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의자디자인의 특성에 관한 연구 - 모더니즘부터 현대까지 나타난 북유럽의 의자디자인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hair Design with a Concept of Ranges - Focused on Scandinavian Chair Design from Modern to Contemporary -원문보기
Chair design in recent international furniture exhibitions showed that chair products were varied with several elements in simple and basic shapes. Likewise, the project supposedly referred to a group that could be classified as a design with a concept of ranges, and if the design were aimed at mass...
Chair design in recent international furniture exhibitions showed that chair products were varied with several elements in simple and basic shapes. Likewise, the project supposedly referred to a group that could be classified as a design with a concept of ranges, and if the design were aimed at mass production, those group concept could be even stronger in the fields of design. Based on many modern and contemporary examples of mass-produced chairs from three Scandinavian countries namely Denmark, Sweden, and Finland, this study was aimed at discovering new points of view, characteristics, and chair design concerning dominant products. The six companies and three artists were selected as this research's samples. The companies have to have more than four kinds of ranges, and they were Fritz Hansen, Bl Station, K llemo, Lammhults, Artek, and Vivero. We have chosen the 3 artists such as Hans J. Wegner, Bruno Mathsson, and Alvar Aalto who have repeatedly used their own motives to reflect their national identities in various works. The method of the research was the analysis of the current situations of chair designs' range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n the product group for each of the six selected companies show the following variables: 1)Formative characteristics 2)Structural characteristics 3)Emotional characteristics. The artists' groups have symbolically expressed personal identities, and consequently, national identities. Finally, the variation in the simple elements of chair design made the identification of product groups ultimately easier, as the expressions and applications of their identities were used within the scope of mass products in various designs.
Chair design in recent international furniture exhibitions showed that chair products were varied with several elements in simple and basic shapes. Likewise, the project supposedly referred to a group that could be classified as a design with a concept of ranges, and if the design were aimed at mass production, those group concept could be even stronger in the fields of design. Based on many modern and contemporary examples of mass-produced chairs from three Scandinavian countries namely Denmark, Sweden, and Finland, this study was aimed at discovering new points of view, characteristics, and chair design concerning dominant products. The six companies and three artists were selected as this research's samples. The companies have to have more than four kinds of ranges, and they were Fritz Hansen, Bl Station, K llemo, Lammhults, Artek, and Vivero. We have chosen the 3 artists such as Hans J. Wegner, Bruno Mathsson, and Alvar Aalto who have repeatedly used their own motives to reflect their national identities in various works. The method of the research was the analysis of the current situations of chair designs' range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n the product group for each of the six selected companies show the following variables: 1)Formative characteristics 2)Structural characteristics 3)Emotional characteristics. The artists' groups have symbolically expressed personal identities, and consequently, national identities. Finally, the variation in the simple elements of chair design made the identification of product groups ultimately easier, as the expressions and applications of their identities were used within the scope of mass products in various desig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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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의자디자인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맞춤형 디자인 개념에 적합하여 소비자 의 요구에 감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므로 이에 관한 보다 심 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본 연구는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의자디자인이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의자디자인을 조명하고 고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북유럽 의자디자인의 배경과 현황을 파악하고 특성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의자디자인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맞춤형 디자인 개념에 적합하여 소비자 의 요구에 감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므로 이에 관한 보다 심 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제안 방법
고정식 다리를 변수로 적용하여 공공시설에 적용할 수 있게 하였고, 액세서리인 라이팅 테이블(writing table), 연결도구 (linkable device) 등을 부착하여 교육시설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5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변함없는 디자인을 생산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변수의 적용으로 탁월한 제 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덴마크의 프릿츠 한센, 스웨덴의 블로 스타숀, 챌라모, 람훌 츠 핀랜드의 아르텍, 비베로 등 6개 업체에서 생산 또는 판매 되고 있는 제품을 분석한 회사별 제품군과 덴마크의 한스 뷔 너, 스웨덴의 브르노 마트손, 핀랜드의 알바르 아알토 등 3인에 의해 디자인된 의자를 통한 작가별 제품군을 조사하여 그 현황 을 파악하였으며 그 결과 제품군 개념이 적용된 북유럽 의자디 자인의 특성을 조형적, 구조적, 감성적 측면으로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표 3].
민주주의적 전통, 실용주의적 접근, 개인주의적 성향을 기반으로 하여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북유럽 의자디자인의 회사 별 제품군의 특성을 조형적, 구조적, 감성적 측면에서 살펴보았 다. 그 결과, 형태의 단순성, 구조와 기능의 가변성, 마감재의 다양성이 도출되었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2장에서 회사별, 작가별 제품군의 용어적 정의와 분류의 유형을 파악하고, 3장에서는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북유럽 의자디자인의 배경과 현황을 사례별로 분석하였으 며 4장에서는 분석된 현황을 토대로 하여, 회사별 제품군은 조 형적, 구조적, 감성적 측면에서, 작가별 제품군은 상징적 측면에서 각각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대명사 (인명, 회사명 등)의 한글표기는 북유럽 각 나라의 현지 발음 체계를 기준으로 하며, 주한 대사관 또는 문화원과의 전화 인 터뷰를 통하여 발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군을 크게 회사별, 작가별로 분류하였다. 오늘날 성공한 디자인 회사들은 신제품을 개발할 때마다 시대 를 앞서가는 첨단의 디자인 탄생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동시에 그들이 그동안 지니고 있던 고유의 이미지를 유지 하고자 하는 노력을 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제품군을 형성하고는 있으나 색상이나 사이즈 등만을 변수로 두어 의자의 제품군이 지나치게 획일화 된 경우, 둘째 주거용 거실가구 또는 주방가구만을 주로 생산하는 등 범위가 제한된 경우, 셋째 단품 위주의 의자들을 생산하여 충분한 제품군 사 양을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 넷째 의자디자인 마감재만을 생산 하는 업체의 경우 등이다. 이와 같은 기준에 의해 선정된 업체 는 덴마크의 프릿츠 한센(Fritz Hansen), 스웨 덴의 블로 스타숀 (Bia Station), 챌라모(KSllemo), 람훌츠(Lammhults), 핀랜드의 아르텍(Artek)6), 비베로(Vivero)이며, 각 업체별로 하나의 제품 군만을 추출하여 의자디자인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아느 야콥슨의 시리즈 7은 다양한 색상의 변수를 준 것만으 로도 전 세계의 고전적, 현대적 공간에 두루 적용되고 있다. 팔 걸이를 부착하여 다목적용 의자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캐스터를 부착하여 사무용 의자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푸마는 콤플랏 디자인(Komplot Design)의 디자이너 보리스 벌린과 연계하여 개발한 디자인으로 기본형 출시 후, 팔걸이, 다리의 모양과 좌판 높이의 변화를 주어 바 스툴(bar stool)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등받이의 높이 변화로 공공장소 등 에서의 스툴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변수가 적용된 각각의 제품에 개별적인 모델명은 부여하지 않았다.
대상 데이터
가구회사별 분석 대상의 선정기준 은 다음과 같다. 3국의 가구공업협동조합5)에 해당하는 공식 웹 사이트에 링크된 190개 회사(덴마크 70개 회사, 스웨덴 66개 회사, 그리고 핀랜드 54개 회사)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 웹 사 이트(www.scandinaviandesign.com)에 링크된 가구디자인 관련 30개 회사의 제품 카달로그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현재 생산 및 판매되고 있는 의자들의 현황을 파악한 후 이중에서 최소한 4개 이상의 의자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를 선정하였다. 단, 본 논문의 목적인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의자 디자인의 특성 파악을 위한 대상으로 부적합 하다고 판단되는 회사들은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였으며, 제외 기준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작품의 개념4)으로 디자인된 의자는 연구의 범위 에서 제외하였으며 양산을 전제로 기획, 제작, 판매된 의자만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지역적으로는 북유럽의 3국 즉, 덴마크, 스웨던], 핀랜드의 가구회사에서 현재까지 양산되고 있는 의자 를 중심으로, 시대적으로는 1930년대 알바르 아알토의 의자로 부터 현대까지의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모델 60은 알바르 아알토의 디자인으로 1932년부터 1935년까지 비슷한 시기에 개발, 생산된 제품군으로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판 매되고 있다. 본 연구의 사례로 선택된 모델의 기본형은 다리 3개의 단순한 스툴이다. 여기에 변수가 적용된 모델은 같은 크기와 재료를 사 용하였지만 다리가 4개인 E60이 있으며, 크기 와 등받이 높이의 변수를 적용시킨 64, 65, 66 시리즈는 이것보다는 약간 복잡하다.
람훌츠의 제품은 다리의 형태, 좌판의 사이즈(너비; 높이), 마감재의 변수로 이루어진 다양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다. 분 석대상이 된 아틀라스(Atlas)의 경우는 사무용 의자로서 다리 의 형태 변화로는 캐스터 또는 글라이드(glide)가 달린 것과 달 리지 않은 것이 있으며, 좌판 사이즈의 변화로는 너비에 있어서 480mm(Atlas)와 640mm(XL), 좌판의 높이에 있어서는 390mm(XL), 450mm(Atlas), 460mm(chair glide) 등의 변수로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다. 이 중 XLe 이지 체어(easy chair)로 사용할 수 있다.
브리에 린다오(BOrge Lindau)가 디자인한 BL시리즈와 BM, 그리고 GRe 기본형에 형태, 색상, 패턴 등의 변수를 적용하여 형성된 제품군이다. 기본형이 되는 B8Le 좌판이 회전되며 휴 게공간을 비롯한 공공장소에 주로 사용된다.
이 중에서 회사별 제품군의 사례와 중복되지 않으면서 사례로 선택한 3개국을 대표할 수 있는 가 구디자이너를 각각 1명씩 선정하였다. 선정된 작가는 덴마크의 한스 뷔너, 스웨덴의 브르노 마트손, 핀랜드의 알바르 아알토이다.
Wegner)), 스웨덴의 3인(뵈르게 린다우(B6rge Lindau), 요한네스 포르손 (Johannes Foerson), 브르노 마트손(Bruno Mathsson)), 그리고 핀 랜드의 2인(알바르 아알토, 위르요 휘헤르헤이모(YrjO Wiherheimo)을 선정하였다. 이 중에서 회사별 제품군의 사례와 중복되지 않으면서 사례로 선택한 3개국을 대표할 수 있는 가 구디자이너를 각각 1명씩 선정하였다. 선정된 작가는 덴마크의 한스 뷔너, 스웨덴의 브르노 마트손, 핀랜드의 알바르 아알토이다.
작가별 제품군 분석을 위한 분석의 대상 선정의 기준으로는 북유럽 3국의 국적을 가진 디자이너로서 3국의 가구회사에서 양산 혹은 판매되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작가의 독특한 모 티브를 최소한 5개 이상의 제품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덴마크의 5인(아느 야콥슨, 보리스 벌린, 피터 로렌즌(Peter H. Lorenzen), 나나 디첼(Nana Ditzel), 한스 뷔너(Hans J. Wegner)), 스웨덴의 3인(뵈르게 린다우(B6rge Lindau), 요한네스 포르손 (Johannes Foerson), 브르노 마트손(Bruno Mathsson)), 그리고 핀 랜드의 2인(알바르 아알토, 위르요 휘헤르헤이모(YrjO Wiherheimo)을 선정하였다. 이 중에서 회사별 제품군의 사례와 중복되지 않으면서 사례로 선택한 3개국을 대표할 수 있는 가 구디자이너를 각각 1명씩 선정하였다.
성능/효과
북유럽 디자인은 출발부터 민주주의적 전통에 깊이 뿌리박 고 있었다.13)모든 사람이 동등한 권리를 가져야 함을 중요하 게 생각하였으며 진보된 사회보장제도의 영향으로 전 국민이 상향 평준화된 생활환경을 누리고 있다. 이러한 배경은 평범한 중산층 가정의 주거공간 안에서 사용되는 모든 일상용품 하나 하나가 질적으로 우수하고 조형적으로 아름다워야 한다는 생각 으로 발전하게 된다.
민주주의적 전통, 실용주의적 접근, 개인주의적 성향을 기반으로 하여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북유럽 의자디자인의 회사 별 제품군의 특성을 조형적, 구조적, 감성적 측면에서 살펴보았 다. 그 결과, 형태의 단순성, 구조와 기능의 가변성, 마감재의 다양성이 도출되었다. 작가별 제품군의 특성은 수공예적 전통, 인간공학적 디자인, 유기적 조형성이 상징적으로 표현되었으며, 이를 통한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은 평범한 중산층 가정의 주거공간 안에서 사용되는 모든 일상용품 하나 하나가 질적으로 우수하고 조형적으로 아름다워야 한다는 생각 으로 발전하게 된다. 동시에, 유명한 디자이너의 의자라 하더라 도 조형적으로 지나치게 독특한 디자인보다는 10년을 한결같이 사용하여도 질리지 않는 소박한 디자인을 선호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북유럽 의자디자인의 형태적 특성은 허식 없는 간결미로 통칭되는 단순하고 절제된 형태로 귀결될 수 있었 으며 이는 북유럽의 의자디자인이 제품군을 형성하는데 용이한 배경이 되었다.
첫째, 조형적 측면으로는 형태의 단순성이 나타났으며, 이는 동일한 제품군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형태적 변형을 수용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구조적 측 면으로는 대인적 접근으로 동일한 제품군 내에서 좌판의 높이를 변화시킴으로써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사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대물적 접근으로는 탁아소에서 관공서에 이르기 까지 공간의 기능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즉, 거실 에서 부엌, 상업공간에서 주거공간, 주거공간에서 교육공간, 고 전적 공간에서 현대적 공간, 실내공간에서 옥외공간으로 공간 적용의 가능성을 대폭 확대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제품군 변수의 유형을 살펴보면, 마감재의 다양 성이 적용된 사례는 분석 대상 전체에서 나타나며(100%), 다음 으로 좌판 및 등받이의 높이, 등받이의 크기 등의 변화에 의한 기능의 다양성(83%) 팔걸이의 유무에 의한 구조의 변형(66%), 다리 모양의 변화에 의한 기능의 다양성(50%) 순이다[표 4].
즉, 거실 에서 부엌, 상업공간에서 주거공간, 주거공간에서 교육공간, 고 전적 공간에서 현대적 공간, 실내공간에서 옥외공간으로 공간 적용의 가능성을 대폭 확대할 수 있었다. 셋째, 감성적 측면으 로는 재료 및 색채의 다양화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게 함으로써 양산가구이지만 1:1 주문양산가구의 개념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구조적 측 면으로는 대인적 접근으로 동일한 제품군 내에서 좌판의 높이를 변화시킴으로써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사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대물적 접근으로는 탁아소에서 관공서에 이르기 까지 공간의 기능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즉, 거실 에서 부엌, 상업공간에서 주거공간, 주거공간에서 교육공간, 고 전적 공간에서 현대적 공간, 실내공간에서 옥외공간으로 공간 적용의 가능성을 대폭 확대할 수 있었다. 셋째, 감성적 측면으 로는 재료 및 색채의 다양화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게 함으로써 양산가구이지만 1:1 주문양산가구의 개념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첫째, 조형적 측면으로는 형태의 단순성이 나타났으며, 이는 동일한 제품군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형태적 변형을 수용하기 위하여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구조적 측 면으로는 대인적 접근으로 동일한 제품군 내에서 좌판의 높이를 변화시킴으로써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사용할 수 있게 하였으며, 대물적 접근으로는 탁아소에서 관공서에 이르기 까지 공간의 기능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하였다.
후속연구
또한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를 감각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점차 1:1 맞춤형 가구를 지향 하고 있는 소비시장의 트랜드를 주도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제품군 개념이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의자디자인을 재 조명하여 현황을 밝히고 특성을 연구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다양한 디자이너들의 보다 폭넓은 사례를 이용한 연구가 향후 체계적으로 계속된다면 국내 가구디자이너와 업계가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 필요한 참고자료로 활용 가 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의자디자인이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의자디자인을 조명하고 고찰하여 이를 바탕으로 북유럽 의자디자인의 배경과 현황을 파악하고 특성을 도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의자디자인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맞춤형 디자인 개념에 적합하여 소비자 의 요구에 감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므로 이에 관한 보다 심 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
참고문헌 (22)
Charlotte & Peter Fiell, Scandinavian Design, Taschen, 2002
Charlotte & Peter Fiell, 1000 chairs, Taschen, 1997
Danish Design Center, Arne Jacobsen
Danish Design Center, Hans J. Wegner, 1994
Industries francaises de I'Ameublement, Design and Ranges, 2001
Michael Trencher, The Alver Aalto Guide,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1996
Museum of Finish Architecture, Alvar Aalto Furniture, 1984
Poul Erik Tojner, Kjeld Vindum, Arne Jacobsen, Danish Design Center,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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