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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사무간접부문의 6시그마 방법론과 적용 사례연구
A Six Sigma Methodology and Case Study on Transactional Processe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3 no.3, 2005년, pp.105 - 113  

조남욱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조지운 (울산대학교 산업정보경영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x sigma has been the most influential management innovation program in a number of leading companies and its application has extended beyond manufacturing processes. Most companies have taken company-wide six sigma initiatives to also improve transactional and R&D processes. However, due to the 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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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실제 현장에서 이러한 영역의 6시그마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적합한 방법론 을 갖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논문에서는 사무간접부문 중에서 전자업체의 마케팅 프로세스의 사례를 통해 사무간접부문의 6 시그마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6시그마 척도의 재해석을 통해 사무간접부문에 적용이 용이한 척도를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6시그마란 통계적으로 완벽에 근접한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라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 기존 6시그마 척도의 한계를 보완하고 사무간접부문의 특성에 맞는 측정방법 개발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Balanced 6시그마 척도를 제안하고자 한다. 사무간접부문의 경우 프로세스의 속성상 정량적인척도의 측정이 어렵거나 샘플사이즈가 제한적일 때정성적인 척도의 사용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였다. 따라서 마케팅 부서의 역량 강화를 위해 부서의 핵심 업무인 신제품 신규출시 프로세스에 6시그마 기법을 적용하여 혁신하고자 하였다.
  • 프로젝트의 목표는 적시에 신제품을 출시하여 매출 향상 및 거래선 확대에 기여하며, 프로세스의 낭비요인을 제거하여 마케팅 역량 강화에 기여하는 것이다. 따라서 프로젝트 Y는 효과적 신제품 출시로선정되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프로모션 도구 준비 단계에서 표준화된 체크 리스트의 활용이 신제품 출시 프로세스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하여 마케팅 담당자가 프로모션에 필요한 자료를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e-메일을 주는 것이 신제품출시 프로세스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 표준화된 프로모션 계획 프레임워크를 이용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신제품 줄시 프로세스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 고객샘플 제작 시 공정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신제품 출시 프로세스에 긍정적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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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권혁무, 김상부, 홍성훈, 이민구(1998), '경영성과 척도로서의 시그마 수준과 문제점',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대한산업공학회 

  2. 박진영(2003), '용접조건 개선으로 불량률 감소', 품질경영학회지, 31권 1호, pp. 123-131 

  3. 백재욱(1999), '6시그마경영', 자유아카데미 

  4. 안병진, 김상익, 서한손(2000), 6시그마 경영 수행기법, 건국대학교 출판부 

  5. 안병진, 김상익, 서한손(2003), '사무간접부문에서의 6시그마 경영 활성화 방안', 품질경영학회지, 31권 2호, pp. 220-229 

  6. 장대성, 양종곤, 황인천(2004), '한국 서비스 산업의 6시그마 기법 시행과 그 성과에 관한 실증적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2권 1호, pp. 1-19 

  7. 최경석, 윤원영(2002), '식스시그마를 이용한 시장분석 사례연구', IE Interface, 15권 4 호, pp. 409-425 

  8. 홍성훈, 송재웅(2003), 6시그마 그린벨트 교육 프로그램의 연구,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대한산업공학회 

  9. Ehrlich, B. H.(2002), Transactional Six Sigma and Lean Servicing: Leveraging Manufacturing Concepts to Achieve World Class Aervice, CRC press LLC 

  10. CMU/SEI(1994), The Capaiblilty Maturity Model: Guides for Improving the Software Process, Addison Wesley 

  11. Fontenot G., Babara, R., and Gresham, A. (1994), 'Six sigma in Customer Satisfaction', Quality Progress, pp. 73-76 

  12. Linderman, K., Schroeder, R. G., Zageer, S., and Choo, A. S. (2003), 'Six Sigma: a goal-theoretic Perspectiv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1, 193-203 

  13. PTC Co.(2000), The Unique Value of Collaborative Solu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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