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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3 no.2, 2005년, pp.114 - 117
나완용 (신성대학 자동차과) , 오상기 (국민대학교 자동자전문대학원)
Air cleaners in all of the automotive engines have been used for decades. In the early 1920's the oil bath type was the popular shape of air cleaners. The air cleaners of the oil wetted bath type were introduced in 1940's. The shape of the dry pleated paper type media was introduced in the 1950's.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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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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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에스테르 Foam이란? | 3은 본 실험에 사용된 일반종이필터와 여과재로 폴리에스테르 Foam을 사용한 습식필터를 나타내었다. 폴리에스테르 Foam은 open cell type으로 수십만개의 미세한 공기구멍으로 형성된 허니컴(Honeycomb) 모양의 3차원 입체구조로 되어 있어 공공율(空孔率)이 98%나 되며, 비휘발성이며 무색무취의 고점도 광물성 기름을 흡착시켜 표면여과(Surface retention)와 흡입식 심층여과(Depth retention)의 2중 복합방식으로 미세한 먼지(~3μ)까지 여과하면서도 통기성이 그대로 유지하도록 제조된 필터이다. | |
자동차용 에어필터의 기능은? | 이와 관련하여 제 3의 생활공간으로서의 자동차에 대한 쾌적한 환경의 요구와 전처리기술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흡기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2) 특히, 자동차용 에어필터는 기관으로 흡입되는 공기 중에 포함된 유해한 분진 및 부유입자를 제거함으로서 내구성을 향상시키며, 기관 흡기시스템 내의 흡기저항으로 인한 맥동음을 에어크리너의 형상, 체적변경 및 공기유동제어를 통해 정숙한 기관운전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최적의 에어크리너 시스템 요구조건은 Fig. | |
일반 종이필터와 습식 필터를 사용한 에어크리너를 대형디젤기관에 장착하여 기관의 가속성능 및 소음특성을 비교한 실험의 결론은? | 1) 대형디젤기관에 장착한 종이 및 습식필터에 대한 가속성능은 습식필터를 장착한 후의 가속성능이 19.8초로 장착전의 20.3초 보다 0.5초(2.5%) 빠르게 나타났다. 2) 필터재질에 따른 추월가능성능에서 종이 및 습식 필터의 초기 가속 성능을 비교한 결과값을 토대로 초기상태만을 비교하여 본 결과 15.5%로 나타났다. 초기 가속감의 증가는 운전자에게 더 많은 가속감을 느끼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인 효과는 높다고 할 수 있다. 3) 실내소음과 배기소음의 측정결과는 장착전과 후에 거의 차이가 없게 나타났다. 이것은 디젤차량의 강화된 소음규제를 습식필터가 충분히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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