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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장기 공용성 조사에 의한 줄눈 콘크리트 포장의 스폴링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 Spatting Model of Jointed Concrete Pavement by Investigating Long-Term Highway Pavement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7 no.2 = no.24, 2005년, pp.77 - 86  

정진훈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시험도로운영센터) ,  유태석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포장연구그룹) ,  심종성 (한양대학교 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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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고속도로 장기공용성 조사구간의 파손자료와 기후자료 및 포장물성 자료를 이용하여 줄눈 콘크리트 포장의 스폴링 모형이 개발되었다. 줄눈 콘크리트 포장 장기공용성 조사구간 22개소의 스폴링 파손 상태가 1999년과 2004년에 각각 조사되어 총44개의 스폴링 파손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각 위치에서의 기후자료 및 포장의 형태 및 물성 자료 또한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들의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스폴링 발생에 영향이 큰 인자들을 찾아내었으며, 그 인자들을 다중 회귀분석하여 스폴링 파손 모형이 개발되었다. 개발된 스폴링 모형은 외국의 모형과 비교할 때 합리적인 스폴링 발생 추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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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palling model for jointed connote pavements(JCP) was developed using the data of distresses, climates, and materials at the sections of long-term pavement performance(LTPP) investigation. The total of forty-four spatting distress data was collected at twenty-two JCP LTPP sections in 1999 and in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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