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따른 연구사례가 있었지만, 현행 관리체계보다 국소적인 범위로 인한 분석으로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GIS를 도입하여 사고자료 DB구축부터 관리 및 분석까지 정확하고 편리한 통합적인 관리분석 시스템을 개발 하였다.
본 논문은 GIS를 활용하여 교통사고 발생 현장에서 교통사고 현장자료를 PDA상에서 운용되는 “교통사고자료 현장수집 시스템'을 통하여 수집된 교통사고에 관한 전반적인 자료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사고 원인 분석을 위한 통계 및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구현된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GIS를 기반으로 하여 교통사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사고정보 관리 및 분석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 연구는 교통사고 자료를 지형공간정보체계(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 GIS)기반으로 구축하여 기존에 텍스트 형태의 자료 수집이 아닌 PDA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사고자료를 표준도로교통사고 자료 양식에 맞게 변환하여 저장 및 사고정보를 관리할 수 있으며, 공간 데이터 특수성과 연계하여 사고 원인에 대한 지리적 분석 데이터로 표출하는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나는 전술한 바와 같이 사고 발생에 대한 각종 자료를 통계화하여 각 지역별로 교통사고 자료를 집계 분석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교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교차로 및 지점에 대한 개선의 목적으로 특정 지점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를 사고유형,발생 빈도 등의 자료를 이용하는 것으로서 주로 일반화사고 통계 비교분석, 사고 원인 분석 방법을 이용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전자는 일반적인 기술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고 있는 것이고, 후자는 특정지점에서 발생한 모든 사고자료를 취합하여 충돌도를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사고의 유형과 지점에 대한 대형사고 예방 차원의 미시적인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안 방법
기본계획 단계로 현행 교통사고 자료 처리체계를 분석한 후 실황조사서 및 통계원표 등 자료 수집 및 검토를 통하여 교통사고 관련 속성 DB 와 공간 DB 를 구축하였다
다음으로 교통사고의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메뉴 설정과 불필요한 입력단계를 줄이기 위한 메뉴 설정 및 디자인 설계 등의 시스템 설계에 맞추어 임시로 저장되어 있는 현장 DB를 실황조사서와 통계원 표 형식을 기본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사고 발생 지점의 정확한 위치를 화면에서 사고지점을 재확인하여 X, y 좌표 형식으로 공간DB로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구축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질의 조건을 만족하는 사고지점 검색 기능과 공간 객체(Object)인 점(Point), 선(Arc and Line), 면(Polygon) 각각의 특수성을 활용하여 사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GIS는 공간 객체를 표현함으로써 점, 선, 면으로 나타낸다. 따라서 지형 및 관련 속성 정보의 구축과 분석에 있어서도 위의 세 자기 표현 방법을 기초로 한다. 본 연구에 있어서도 위의 3가지 기본 체계를 교통사고를 관리, 분석하는 근본적인 틀로서 활용하였다.
또한, 보다 더 상세하고 정확한 교통사고 원인 분석을 서로 연관성을 띄고 있는 항목을 조합하여 집계를 하였다. 이때 통계자료를 기간, 대상, 지역, 피해 상황에 대해 검색하면, 사고 일반인 경우, 월별 주야별 교통사고,사고유형별 주야별 교통사고, 사고 유형별도로형태별교통사고에 대하여 제공하고, 도로의 기하학 구조와 연결하여 사고분석을 할 수 있게 도로 종류별 사고 유형별 교통사고, 도로 종류별 차종별 교통사고에 대한 분석정보를 제공하며, 교통사고의 사상자를 줄일 수 있는 분석으로 성별 연령층별 사상자, 사고 시 상태별 연령층 사상자, 시간대별 어린이 사상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다음으로 교통사고의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메뉴 설정과 불필요한 입력단계를 줄이기 위한 메뉴 설정 및 디자인 설계 등의 시스템 설계에 맞추어 임시로 저장되어 있는 현장 DB를 실황조사서와 통계원 표 형식을 기본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사고 발생 지점의 정확한 위치를 화면에서 사고지점을 재확인하여 X, y 좌표 형식으로 공간DB로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구축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질의 조건을 만족하는 사고지점 검색 기능과 공간 객체(Object)인 점(Point), 선(Arc and Line), 면(Polygon) 각각의 특수성을 활용하여 사고 분석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시스템에서의 통계자료는 사고 일반의 경우, 발생 시간, 발생 요일, 주야, 사고 종별, 사고 유형에 대해 분석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장 상황의 경우에는 기상, 일광, 도로 표면, 도로지역에 대해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고 차량의 경우, 운전자 직업, 승차인원, 충돌 부위, 차종에 대해서 제공하고 있고, 사고 원인의 경우에는 사고 원인, 운전자 학력, 운전자 경험 항목에 대해서 통계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이들 항목들은 교통사고 분석에서 중요하게 취급되는 항목들이다.
초기화면에는 그림 1과 같이 실시간 사고정보 화면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기간에 일어난 사고정보 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또한, 지도에 관한 인덱스 화면으로 사용자가 현재 도시되고 있는 위치를 전체에서 알 수 있게 하며, 빠르고 쉽게 지도 위치를 변경하도록 하였으며,상태 바에는 현재 지도 화면에도시된 지도의 축척과 현재 마우스 포인터가 위치한 지점의 지도 좌표 정보를 제공하도록 구축하였다.
본 시스템에서의 통계자료는 사고 일반의 경우, 발생 시간, 발생 요일, 주야, 사고 종별, 사고 유형에 대해 분석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장 상황의 경우에는 기상, 일광, 도로 표면, 도로지역에 대해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고 차량의 경우, 운전자 직업, 승차인원, 충돌 부위, 차종에 대해서 제공하고 있고, 사고 원인의 경우에는 사고 원인, 운전자 학력, 운전자 경험 항목에 대해서 통계정보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형 DB 구축은 실폭 도로 도로 중심선, 건물 평면도 등 11개 레이어로 표 4.3과 같이 구분하여 구축하였으며, 전주시 덕진구와 완산구 일부를 포함하여 1/5000 수치지도와 1/1,000수치지도로부터 필요한 레이어를 ArcGIS 8.3을 이용하여 Shape 파일 형식으로 구축하였다. 시스템의 속성 DB 구축은 사고 현황 조사서인 실황조사서 서식의 자료 항목을 분류하여 사고 일반, 현장 상황 사망자, 사고 원인 등으로 분류하여 MDB 파일 안에 분리, 저장되도록 설계하였다.
부가적인 기능으로 교통사고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다른 메뉴를 클릭하지 않고, 그림 1과 같이 초기화면에서 사고 지점을 일련번호나 행정구역을 선택 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사고 지점에 대한 위치 및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도록 개발하였다.
사고 지점, 지역, 노선 그리고 특징적 사고에 대해서 상세한 도로교통조건 등 많은 관련 자료를 이용하여 발생하는 사고의 유형과 패턴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본 시스템에서는 점형 분석, 선형분석, 면형분석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다.
3을 이용하여 Shape 파일 형식으로 구축하였다. 시스템의 속성 DB 구축은 사고 현황 조사서인 실황조사서 서식의 자료 항목을 분류하여 사고 일반, 현장 상황 사망자, 사고 원인 등으로 분류하여 MDB 파일 안에 분리, 저장되도록 설계하였다.
교통사고 자료는 특성상 공간요소를 포함하는 공간 데이터베이스와 인적사항, 사고차량 등 문자 위주의 속성 데이터베이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두 가지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기 위해 GIS기반으로 보다 효율적인 자료의 관리와 자료의 중복성 방지를 위하여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elation시 Database Management System : RDBMS)을 도입하여 이용한다.
교통사고 자료는 데이터의 주변에 있는 여러 상황들에 주목 해야 하므로 공간데이터 뿐만 아니라 교통사고 현황을 전반적으로 다루는 데이터에도 중점을 두기 위해 RDBMS는 개발도구로써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사용된다. 이처럼 관계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거나, 수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인 RDBMS를 사용함으로써 다중 사용자를 완벽하게 지원하며, 상당한 양의 속성 데이터베이스뿐만 아니라 방대한 공간 데이터베이스에 대해서도 빠른 처리 속도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RDBMS 소프트웨어로는 Oracle사는 Spatial Data Option이라는 소프트웨어로써, 점진적인 RDBMS 기술의 확장은 물론 이려 니와 이 RDBMS를 공간 데이터베이스와 속성 데이터베이스의 공동 저장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대규모 공간 자료의 저장과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전반적인 조직 차원에서 공간 자료를 통합할 수 있다.
현장 교통사고 데이터 수집 프로그램(MTacGIS)에 의해 현장으로부터 수집되어 현장DB에 저장되어 있는 사고정보를 이용하여 일별, 주별, 월별 실시간 사고현황 정보를 합산하여 제공하도록 하였다.
이론/모형
또한, 본 시스템에서는 사고자료 수집체계에서 정확한 사고 위치를 얻기 위해 PDA 및 휴대용 GPS를 이용하여 조사할 수 있는 PDA기반 Mobile GIS 응용프로그램인 “PDA용 현장 교통사고 데이터 수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김형준 2003).
성능/효과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 현황, 특히 인구의 증가와 사고 발생은 매우 완만하게 꾸준히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발생된 사고 건수는 1970년 당시 3만 7천여 건에서 2003년 현재, 26만여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1970년을 지수 100으로 기준했을 때, 교통사고 발생 건수는 지수 700을 나타냈으며 1970년보다 7배 이상의 증가를 보여주고 있다. 한편, 인구의 증가는 1970년을 지수 100으로 기준했을 때, 2003년 지수 149를 나타내고 연평균 증가율 1.
본 시스템의 실시간 사고현황 보고를 이용할 경우 각 관련 부서에서 현장 수집한 사고자료를 현장 DB로 전송하면 자동으로 사고현황 자료가 생성되어 관련 업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림 2는 메인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나타낸 실시간사고현황 정보판과 PDA 전송 자료 변환 프로그램 실행 화면이다.
인구, 자동차수, 운전면허 소지자 수, 도로 연장거리, 국내총생산과 같은 교통 관련 지표와 교통사고 발생 건수와의 상관관계를 보면 전체적으로 정적인 상관관계를 갖는다. 즉 인구가 증가할수록 자동차 수가 증가할수록 운전면허 소지자수가 증가할수록,도로 연장거리가 증가할수록 국내총생산이 증가할수록 교통사고 발생 건수도 증가하고 있다.
첫째, 현장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로부터 사고자료 입력, 저장, 검색 및 분석이 가능한 교통사고 자료 공간DB관리 서버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실황조사서나 통계원표와 같은 문서 형식으로 변환 및 출력이 가능함으로써, 현행 교통사고 자료 관리를 효율적이고 과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교통사고에 대한 공간DB로 구축하는 데 있어 현장 수집과 원시자료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지도에 도시하고, 공간DB로 구축함으로써 정확하고 신속성 있는 교통사고 공간 DB 구축을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교통사고 다발 지점 분석이나 사고 원인 분석에 있어 신뢰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교통사고 DB로부터 다양한 형태의 통계정보를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생성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GIS 기법을 활용하여 공간 특성에 따른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함으로써, 교통사고 경감을 위한 대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4)
김형일 (2000),GIS를 활용한 교통사고 분석 및 예방 시스템 연구,석사논문,건국대학교
김형준 (2003),Mobile GIS 기반기술 개발 및 주요기능 구현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전북대학교
오재학외 (1995),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한 교통사고 분석의 과학화 방안,교통개발 연구원
한상진 (2003),GIS와 공간 데이터마이닝을 이용한 교통사고의 공간적 패턴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서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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