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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자 동역학 시뮬레이션과 선적분 볼륨 렌더링을 이용한 실시간 유체 애니메이션
Real-time Fluid Animation using Particle Dynamics Simulation and Pre-integrated Volume Rendering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시스템 및 이론, v.32 no.1, 2005년, pp.29 - 38  

이정진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강문구 (서울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  김동호 (숭실대학교 미디어학부) ,  신영길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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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 애니메이션은 물리적 시뮬레이션과 시각적 렌더링으로 구성된다. 물리적 시뮬레이션은 입자 동역학을 이용한 해석 방법과 나비어-스토크스(Navier-Stokes) 방정식을 이용한 연속체 유동해석 방법이 많이 사용된다. 입자 동역학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은 연산 속도는 빠르나 유체의 움직임이 경우에 따라 부자연스러우며, 나비어-스토크스 방정식을 이용한 방법은 적절한 조건 하에서 사실적인 유체의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으나 방대한 연산량과 계산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실시간 응용이 어렵다. 우수한 품질의 렌더링 영상은 주로 전역적 조명 방법을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데, 이 역시 실시간 응용에 적합한 속도론 내기에는 부적합하다. 본 논문에서는 개선된 입자 동역학 시뮬레이션과 선적분 볼륨 렌더링을 이용한 고속유체 애니메이션 방법을 제안한다 레나드-존스(Lennard-Jones) 모턴을 이용한 입자동역학 해석기법을 이용하여 유체의 움직임을 고속으로 시뮬레이션 하였으며, 적은 수의 입자만으로도 충분한 유체의 부피를 표현할 수 있도록 연산효율을 개선하였다. 또한 실시간 렌더링을 위하여 적은 수의 슬라이스로도 우수한 품질의 영상을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선적분 볼륨 렌더링 방식을 사용하였다. 본 제안 방법을 사용하여 실시간 응용에 적절한 속도와 화질을 보여주는 유체 애니메이션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uid animation procedure consists of physical simulation and visual rendering. In the physical simulation of fluids, the most frequently used practices are the numerical simulation of fluid particles using particle dynamics equations and the continuum analysis of flow via Wavier-Stokes equ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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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제약 요인들을 효과적으로 극복하여 실시간 유체 애니메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고속의 시뮬레이션 및 렌더링 기법을 제안하였다. 물리적 시뮬레이션 방법으로 기존의 입자 동역학 방식을 개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입자 동역학을 이용한 시뮬레아션 방법과 선적분 볼륨 렌더링 방법을 통합한 실시간 유체애니메이션 방법을 제시하였다. 효율적 연산을 위해 개선된 입자 동역학 시뮬레이션과 선적분 볼륨 렌더링의 텍스쳐 하드웨어 가속을 통해 실시간 응용에 적합한 속도를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이상의 식들은 입자를 연구(soft sphere)로 가정한 것으로, 입자가 대표하는 유효반경과 비슷한 거리에 분포된 입자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할 때에는 유용하다. 그러나 입자의 유효반경에 비해 훨씬 큰 거리만큼 떨어진 입자들 사이에서는 충돌의 확률이나 인력의 세기가 미약하므로 각 입자들을 강구(hard sphere)로 가정하여 물리적 사실감을 크게 저하시키지 않으면서도 연산 부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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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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