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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척도개발 및 타당화 예비 연구 - 11,12세 아동을 중심으로
A Preliminary Study on a Prosocial Behavior Scale for 11 -to 12- year old Korean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6 no.3, 2005년, pp.15 - 27  

정희원 (부산대학교 아동주거학과) ,  김경연 (부산대학교 아동주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explored the dimensionality of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n instrument for assessing prosocial behavior was developed with 8 variables(orientation for prosocial values, caring, comfort and social equality, helping, harmony among peers, cooperation, donation, sacrifice and co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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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척도를 개발 하고 평가방법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한국에서 사용되는 친사회적 행동척도가 대부분 외국의 것에 의존하고 있으며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도 우리나라 아동의 특성에 맞는 분 류가 없다는 사실에 착안, 한국 아동으로부터 친 사회적 행동에 대한 진술문을 직접 수집하여 한 국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유형과 척도를 개발하 고자 하였다. 또한 동일아동을 대상으로 친사회적 행동척도, 또래평정, 교사평정 및 나눠주기 과제를 측정하여 측정방법의 관련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 6학 년 아동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를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 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먼저 한국 아동으로부터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진술문을 수집하여 우리나라에 맞는 친사회적 행동의 구성요인을 알아보고 이에 합당한 문 항을 구성하여 한국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척도 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설문지를 통한 친사회적 행동척도, 또래평정, 교사평정 및 나누기과제 의 방법을 같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그 들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여 측 정방법과 평가자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척도를 개발 하고 평가방법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한국에서 사용되는 친사회적 행동척도가 대부분 외국의 것에 의존하고 있으며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도 우리나라 아동의 특성에 맞는 분 류가 없다는 사실에 착안, 한국 아동으로부터 친 사회적 행동에 대한 진술문을 직접 수집하여 한 국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유형과 척도를 개발하 고자 하였다. 또한 동일아동을 대상으로 친사회적 행동척도, 또래평정, 교사평정 및 나눠주기 과제를 측정하여 측정방법의 관련성과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 또한 일상생활에서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을 관찰 하는 자연관찰법과 다른 방법간의 관련성도 연 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우리나라 아동의 실정에 맞는 친사회적 행동유형과 척도를 개발하고, 측정유형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사회문화적 규범을 반영하 고자 하였으며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후 속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했다는 점에서 의 의가 있다.
  • 이와 같은 연구의 필요성 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먼저 한국 아동으로부터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진술문을 수집하여 우리나라에 맞는 친사회적 행동의 구성요인을 알아보고 이에 합당한 문 항을 구성하여 한국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척도 를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설문지를 통한 친사회적 행동척도, 또래평정, 교사평정 및 나누기과제 의 방법을 같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그 들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타당도를 검증하여 측 정방법과 평가자에 따라 친사회적 행동 점수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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