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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즈니스 기반의 경영혁신 전략: 삼성SDI의 사례
Samsung SDI's e-Business-based Business Innovation Strategy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0 no.4, 2005년, pp.78 - 89  

김종기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급격하게 변화하는 기업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체하는 기업만이 생존한다는 것은 역사적인 교훈이다. 21세기 디지털 경제시대에 있어서 e-비즈니스는 기업이 직면한 새로운 과제들중의 하나이다. 이에 따라 국내외 유수의 기업들은 정보기술 기반의 e-비즈니스 체제 구축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삼성SDI는 e-비즈니스를 기반으로 경영혁신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삼성SDI가 e-비즈니스 체제 구축에 성공한 핵심적인 요인은 최고경영자의 확고한 디지털 경영의지, 경영혁신을 완성하는 도구로써 변화관리와 지식경영활동의 성공적인 수행, 그리고 임직원의 경영혁신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삼성SDI의 경영혁신 노력은 프로세스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의 향상으로 나타났고 이는 곧 탁월한 재무적 성과로 이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demands proactive management strategies. Display technology market in 21st century of digital economy era is not in exception. Samsung SDI is a manufacturing company which has been producing display related products. This case study investigates how Samsung SDI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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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로 전사적 차원의 경영혁신을 추진하기 위한 e-비즈니스 체제를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상당한 성과를 올렸다. 연구는 전통적인 제조업체인 삼성SDI가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e-비즈니스 체제 구축을 통한 경영혁신을 추진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21세기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한 교훈을 얻고자 한다.
  • 승인원 시스템은 협력업체 및 파트너와의 보안성 높은 정보전달을 보장하고 협업 환경을 제공하여 업무효율을 극대화시키는 개발협 업 지원시스템이다. 시스템의 구체적인 목표는 도면, 표준, BOM (Bill of Materials), 승인원 등의 자료를 외주업체와 실시간으로 처리 및 공유하고, 외주업체지도를 위한 이동시간을 절감하고 의사소통의 오류를 방지하며, 부품개발 의뢰에서 승인까지의 리드타임을 대폭 단축하며, 화상회의를 통한 협력체계의 활성화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설계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는데 있다.
  • 있다. 즉, 제품개발, 마케팅, 제조, 경영관리의 각 부문에서 국내외 사업장 사이의 상호유기적인 실시간 협업체제의 구축과 더불어 협력업체와 고객사를 포함한 모든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의사소통 효율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려고 한다. Global-One 시스템 구축을 위한 5대 부문별 주요 추진항목은 다음의<표 4>와 같다.
  • 지금까지 삼성SDI가 어떻게 e-비즈니스를 기반으로 경영혁신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였는지 살펴보았다. 삼성SDI의 경영혁신은 1990년대 중반에 기업내부의 문제점과 경영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 모색의 결과이며, 이는 6시그마 기반의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e-비즈니스 체제 구축으로 구체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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