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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랙탈 기법을 이용한 3차원 지형의 다중 추상화
A Fractal Based Approach for Multi Level Abstraction of Three Dimensional Terrain 원문보기

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11 no.1 = no.26, 2005년, pp.9 - 15  

박미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정재 (서울대학교 농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servation of geometrical context of terrains in a digitized format is useful in handling and making modification to the data. Digitization of three-dimensional terrain still proves a great challenge due to heavy load of context required to retain details of topological and geometrical inform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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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시 말해 3차원 형상이 임의의 지형이라면 지형의 불규칙성을 지형의 표면적으로 설명할 수있음을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본 개념을 도입하여 불규칙 삼각망(Triangle irregular network(TIN))으로 구현된 지형의 프랙탈 차원을 구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불규칙 삼각망을 생성할 때의 해상도(resolution) 와 생성된 지형의 표면적으로 프랙탈 차원들 구하는 알고리즘을 도출하였다. 지형의 표면적은 각 삼각형 요소 표면적의 합이므로 측정자의 크기에 의한 삼각형 요소의 평균면적과 삼각형 요소의 개수를 곱한 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이를 위해서 벡터 기반 지형 모형의 3차원적 기복을 규정할 수 있는 프랙탈 차원을 측정하는 방법과 지형의 패턴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점을 추출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연속분할 알고리즘(Recur­ sive Subdivision Algorithm)을 이용하여 지형의 상세도를 낮춰 단순화하거나 높은 상세도를 지닌 지형을 생성하는 기법을 개발하고 실제 지형에 적용해 봄으로써 타당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프랙탈 이론을 도입하여 지형의 단순화, 정교한 지형의 생성 즉 지형의 상세도를 제어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프랙탈 이론에 근거해 3차원 지형의 일반화 기법을 제안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벡터 기반 지형 모형의 3차원적 기복을 규정할 수 있는 프랙탈 차원을 측정하는 방법과 지형의 패턴을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점을 추출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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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감래, 이호남, 1994, 선형성 지형자료의 일반화에 대한 효율적인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한국측지학회지 14(1) : 27-38 

  2. 김용일, 서병준, 구본철, 2000, 위성영상의 해상력에 따른 지리정보의 판독, 대한지형공간정보학회논문집 8(2) : 61-69 

  3. 노용덕, 1995, 프랙탈 기법에 의한 울릉도 형상화 사례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지 4(1) : 113-119 

  4. 노용덕, 1996, 고정 중간점을 허용하는 프랙탈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지 3(1) : 160-165 

  5. 노용덕, 1997, 지형형상화를 위한 객체 클래스 설계 및 구현, 한국시뮬레이션학회지 6(1) : 61-69 

  6. 유근배, 1998, 점패턴분석을 이용한 수치지형도의 점사상 일반화, 한국 GIS학회지 6(1) : 11-23 

  7. Musgrave, F. Kenton, Craig E. Kolb, and Roverte S. Mace, 1989, The Synthesis and Rendering of Erode Fractal Terrains, Computer Graphics 23(3) : 4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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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Barnsley, M. F., R. L. Devaney, B. B. Mandelbrot, H. O. Peitgen, D. Saupe, and R. F. Voss, 1988, The science of Fractal Images, Springer-Verlag, appendix A 

  10. Fournier, Alain, Don Fussell, and Loren Carpenter, Computer Rendering of Stochastic Models, Graphics and Image Process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25(6) : 371-384 

  11. Mandelbrot, Benoit B., 1982, The fractal Geometry of Nature, W.H. Freeman and Co,. New York 

  12. Mastin, Gray A., P. A. Watterberg and J. F. Mareda, 1987, Fourier Synthesis of Ocean wavers,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 7(3) : 16-23 

  13. Miller, Gavin S. P., 1986, The Definition and Rendering of Terrain Maps Computer Graphics, 20(4) : 39-48 

  14. Nina siu-ngan lam, and Lee de cola, 1993, Fractals in Geography, PTR Prentice Hall 

  15. Lee, Byong Kil, Yang dam Eo, Jae Joon Jeong, and Yong Il Kim, 2001, A cost effective reference data sampling algorithm using fractal analysis, ETRI journal 23(3) : 129-137 

  16. Clarke, Keith C., 1986, Computation of the Fractal Dimension of Topographic Surfaces using the Triangular Prism Surface Area Method, Computers & Geosciences, 12(5) : 73-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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