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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현재 국내의 차종 분류 기준은 그 조사목적과 조사지점에 따라 이원화되어 운영되고 있다. 고속국도와 지방도의 경우는 8종 분류 기준이 그리고 일반국도의 경우는 11종 분류 기준이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이원화된 분류 기준은 자료 활용의 효율성을 저하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이원화된 차종 분류 기준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통합된 차종 분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분류 기준은 차량 제원에 의한 기계식 조사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현장 조사의 문제점을 완화하기 위해 인력식 조사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정되었다. 제안된 차종 분류 기준은 차량의 다양화 및 대형화 추세를 반영하고, 기타 차종 분류 기준과의 호환성을 고려하고 있어 보다 합리적인 차종 분류 기준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le classification system in Korea is operated by two different types depending on operating purpose and place. 8-category classification system operates in Expressway and Provincial road, and 11-category classification system operates in National highway. These different operations decrease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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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정 차종 분류 기준(안)은 상호 연계가 가능하고, 과거 차종 분류 기준과의 호환이 가능하도록 정립되어, 차종을 이용한 기초자료의 연구를 위해 활용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차종 분류 기준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호환성 있고 합리적인 차종 분류기준 및 활용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외의 차량 분류 기준을 검토하고 현재 건설교통부의 도로 교통량 조사를 위한 차종 분류 기준을 중심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원화된 차종 분류 기준을 수정한 차종 분류 기준의 수정(안)을 제시함으로써 자료의 호환이 가능하도록하였다. 차량 제원에 의한 기계식 조사에 초점을 두고 차종 분류 기준을 개정하되 현장 조사 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활용되는 인력식 조사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행 두 개의 차종 분류 기준을 연계할 목적으로 현재의 분류 기준에 분류되지 않는 차종을 최소화하며 차량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차종 분류 기준을 제시한다. 아울러 현재의 기준에 의한 차종별 교통량의 과거와 현재, 미래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차종 분류 기준과 본 연구에서 제시한 차종 분류 기준 간의 연결고리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도로 교통량 통계연보 작성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차종 분류 기준과 기타 국 내•외에서 활용되고 있는 차종 분류 기준을 검토하였다. 도로 교통량 통계연보 작성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8종 분류 기준과 11종 분류 기준에 의해 분류되는 차량군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교통량 조사 시 발생되는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현재, 운행 중인 차량들에 대한 제원을 토대로 개별 차량 제원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이를 차종 분류의 방향에 반영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외의 차량 분류 기준을 검토하고 현재 건설교통부의 도로 교통량 조사를 위한 차종 분류 기준을 중심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원화된 차종 분류 기준을 수정한 차종 분류 기준의 수정(안)을 제시함으로써 자료의 호환이 가능하도록하였다. 차량 제원에 의한 기계식 조사에 초점을 두고 차종 분류 기준을 개정하되 현장 조사 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활용되는 인력식 조사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의 차종 분류 기준의 수정(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들 차종 분류 기준의 설정 원칙과 결과는 다음과 같다.
  • 현행 차종 분류 기준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제원 및 용도에 대한  차량군 분석을 토대로 차량들을 분류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에서 생산 및 운행되고 있는 개별차량들의 제원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정해진 우선순위에 따라 차량들을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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