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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이야기(4) - 우리나라의 고대도로에서 현대도로까지 - 원문보기

도로 : 도로학회지, v.7 no.4 = no.26, 2005년, pp.46 - 56  

이창림 (삼안코퍼레이션) ,  노관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부) ,  권영인 (교통개발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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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通州에서 朝陽門까지 40리의 도로는 폭이 두 칸인데, 큰 돌을 비석 돌같이 만들어 깔았는데, 이때 이음을 어긋나게 하여 수레가 다닐 때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고, 이 포장도로는 비가 올 때에도 통행이 편리하였다 한다. 그리고 도로의 휴식처를 제공하는 가로수의 도로경관에 대하여도 관심을 표시하였고, 동시에 도로의 유지관리를 주장 하였다.
  • 도로건설의 기술을 과시하는 과도한 투자정책 은 궁극적으로 다음 세대에 남겨야하는 환경의 파괴 이고, 비효율적 정책은 국력의 소모를 자초하는 '반 지속가능한 개발 이 된다는 것을 생각할 때가 왔다. 인간과 환경을 생각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이 가능한 도로 건설과 관리를 심도 있게 논의하고 추구해 나가 야 하겠다.
  • 신경준의 道路考, 道路觀에 이어 홍낭호(洪浪浩: 1724-1802) 역시 사회개혁에 관심이 있는 학자였 다. 특히 수레의 사용을 적극 주장하는데 당시의 우리나라 制車法이 실용성이 적다고 평가하며 , 중국의 制車法을 배우자고 주장하였으며, 도로가 국가 발전 의 기본시설이 라고 저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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