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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KPI와 연계된 SLA 성과지표 선정을 위한 프레임워크 모형 개발 방안 원문보기

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23 no.12 = no.199, 2005년, pp.39 - 50  

권상국 (현대정보기술) ,  맹신희 (현대정보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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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SLA와 SLM의 특성을 기본으로 하여 IT 서비스의 사용자와 제공자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비즈니스에 기초한 SLA 성과지표를 선정하는 프레임 워크 개발에 주안점을 두었다. 특히 현실성 있는 프레임 워크를 개발하기 위해 국 내 공공기관인 'A 기관을 대상으로 'ITIL 기반의 ITSM 구축 사례를 통해 적용 가능한 SLA 성과지표를 도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 이렇듯, SLA를 추진하는 가장 기본적인 목적은 현재 제공받는 서비스, 또는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기준(Service Level)을 상호 합의 (Agreement) 하에 정하고, 그 서비스 기준에 대한 수행 평가를 위해 상호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의 측정 결과값에 의해 관리(Management)되어, 지속적인 서비스의 개선을 통해 궁극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비즈니스의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SLA와 SLM의 특성을 기본으로 하여 IT 서비스의 사용자와 제공자 모두가 만족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비즈니스에 기초한 SLA 성과지표를 선정하는 프레임 워크 개발에 주안점을 두었다. 특히 현실성 있는 프레임 워크를 개발하기 위해 국 내 공공기관인 'A 기관을 대상으로 'ITIL 기반의 ITSM 구축 사례를 통해 적용 가능한 SLA 성과지표를 도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 본격적인 SLA 지표 Pool 구성에 앞서 '서강대학교 아웃소싱 연구센터'의 SLA 성숙도 모형에 따라 'A 기관' 의 현 SLA 준비단계의 성숙도 수준을 평가하였다. 평가의 목적은 현 상황의 파악보다는 SLA 이해관계자들의 SLA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 수준을 이해시키기 위함이다. SLA 준비 단계 시 실행 수준은 SLA의 도입 이전에 도입 목적과 기대효과를 사전적으로 평가하고 SLA에 대한 전담 인력을 구성하며 지원체계를 사전에 준비하는 과정 중 실행 수준을 평가한 항목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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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SI, BS15000 IT Service Manager's Course, 2003 

  2. Wim Van Grembergen, The Balanced Scorecard and IT Governance 

  3. 서강대학교 아웃소싱 연구센터, 국내 기업의 SLA 현황 및 성숙도 현황 조사, 2004. 12 

  4. 앤더슨컨설팅, Outsourcing Strategy Management, 21세기북스. 1999 

  5. 안준모 외,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대청, 2002 

  6. 남기찬/이재남,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아진, 1999 

  7. Wim Van Grembergen & Rik Van Bruggen, Measuring and improving corporate in-formation technology through the balanced scorecard. 1997. 10 

  8. General Accounting Office, Executive Guide:Measuring Performance and Demonstrating Results of Information Technology Invest-ments, 1998. 3 

  9. 서한준/최명례. IT 아웃소싱 운영 효율과 만족 증대를 위한 SLA 지표 선정 프레임워크, Entrue, 컨설팅 200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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