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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철도교통을 위한 적성검사제도 연구
Study on the Aptitude Test for Efficient Railroad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8 no.1 = no.26, 2005년, pp.87 - 92  

강순기 (한국철도공사 용산기관차승무사무소) ,  홍정식 (서울산업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  이진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ous advance studies usually have focused on preventing human error through mechanization and automation; however, this study. by connecting with accidents caused by careless handling on the basis of the present aptitude test, aims at investigating an improving plan for the railroad safety mana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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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승진임용 (기관사 시험)시의 적성검사시 결격사유 발생과 함께 임용 시험에 합격한 "갑'과 적성검사 시험 실패 후 재 적성검사 에서 결격사유 없이 합격한 "을"의 경우 과연 어떤 기관사가 승무 적합성이 우수한지 구별하기 어렵다. 또한 최초 임용시에 합격한 승무원이 기관사 임용시 적성검사에 탈락하는 사례로 인하여 적성검사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현행 적성검사결과에 대한 관리를 적성검사의 응시 횟수에 관계없이 최종적성검사의 결과만을 중시하는 관계로 인해 재도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 전 취급 직원들의 취급부주의로 인한 사고는 계속 발생되고 있어 철도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불편을 주고, 철도공신력을 실추시킴과 동시에 타교통수단과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취급자들의 취급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기계적 시스템의 도입이 아닌 인적관리의한 방편인 적성검사 제도의 내용, 주기 및 방법 등을 개선하여 안전을 향상시키는 방안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현업기관사를 상대로 적성검사에 대한 의식실태조사 를 실시하였고, 조사결과를 중심으로 현행 적성검사의 개선과 향상에 중점을 두었다.
  • 이러한 취 급부주의 사고는 대부분 순간적 실수와 잘못된 습관 등에 기인하고 있어 잘못된 취급관행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며, 이러한 잘못된 취급관행의 근절이야말로 안전수송확보의 지름길이라고 본다. 본 연구에서는 현업 기관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현행 적성검사제도의 문제점과, 취급부주의 사고와의 연관관계를 접목시켜서 적성검사 제도를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어 철도안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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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강봉규, 심리검사의 이론과 기법, 동문사, 1999 철도청 적성 관리 규정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 승무원 운영 효율화 방안, 2001 

  3. 이승원, 김유천, 안도용 기관사 직무분석 보고서, 산업심리부, 2002 

  4. 정충영, 최이규 공저, SPSS을 이용한 통계분석, 무역경영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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