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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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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항해 계기들이 개발되고 있으나, 인간 과실에 의한 해양사고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항해 장비들을 인간공학적으로 배치하고 설계하는 것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각 국의 선급 및 해운 관련 기구에서는 인간공학적 개념을 적용한 통합선교시스템(Integrated Bridge System : IBS)에 대한 규정을 마련하고 있으며, IBS는 인간 과실로 인한 해양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한 설계와 정보의 제공을 중심으로 발전 할 것으로 예상된다. IBS의 일환으로, 선박 운항 시 항행정보를 하나의 모니터에 보여주는 Conning Display는 선교 근무자가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취하는 부수적인 행동, 시간 등을 단축시킨다. 그러나 Conning Display 설계에 있어 표준화된 규범이 없으므로 객관적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설문조사와 스케치 기법, 휴리스틱 평가 등의 방법들을 통해 Conning Display의 인간공학적 설계를 위한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Conning Display를 제작하여 기존 fouling Display와 비교, 평가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를 통해 향후 더 나은 Conning Display를 설계, 개발하는데 있어 인간공학적 지표를 제시하고 하나의 표본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of the navigational equipments, many bridge equipments have been improved, however, marine accidents by human error have not been reduced. Therefore, a matter of primary concern is focused on whether bridge equipments of ships are ergonomically arrang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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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배경색은 야간 항해의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하여 어두운 색으로 설정하였으며, 숫자로 표현되는 부분은 눈에 잘 띄게 하기 위하여 검은색 바탕에 노란색 숫자로 표현 하였다. 단어는 대문자를 사용하였고 약어들의 사용을 자제하여 Conning Display를 처음 접한 사람도 쉽게 어떤 정보를 보여주는지 알게 하였다. 스케치 맵 테스트 결과에 따라 화면 중앙에 선박모양의 형상을 배치하였으며 그 주위에 화살표 모양으로 Drift 및 선속을 표시하여 회화적으로 실제와 가깝게 움직이는 부분을 표시하였다.
  • 또한 부적절한 회화적 표현으로 정보가 주고자 하는 의미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평가를 하였다. 따라서 Conning Display를 설계할 때 정보의 양을 제한 할 필요가 있으며, 승선 경험이 없는 선교 근무자도 쉽게 정보들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 각 정보들 간의 구역을 나누어 눈에 잘 띄도록 하였으며, 기존의 Conning Display 보다 정보의 양을 줄여 스케치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일반적인 스케치 경향을 살펴본 후 인간공학적 Conning Display를 설계하는데 있어서 참고로 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현재 다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IBS의 일환으로, 각종 항해장비 중 선박 운항 시 항행 정보를 하나의 모니터에 보여주며 선교 근무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한 행동 및 시간 등을 단축시키는 Conning Display에 대하여 인간공학적 개념에 대한 문헌 조사 및 설문조사, 스케칭 기법 등을 사용하여 항해사의 관점에서 인간공학적 Conning Display 를 디자인 하였으며, 기존의 상용화 된 Conning Display와 수행능력을 비교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항해사의 관점에서 설계된 인간공학적 Bridge Conning Display를 설계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
  • 전문가의 선정에 있어서 4~5명의 전문가로 구성하며 사용성 평가나 문제점을 제기하여 제품 평가에 효율적으로 평가를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승선경력 7~15년 정도의 항해사 5명에게 기존의 Conning Display을 보여준 후 이에 대한 의견을 인터뷰를 통하여 알아보았으며 기존의 상용화 되고 있는 Conning Display에 대하여 불필요한 정보가 많으며 한눈에 보기 어렵고 무분별한 약어의 사용으로 어떤 정보를 나타내는지 알기 어렵다고 하였다. 또한 부적절한 회화적 표현으로 정보가 주고자 하는 의미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평가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간공학적 Bridge Conning Display를 설계하기 위하여 항해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및 휴리스틱 평가, 스케치 맵 기법 등을 사용하여 항해사의 관점에서 설계된 Conning Display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인간공학 문헌들을 통하여 Display의 설계원리 등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인간공학적 Bridge Conning Display를 설계하기 위하여 항해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및 휴리스틱 평가, 스케치 맵 기법 등을 사용하여 항해사의 관점에서 설계된 Conning Display에 초점을 맞추었고, 인간공학 문헌들을 통하여 Display의 설계원리 등을 알아보았다. 이를 기반으로 두 가지의 Conning Display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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