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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천성 청각장애성인의 시각적피드백 이용 음도치료 효과
The Effect of Visual Feedback Intervention on Voice Pitch of Adult with Hearing Impairment 원문보기

음성과학 = Speech sciences, v.12 no.4, 2005년, pp.215 - 226  

어수지 (새세대 육영회 치료교육연구원) ,  윤미선 (나사렛대학교 재활학부 언어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ttempt to investigate effect of pitch treatment program using visual feedback for profound deaf adults. Dr. Speech program was applied as a training tool.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3 profound deaf adults. Speech samples for evaluation were vowel prolongations and connected s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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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1995). 그러므로 본연구를 통해 시각적피드백을 통한 음도치료 효과를 검증하여 청각적피드백의 개선이 없는 청각장애인도 언어치료를 통해 음도가 낮아질 수 있음을 제시한 것이 본 연구의 의의이다. 그러나 동시에 본 연구를 통해 시각적피드백의 한계와 청각적피드백이 음도 조절에 주는 영향력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청각장애 성인을 대상으로 시각적 피드백을 이용한 음도치료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시각적피드백을 이용한 음도치료의 효과를 보고자 한 것은, 청각장애 성인의 경우 비정상적인 음도로 인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이들의 음도개선을 위한 적절한 치료 방법의 검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현재 청각적피드백의 개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성인 최중도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시각적 피드백을 이용한 치료 프로그램이 음도 개선에 효과가 있는 가를 보는 것이 그 목적이다. 청각적피드백의 개선이 없는 상태로 이미 발성기관의 발달이 완성된 청각장애성인의 왜곡된 음도에 대한 시각적 피드백을 이용한 음도훈련의 효과는 논란의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 말시료는 기본주파수의 측정을 위한 모음 연장발성과 발화기본주파수의 측정을 위한 자발화의 두 가지였다. 모음 연장발성은 단모음 /아/, /이/, /우/를 선정하여, 해당모음이 적힌 카드를 보고 편안한 상태에서 발성을 하게 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자는 연구대상자와의 개인적인 면담 과정에서 지각적으로 음도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세 명의 대상자 모두 동료로부터 목소리가 좋아졌다는 피드백을 받은 것으로 확인하였으나 본 연구의 실험설계에서 지각적인 평가가 누락된 것이 제한점으로 생각된다. 둘째, 세 명의 연구대상자에게 각기 다른 기초선기간을 제공하는 다중기초선 설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였다면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보다 높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들의 학기 중에 치료프로그램을 종료해야했기 때문에 최소한의 치료 기간을 확보하기 위하여 세 명의 연구대상자에게 다양한 실험설계를 할 수 없었던 것이 제한점으로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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