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KF-16D 항공기의 동특성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수행한 지상진동시험의 시험 방법, 센서 및 장비 설치, 시험 결과 검증 방법 및 시험 결과를 기술하였다. 지상진동시험은 외부 장착물 장착 형상에 따라 7가지 형상으로 분류하여 실시하여 외부장착물 부착 형상에 따른 항공기의 동특성 변화를 정량적으로 산출하였고 비행 중 항공기 진동 모드의 정량적인 변화량을 예측할 수 있게 하였다. 항공기 지지는 항공기 비행 상태의 조건을 구현하기 위하여 착륙장치 타이어의 공기압을 최소로 하였다. 시험은 6개~8개의 가진기를 사용하여 다점 랜덤 가진법으로 항공기를 가진하고 약 200개의 가속도계로부터 항공기의 응답을 측정하였다. 시험결과 관심 있는 낮은 주파수영역에서 선형성을 보여 양질의 주파수 응답함수를 얻었으며, 상반성을 만족함을 알 수 있었다. 측정된 가진력과 응답신호로부터 주파수 응답 함수를 구하였으며, 고유 진동수와 감쇠 계수는 주파수 응답함수로부터 다기준 최소 자승 복소 지수법을 적용하여 산출하였다. 고유진동모드는 최소 자승 주파수 영역법으로 사용하여 구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iscusses the test procedure, instrumentation, verification methodology and the results of the ground vibration test(GVT) performed on the KF-16D aircraft to estimate experimentally dynamic characteristics of the aircraft. The modal tests for 7 external store configurations were conduc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시험 중에는 항공기에 유압 및 전원을 제공하여 항공기를 비행 중 상태로 모든 조종면을 활성 화시킴으로써 항공기의 조종면이 중립을 유지하 도록 하였다. (그림 12) 또한, 한 조건의 시험이 끝날 때 마다 엔진 터빈을 일정각도 회전시켜 혹 시 있을지도 모르는 엔진의 손상을 미연에 방지 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KF-16D 항공기의 동특성을 실험 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수행한 지상 진동 시험의 시험 방법, 센서 및 장비 설치, 시험 결과 검증 방법 및 시험 결과를 기술하였다. 지상진동시험 은 외부 장착물 장착 형상에 따라 7가지 형상으 로 분류하여 실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적합성 입증 절차 중에 하나로 수행한 KF-16D 항공기의 지상진동 시험의 시험 방법, 센서 및 장비 설치, 시험 결과 검증 방법 그리고 시험결과를 기술하였다.
  • 또한 측정된 시간영역의 아날로그신호를 신속하게 디지털신호로 변환하고 주파수영역에서 주파수 응답함수를 계산할 수 있는 자료처리 장비가 필요하다. 본 절에서는 각 데이터 획득 및 분석 장비와 신호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와 이를 서로 연결하는 계측 장비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 먼저 동적 유한요소모델이 없는 KF-16D에 대하여 지상 진동시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등가의 유한 요소 동적 모델을 구축하였다. 생성된 동특성 모델에 외부 장착물의 변경 또는 추가에 따른 항공 기의 구조 동특성 변화를 정량적으로 반영함으로 써 진동 및 공탄성 안전성을 독자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공학적 기술을 확보한다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MIL-HDBK-1763, Aircraft,Stores Compatibility: System Engineering Data Requirements and Test Procedures, Department of Defense, 1998 

  2. 변관화, 박찬익, 전승문, 조창민, '시험모달 변 수를이용한 플러터 해석 기법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춘계학술발표회, 2003 

  3. D. J. Ewins, 'Modal Testing: Theory and Practice', John Wiley & Sons Inc., 1984 

  4. LMS CADA-X User manual, Rev.3.3.04 LMS INTERNATIONAL, Interleuvenlaan 68, 3001 Leuven-Belgium 

  5. LMS CADA-LINK User manual, Rev.3.3.04 LMS INTERNATIONAL, Interleuvenlaan 68, 3001 Leuven-Belgium 

  6. F-16 No1 Initial Ground Vibration Test, J.C.Elrod, C.T.Bensinger, 16PR422, 1976 

  7. F-16 No2 Ground Vibration Test, J.C.Elrod, C.T.Bensinger, 16PR718, 1977 

  8. LDS Shaker V409 Technical Specification,Ling Dynamic Systems ltd, England, 1991 

  9. Electro-Seis Model 113-HF shaker Instruction manual, APS Dynamics Inc. ,CA USA 

  10. 조창민, 변관화 'XKO-1-05 지상진동시험 결과보고서', 국과연보고서 MADC-401-030154, 2003 

  11. PCB Product Catalog, Piezo-Electronics, NY USA 

  12. D.V. Smith, F-16 C,D Block 40 Flutter analysis report, 16PR7752, 1989 

  13. 전승문, 임재문, 'ALQ-X ECM POD비행적 합성인증', 한국항공우주학회지(섬사중)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